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람한테 너무 큰 기대를 하지 말자

『가장 사소한 구원』 저자 라종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의 사소한 분쟁은 너무나 지나친 기대감에서 시작되는지도 모른다.

150429-라종일_IMG_6663.jpg

 

“이런 말을 하고 싶어요. 사람한테 너무 큰 기대를 하지 말자. 우리 모두는 굉장히 부족하고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나 결함이 많은 사람들인데, 타인을 볼 때 너무 큰 기대를 갖고 보는 경우가 많아요. 그 기대 때문에 갈등이 생기고 더 큰 분쟁이 생기는 것 같아요.”
『가장 사소한 구원』 저자 라종일

 

“선생님께 일간지 1면을 통으로 쓸 수 있다면, 어떤 이야기를 쓰고 싶으세요?”라는 질문이었다. 내가 종종 저자들에게 던졌던 단골 질문 중 하나. 『가장 사소한 구원』을 무척 인상 깊게 읽은 터라 수십 개의 질문을 들고 갔던 인터뷰에서 내가 마지막에 꺼내 놓은 질문이었다.

 

라종일 교수님은 주일대사를 역임한 외교안보전문가. 당연히 사회적인 문제나 사건을 언급할 것이라는 내 예상은 빗나갔다. 라 교수님은 30초쯤 생각에 잠긴 모습이었다.

 

“사람한테 너무 큰 기대를 하지 말자.” 난 이 말을 듣는 순간, 마음이 쿵 내려앉았다. 인생에 대한 선생의 혜안이 보였다. 늘 사람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실망하고 서운했던 내 모습이 떠올라 얼굴이 붉어졌다. 누군가는 물을 지 모른다. 1면이라면 좀 더 대단하고 특별한 이야기를 써야 하는 것 아닌가? 하고. 하나, 나는 단번에 이보다 더 중요한 이야기가 없겠구나 싶었다. 단순히 겸손하자는 말이 아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니까, 너 실망하지 않고 싶으면 기대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아니다. 이해하자, 받아들이자,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자는 뜻이다. 옳고 그름이 분명한 일이 세상에 얼마나 있을까. 우리의 사소한 분쟁은 너무나 지나친 기대감에서 시작되는지도 모른다. 나는 결국 이 이야기를 인터뷰 제목으로 뽑았다. 언젠가 이런 이야기가 일간지 1면에 나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라종일 교수 인터뷰 다시 보기

 


 

 

img_book_bot.jpg

가장 사소한 구원라종일,김현진 공저 | 알마
아주 사소해 보이는 이야기, 그렇지만 누군가에게는 매우 중요한 일상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느꼈던 감정의 흐름들, 종종 드러나곤 했던 아픈 상처들, 일상에서 문득 발견하는 소중한 깨달음들에 대한 이야기가 잔잔하게 흐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가장 사소한 구원

<라종일>,<김현진> 공저12,420원(10% + 5%)

" 이제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 저는 늘 당신 편입니다." 70대 노교수와 30대 청춘이 주고받은 서른 두 통의 편지를 담은 책. 멋스러운 노년의 신사가 돈도 빽도 없는 속상한 청춘에게 건네는 따뜻하고 현실적인 위로의 말들을 담았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