검색

정은길 아나운서 “품위유지비, 자기계발비도 무시 못한다고요?”

『여자의 습관』 출간한 정은길 tbs 교통방송 아나운서 마음껏 써도 되는 돈이란 없다 명확한 목표를 생각하면서 돈을 써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정은길 tbs 교통방송 아나운서가 여성들을 위한 생활 재테크 노하우를 소개한 『여자의 습관』을 출간했다. 경제적 독립을 해야만 진정한 어른이 된다고 믿었던 정은길 아나운서는 10대에 용돈만으로 7백만 원을 모았고, 대학 시절엔 10개월의 아르바이트로 1천만 원 모으기에 성공, 29살에 내 집 마련에 성공하였으며, 결혼 후에도 28년짜리 아파트 대출금을 2년 6개월 만에 모두 갚았다.



대학생 시절, 첫 월급 121만 원으로 ‘내 집 마련 프로젝트’를 시작해 29살에 집을 산 정은길 아나운서. 그녀는 『여자의 습관』을 통해 “생활재테크의 6가지 원칙을 지키면 돈을 모을 수 있다
고 말한다. 첫째는 확실한 목표 정하기, 둘째는 우선순위 파악하기. 그리고 비용 절감 실천하기, 남의 돈도 아까워하기, 가치 있게 쓰기, 꾸준히 관리하기 등이다. 정은길 아나운서는 “재테크는 특별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 아니라, 밥 먹고 잠자고 숨 쉬는 행위와 같이 매우 자연스러운 생활습관이자 삶 자체”라고 말한다. 여성들의 주요 소비항목인 품위유지비와 자기계발비도 꼼꼼히 따져보고 지출해야 한다고 말하며, CMA, 주식, 펀드보다 중요한 건  돈을 불러 모으는 라이프스타일이라고 강조한다.


“재테크에 관한 지식과 기술에 치여 돈과 멀어졌던 분들을 위해 노하우들을 정리했어요. 큰 맘 먹고 돈을 모아 보려고 재테크 책을 펼쳤는데 갑자기 등장하는 금융 용어와 숫자에 포기하셨던 분들이 꼭 보셨으면 좋겠어요. 『여자의 습관』을 읽으실 땐 가장 편안한 마음으로, 그야말로 무방비 상태에서 읽으셔야 합니다. 왜냐면 이건 절대 머리 아프게 읽어야 할,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책이 아니거든요. 그렇다고 책을 덮을 때, 아무 생각이 안 나는 책도 절대 아니니 안심하시고요(웃음).”




어릴 적부터 계좌로 용돈을 받기 시작하고 대학교 입학 때까지 소비통제를 한 결과, 10대에 용돈만으로 700만 원을 모았습니다. 어린 나이에는 소비통제를 하긴 정말 힘들었을 텐데요. 가능할 수 있었던 목적 의식이 있었나요?

어른도 하기 힘든 소비통제를 어린 아이가 했으네, 사실 쉽지는 않았어요. 친구들이 새로 산 물건들을 자랑할 때마다 마음이 흔들릴 때도 있었고요. 하지만 매번 흔들리기만 한다면 절약과 저축은 먼 나라 이야기가 되어버리죠. 돈을 모으는 일이 결코 쉬운 건 아니지만, 힘들기만 했다면 아마 용돈만으로 그렇게 돈을 모으지 못했을 것 같아요. 어릴 때부터 독립에 대한 마음이 컸어요. 하고 싶은 일도 많았고요. 하지만 독립 후 하고 싶은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독립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할 것 같았어요. 그래야 나도 부모님께 어른으로서 다가갈 수 있다고 믿었으니까요. 그런 마음이 들자 절약과 저축이 수월해졌어요. 아마 이때부터 원하는 게 확실하면 보다 수월하게 돈을 모을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것 같아요.


29세에 내 집 마련을 성공하셨는데요. 그 때 기분을 지금 떠올린다면 어떤가요? 내 집 마련을 위해 실행한 전략들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신다면?

