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일일일독 중입니다

일기를 가장한 책 읽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매일 노트북에 리뷰라고 부르기엔 소박한 글을 쓰면서 깨달았다. 책은 교훈을 얻으려고 읽는 매개체가 아니라 하루 하루의 삶을 담기 위해 읽는 카메라 렌즈 같은 것.

 

IMG_3988.jpg

 

2017년 1월이 되면서 내게 소소한 변화가 생겼다. 일기를 가장한 책 읽기를 한다. 일명 일일일독이라고 할까. 한국인이 삼시세끼 먹듯 매일 아침 일어나 서점에서 근무하고 컨텐츠를 보는 내가 그날 하루에 만지는 책에 관해 이야기를 쓰는 일도 색다를 의미로 다가왔기에 시작한 작업이었다. 매일 밤 식탁에 앉아 그날 읽은 책, 혹은 산 책, 아니면 읽다 덮은 책 리뷰를 쓰는 일. 그렇다면 매일 책을 읽냐고? 그렇지 않다. 회사에서 책에 치이다 보면 더 이상 읽고 싶지 않을 때도 있는 법. 하다 하다 없으면 버린 책에 관련된 이야기를 쓰고 잔다.


무슨 글이든 마찬가지지만, ‘마감’이 생명이다. 마감이 없이는 글은 완성되지 않는다. (지금도 마감에 허덕이며 쓰고 있다.) 일일일독도 마땅한 마감기한이 없는 일이다 보니 나태해지기 마련. 첫 결의대로라면 집에 가자마자 책을 펼치고 읽은 후, 진지하게 리뷰를 써 내려가는 그림이었지만, 실제의 나는 대부분의 직장인들과 마찬가지로 퇴근하고 집에 와서 소파에 널브러져 있는다. 고양이 밥도 주고, 그르렁 소리도 듣고 한참을 뒹굴 거리다 보면 밤 10시가 된다.


같이 일일일독을 하고 있는 동거인의 재촉에 못 이겨 식탁으로 향한다. 일일일독을 하려고 산 노트북을 꺼내 멍 때리다가 예스24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회사에서 눈여겨보았던 책이나 편집회의 때 다른 MD분들이 이야기 했던 도서 제목들을 적어 놓은 메모와 함께 책 제목, 저자, 출판사 등 필요한 서지정보를 기입한다. 눈이 무거워 쓰지 못하고 자기도 하지만 되도록 1주일에 5편 이상은 꼭 쓰려고 노력 중이다.


초등학교 시절 그렇게 일기장도 열심히 썼건만, 리뷰 쓰는 일은 왜 이토록 힘들까. 술의 기운을 받아 노트북 앞에 끈질기게 앉아도 한 문장 이상 나오지 않을 때가 많다. 왜 그럴까 생각해봤다. 내가 리뷰에 힘을 주려고 했다는 사실을 깨닫기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리뷰를 몰래 읽은 동거인이 말해주었다. “너 왜 이렇게 진지해?” 그때부터 꾸준히 써지기 시작했다. 책을 읽으면서 꼭 감동 받을 필요도 없다. 리뷰 쓰는 책들은 그 동안 왜 이렇게 거창한 의미를 담으려고 했을까? 초중고등학교 시절 독후감을 쓰듯 했던 내 자신을 버리기로 했다. 사실 매일 노트북에 리뷰라고 부르기엔 소박한 글을 쓰면서 깨달았다. 책은 교훈을 얻으려고 읽는 매개체가 아니라 하루 하루의 삶을 담기 위해 읽는 카메라 렌즈 같은 것. 어떤 책을 만나느냐 혹은 만졌느냐에 따라 나의 하루에 색깔이 칠해진다.

 

회사에서는 하루 종일 책과 함께 있다. 지겨울 만도 하건만, 나는 여행을 가도 서점에 간다. 최근 황금연휴에 제주도에 놀러 가서도 ‘라바북스’라는 작은 서점에 들렸다. 서울 대형 서점에서도 보지 못하는 아기자기하고 특색 있는 독립출판물도 보고, 제주도 맞춤 굿즈도 본다. 거기서 휴가 기념으로 마그넷이나 책갈피를 살만도 하지만, 나는 책을 산다. 조건은 그 도시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 저자일 것. 그렇게 『생활 예술 유람기』를 만났다. 제주도에서 나고 자란 저자가 미술 공부를 뉴욕에서 하면서 썼던 글들을 제주도의 한 카페에서 읽으며 행복해 했다.


그리고 제주도 숙소에서 파도 소리에 맞춰 메모를 적었다. ‘오늘은 제주도에서 제주도 사람이 쓴 책을 샀다.’라고. 별다를 일 없는 여행에도 책 표지를 꼭 닮은 초록색이 덧입혀지는 순간이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유리(문학 MD)

드물고 어려운 고귀한 것 때문에 이렇게 살아요.

뉴욕 생활 예술 유람기

<이나연> 저16,200원(10% + 5%)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도시 뉴욕, 그 곳에서 예술을 찾아내며 생활하는 방식 혼잡한 타임스퀘어, 줄이 긴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사진이랑 똑같은 자유의 여신상. 그것만이 뉴욕의 전부는 절대로 아니죠. 뉴욕엔 예술과 생활이 있습니다. 나만 아는 곳을 찾아가며 뉴요커처럼 뉴욕을 경험하기. 체류기간의 차이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