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말하지 못하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단속사회』 엄기호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는 늘 생각한다. 결정 권한이 있는 사람보다 그 일을 직접 실행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더 들어야 하지 않나? 내게 권한이 있을 때, 나만 말하고 있지 않은지 곰곰이 따져본다.

1.jpg

 

“우리는 말하지 못하는 걸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말하는 걸 듣는 건 ‘수비’만 하는 거다. 말할 수 없다는 것은 그게 ‘고통’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고통을 느끼면 소리를 지른다던가 침묵한다. 고통은 소리, 침묵을 통해 표현되는 것이지 말로 전달될 수 없는 거다.”


『단속사회』 엄기호 저자

 

평소 말 없는 사람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 회식 자리에 갔는데 어떤 한 사람이 계속 말이 없으면, 나는 너무 불편하다. 친한 사람이 없어서 말을 걸어주는 사람이 없어서 말을 못하고 있는데, 아무도 그에게 말을 걸지 않는다. 나만 불편해 하는 상황이 나는 몹시 참기 어렵다. 그 자리에서 가장 연장자가 말을 좀 걸어줬으면 하는데, 그런 광경은 목격한 적이 없다.

 

초등학생 시절, 학교에 유명한 왕따가 있었다. 나쁜 아이가 아니었다. 단지 지적 능력이 조금 떨어지는 아이였다. 눈에 자꾸 밟혔다. 그래서 친구가 됐다. 내가 친구가 돼주니 내 친구들도 그 아이에게 말을 걸었다. 다같이 놀지는 못했지만, 나는 때때로 그 아이와 선생님 심부름을 같이 갔다. 선생님은 나를 특이한 아이로 여겼다. 그런 선생님이 나는 몹시 싫었다.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4년차쯤이었을까. 후배가 팀장에게 자주 깨졌다. 깨질만한 이유가 아주 없지는 않았지만 훈계가 지나쳤다. 잘못한 만큼 깨야 하는 게 아닐까? 왜 적정선을 유지하지 않을까? 이해할 수 없었다. 속으로 분노했지만 나설 자리가 아니었기 때문에 가만히 있었다. 몹시 괴로웠다. 정신과의사를 인터뷰하러 가서 물었다. “제가 혼나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저는 지나치게 분노할까요?” 의사는 답했다. “당신은 일을 철두철미하게 하는 편이에요. 하지만 그렇지 못했을 경우, 그 후배와 같은 대접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어요.” 과연 그런가? 100% 동의하긴 어려운 답이었다.

 

권위를 가진 사람이 권위가 조금도 없는 사람에게 말을 걸어줄 때, 나는 몹시 감동한다. 묻지 않아서 말할 기회가 없어서, 말을 못하는 사람에게 마이크를 주는 사람을 볼 때, 나는 존경심이 인다. 최근 몇 달간 10살, 20살 차이의 사회 선배를 만났다. 조언을 듣고자 만남을 청했는데, 웬걸 내 이야기를 몹시 경청했다. 낯선 경험이었다. 나이가 들수록 말을 덜해야 하는 진리를 깨달았다.

 

나는 늘 생각한다. 결정 권한이 있는 사람보다 그 일을 직접 실행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더 들어야 하지 않나? 내게 권한이 있을 때, 나만 말하고 있지 않은지 곰곰이 따져본다.

 

행간을 읽는 사람이 있다. 단어보다 쉼표를 눈 여겨 읽는 사람이 있다. 말보다 표정을 먼저 읽으려는 사람이 있다. 말하지 못하는 걸 듣는 사람이다. 사회학자 엄기호는 “말하는 걸 듣는 건 수비만 하는 것”이라고 했다. 하물며 말조차 안 듣는 세상, 들을 귀가 없는 세상이다. 요즘 상담소가 돈을 잘 번다고 한다. 그저 들어만 줘도 좋은 거다. 옆 사람이 말을 안 들어주니 SNS 친구들에게만 속마음을 털어놓는 세상이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듣는 감수성’은 과연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인가. 단 한 번 묻기라도 했으면 좋겠다. 마이크를 독차지한 1%들이.

 

 

엄기호 인터뷰 다시 보기

 

 [다시 읽는 인터뷰] 한눈에 보기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단속사회

<엄기호> 저13,500원(10% + 1%)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를 통해 주목 받았던 엄기호의 신작 가장 소소한 디테일로 살려낸 가장 보편적인 성찰! 『이것은 왜 청춘이 아니란 말인가』를 통해 한국사회 청년층 문제를 새롭게 환기하여 주목받았던 엄기호의 신작이 나왔다. 그간 다양하고 생생한 현장연구를 통해 ‘망원경과 현미경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