다시 추억하는 것만으로도 입가에 미소가 번질 정도로 좋았던 기억뿐이죠. 서른이 되기도 전에 내 집이 생겼는데, 그것도 어릴 때부터 간절히 바라던 목표를 실현했는데 얼마나 좋았겠어요. 그 순간을 맞기 위해 절약과 저축의 생활재테크를 정말 열심히 실천했어요. 몇 가지 전략들을 간단히 말씀 드리면, 늘 명확한 목표를 생각하면서 돈을 썼어요. 내 수중에 있는 돈은 내 집 마련을 위한 돈인데, 과연 지금 이 물건을 사는 게 그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일까를 생각하는 식이죠. 그런 생각을 하다 보면 굉장히 많은 곳에서 이렇다 할 고민 없이 돈을 써왔다는 사실에 스스로 놀라게 돼요. 그 밖에도 품위유지비라는 이름으로 낭비되는 온갖 지출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했고요, 나를 위한 투자라 생각하며 자기계발비 항목에 무작정 돈을 쓰는 것도 경계했어요. 내 집 마련을 위해 실행한 전략들은 사실 꽤 많은 편인데요. 효율적으로 돈을 쓰기 위한 저만의 방법들이나 소비통제를 하면서 생기는 슬럼프 극복법 등 제가 직접 실행하면서 생긴 여러 가지 노하우들은 모두 『여자의 습관』에 자세히 나와 있어요.


책을 보니, 저축을 생활화하고 있지만 경조사비는 절대 아끼지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이 외에도 후하게 쓰는 지출 항목이 있나요?

자기계발을 위해 쓰는 돈도 경계할 정도니 그 어떤 항목도 후하게 쓰는 것 같지는 않아요. 다만 경조사비 등 사람 도리를 하는 돈에는 인색하지 않으려 노력하죠. 한때 제가 관대하게 돈을 썼던 분야는 자기계발비였는데요. 이 역시 한번만 더 고민하면 굳이 돈이 들지 않더라도 해결할 수 있다는 걸 사회생활 연차가 늘수록 많이 알게 되더라고요. ‘마음껏 써도 되는 돈이란 없다’가 제 생각입니다. 다만 어떤 목표를 위해 돈을 모았으면 반드시 목표를 실현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돈을 모으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되면 절대로 안 된다는 걸 항상 잊지 않았으면 해요.


지금의 남편과 연애시절부터 데이트 통장을 만들어 사용하셨다고요. 두 사람의 소비 관념이 다르면 쉽지 않은 시도인데요. 부부의 생각 차이로 오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생각의 차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결혼 준비 단계부터 충분한 대화를 하려고 노력했어요. 결혼 준비 시간을 줄이는 대신, 앞으로 우리가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눴죠.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공동의 목표가 생겼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절약과 저축의 생활재테크가 꼭 필요하다는 합의가 이루어졌죠. 생각의 차이는 얼마든지 좁힐 수 있어요. 공동의 목표만 있다면요.


결혼준비도 알뜰하게 하셨을 것 같아요. 예비 부부들에게 결혼을 준비할 때, 이것만은 명심해라 라고 소개해주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남들과 비교하지 말았으면 해요. ‘남들도 이 정도는 한다는데’ ‘세상에 한번뿐인 결혼식인데’ 이런 생각은 돈 낭비를 부추기기만 하거든요. 우리 부부에게 진짜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확실히 안다면 남들이 정해놓은 기준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걸 알게 될 거예요. 저희는 혼수, 예물, 예단 등을 과감히 생략했어요. 무조건 새 것을 사는 대신 서로 쓰던 물건들을 많이 가져왔고요. 저는 제가 쓰던 화장대와 엄마가 쓰지 않는 장식장과 그릇들을, 남편은 자기가 쓰던 책상과 어머님이 쓰지 않던 전기그릴 등을 가져 와서 살림 장만에 드는 비용을 많이 낮췄어요. 이렇게 줄인 비용은 고스란히 집 장만에 쓰였죠. ‘남과의 비교 금지’가 제가 알뜰하게 결혼을 할 수 있었던 핵심 노하우입니다.


저자님의 가계부 작성법도 궁금합니다. 노하우를 알려주신다면?

우선 가계부 맨 앞장에 목표를 적어요. 저에게는 내 집 마련이나 대출금 청산, 세계여행 경비마련 등이 목표였는데요. 항상 가계부 맨 앞장의 목표를 보면서 지출통제의 의지를 다졌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된답니다. 가계부는 자세히 기록한다고 좋은 게 아니에요. 많은 양의 정보를 쓰다 보면 쓴 내용을 활용하기도 전에 쓰다가 지쳐서 1~3월만 빼곡한 가계부를 갖게 될 거예요. 가계부는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처럼 쓰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모든 지출을 항목별로만 기록하는 거죠. 아파트 관리비가 수도세, 전기세, 난방비 등으로 나뉜 것처럼 가계부도 교통비, 대출금, 식비, 용돈, 보험료 등으로 큰 줄기만 한 달 단위로 쓰는 거예요. 그러면 지난 달에 비해서 이번달에 어떤 항목을 더 지출했는지가 한눈에 들어오고, 그 부분을 줄이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거죠. 아파트 관리비 고지서도 지난 달 대비 증감률을 보여주잖아요. 그런 식으로 가계부를 쓴다면 소비나 수입의 증감률을 단번에 알아챌 수 있기 때문에 과소비한 부분에 대해서 금방 알아채고 소비 습관을 바꿀 수 있어요. 많은 걸 한꺼번에 담는 가계부가 아니라 꼭 필요한 정보만 담는 가계부를 쓰는 게 제 노하우입니다.


요즘은 신혼부부들이 각자 따로따로 월급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통장도 결혼해야 한다
고 하셨어요. 수입과 지출을 서로 공개하고 합쳐서 사용하고 계신데, 이 같은 방법이 유용한가요?


수입을 합치면 저축을 할 수 있는 규모가 달라져요. 혼자서 아무리 절약과 저축을 해도 한계가 있는데, 둘이 수입을 합치면 그 한계를 금방 넘게 되거든요.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절약과 저축의 생활재테크를 실천하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정말 공동의 목표를 실현하게 되는 날을 맞게 되면 그 부부는 단순한 남녀의 커플을 넘어 함께 걷는 인생을 사는 진정한 나만의 파트너가 된다고 생각해요. 다음 단계의 목표를 계속해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요. 그런 의미에서 돈도 훨씬 더 많이 저축할 수 있고, 둘 사이의 관계를 더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는 ‘통장결혼식’을 안 할 이유가 없는 거죠.




장을 볼 때, 반드시 포스트잇을 활용하신다고요. 어떤 방법인가요?

결혼 초기에는 장을 볼 때 사고 싶은 것과 사야 하는 것의 차이를 잘 몰랐어요. 당연히 식비로 불필요한 지출이 생겼고, 끝까지 먹지 못하는 식재료가 발생했죠. 곰곰이 문제점을 생각해봤더니 우리 집에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를 제가 잘 몰랐더라고요. 가지고 있는 식재료만 100% 파악해도 굳이 장을 보러 갈 필요가 없다는데 생각이 미치자, 냉장고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집에 있는 음식들을 모조리 적어보았어요. 꽤 많은 음식의 양과 종류에 놀랐던 기억 나네요. 그렇게 식재료가 모조리 파악되자 그 재료들을 가지고 만들 수 있는 요리를 바로 옆에 또 다른 포스트잇을 붙이고 메모하기 시작했어요. 상당히 많은 요리의 응용이 가능하더라고요. 모든 음식을 파악하고 요리를 해먹으면 다 떨어진 식재료, 꼭 사야 하는 음식들을 정확히 알게 되요. 그 역시 포스트잇에 붙여 관리하는 방법으로 식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었어요. 외식비는 만들어 먹는 요리에 따라 어느 게 더 효율적인지가 달라지겠지만, 제 경우엔 예외입니다. 저희 부부는 이유 없는 외식은 하지 않거든요. 외식에도 ‘A라는 목표를 이루면 B라는 식당에서 외식하기’ 이런 원칙을 두었기 때문에 불필요한 외식을 하지 않아요. 만들어 먹는 것보다 외식이 더 저렴할 수 있다는 것이 저희 부부에겐 적용이 되지 않네요.


육아를 위한 재테크 준비도 철저하실 것 같습니다. 출산 계획이나 육아 대책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당연히 생활재테크의 측면에서 바라봐야죠. 제가 자란 스타일 자체가 큰돈 들이지 않았던 케이스라 저 역시 육아에 무조건 돈을 쓰지는 않을 겁니다. 다만 지금으로서는 자녀가 없기 때문에 이렇다 할 대책이라고 말씀드릴 게 없어 아쉽네요. 아직까지 육아를 위해 따로 돈을 모으고 있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모은 돈으로 세계여행을 떠나겠다고 말씀하셨어요. 여행 시기는 대략 언제쯤으로 계획하고 있나요?

세계여행은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어요. 올해 10월 중순에 떠납니다. 루트는 미국 횡단을 시작으로 남미를 거쳐 아프리카, 중동, 유럽을 돌아 한국에 돌아오는 10개월 코스에요. 여행 스타일은 당연히 초호화 럭셔리 풀 패키지 여행이 절대 아니고요. 빠듯한 예산을 가진 대학생이 배낭여행을 가는 거라고 생각하면 가장 정확할 것 같네요. 좋다는 거 다 먹고 남들 봤다는 거 다 보는 여행이 아니라, 저희 부부의 인생 터닝 포인트인 세계여행인 만큼 많은 것들을 느끼고 공유하고 생각하는 시간으로 채워 보려고요. 여행하면서 알뜰하게 여행하는 기술이나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노하우를 쌓게 된다면 바로 알려드릴 준비도 되어 있습니다.


돈은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노년이 되면 모은 돈을 어떻게 쓰고 싶나요.

저는 부자가 되고 싶어서 돈을 모으는 게 아니에요. 누가 더 부자로 살다가 죽느냐가 우리 인생과제가 아니듯, 돈만 열심히 모으는 것만큼 의미가 없는 것도 없다고 생각해요. 돈은 쓰기 위해 모으는 거죠.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노년의 제 모습이 그리 풍족하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조금이라도 더 행복한 노년을 보내고 싶다는 마음은 간절합니다. 돈이 많아서 행복한 게 아니라 ‘하고 싶은 걸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삶’을 살고 싶거든요. 그렇게 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위해 노력하는 절약과 저축의 생활재테크가 평생 계속되리라 봅니다. 지금처럼요. 생활방식이 노년이라고 크게 달라질 건 없다고 생각해요.


현명한 재테크를 위해 꼭 필요한 전략들만 소개하신다면.

책에서 밝힌 원칙이 6가지 있어요. ‘확실한 목표를 정한다,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비용 절감을 실천한다, 남의 돈도 아까워한다, 가치 있게 쓴다, 꾸준히 관리한다’ 이렇게 총 6가지인데요. 이 중에서도 딱 3가지만 고른다면 ‘확실한 목표, 남의 돈 아끼기, 꾸준히 관리하기’입니다. 누구에게든 명확히 설명할 수 있을 정도의 확실한 목표가 중요한 이유는 돈을 쓸 때 우선순위를 가릴 수 있게 해주고, 귀찮은 여러 가지 일에도 몸을 움직이게 해 비용 절감을 잘 실천하게 해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내 돈 아까운 줄 알면서 남의 돈 아까운 줄 모르는 사람은 돈을 일관되게 모으기가 어려워요. 내 돈이 아깝듯 남의 돈도 아껴줄 수 있는 사람이 더 돈을 잘 모을 수 있습니다. 그런 마음을 가지고 있다면 사람 도리를 하는 돈은 아끼지 않기 때문에 가치 있는 돈 쓰기도 잘하기 마련이고요. 마지막으로 중요한 재테크 전략은 바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지금 돈 관리를 잘 해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공든 탑이 무너지는 건 한 순간입니다. 가계부를 쓰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돈이 어떻게 운용되고 있는지 꾸준히 파악하며 돈도 수월하게 모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노하우를 제외하고, 아나운서로서 여성으로서 갖고 싶은 또 다른 습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다른 사람들과 소통을 잘하는 습관을 갖고 있는 분들이 참 부러워요. 자신의 생각을 나누고 타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소통을 하는 사람들 말이죠. 그런 활동의 하나로 책을 쓰기도 했지만, 특히 온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소통의 달인들이 가진 습관들을 갖고 싶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저도 그런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을 해보려고요. 제 책을 읽은 독자 분들, 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과 소통을 하고 싶어서 블로그(//blog.naver.com/silverway6)를 개설했어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꼭 들러주세요.



img_book_bot.jpg

여자의 습관 정은길 저 | 다산북스
10대 때 용돈만으로 700만 원을 모으고 29살에 1억을 모아 내 집 마련에 성공, 결혼 후에는 2년 6개월 만에 아파트 대출금을 다 갚은 똑소리 나는 아나운서 정은길의 생활재테크 이야기. 재테크를 달리 바라보고 삶의 패턴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1억 모으기와 내 집 마련에 성공할 수 있다. 어학연수를 가서도 현지에서 돈을 벌어 가져간 돈을 고스란히 들고 귀국한 당찬 여자, 살림과 일에서도 늘 ‘저비용 고효율’의 원칙을 고수하여 세계여행 경비까지 마련한 생활재테크 달인의 노하우를 이제 당신의 삶에도 적용해보자.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6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여자의 습관

<정은길> 저11,700원(10% + 5%)

돈이 모이는 생활 속 재테크의 비밀 우리 주변의 많은 사람들은 재테크를 하고 있다. 오히려 재테크를 안 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 더 힘들 정도이다. 하지만 정작 현실은 어떠한가? 주변은 먹고 살기 빠듯한 사람들로 가득하며, 쥐꼬리만 한 월급에 생활비는 줄 생각을 하지 않아 죽겠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특별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