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오영욱 “영화 같은 책을 만들고 싶었어요”

『변덕주의자들의 도시』 펴내 하나도 훌륭하지 않은 사람의 자서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랫동안 여행을 떠난 일이 특별히 더 소중했다고 여기진 않아요. 결과론적으로는 덕분에 제가 여행작가가 되었지만. 인생을 조금 더 관대하게 바라본다면, 인생의 모든 순간은 다 의미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살고 있어요. (2017.06.19)

 

 

170601 오영욱_IMG_3497.jpg

 

 

“어떻게 보면 좋을까?” 싶은 책을 만날 때가 있다. 무작정 읽어도 좋겠지만 약간의 엉뚱한 생각을 하고 보면, 더 좋을 책. ‘오기사’ 오영욱의 『변덕주의자들의 도시』를 보고 든 생각이다. 이 책은 오영욱이 지난 20년간 위대한 생각이 담긴 도시들을 찾아다녔던 경험으로 서울 이태원의 녹사평 언덕 위에 ‘우연한 빌딩’을 지은 기록이다. “참 많은 변덕을 부리며 살아왔다”고 말하는 작가 오영욱. 그가 정의한 변덕주의(Capricism)은 “세상에는 정답이 없음을 전제로 무수한 답 사이를 왔다 갔다 하면서 과거에 피웠던 고집을 정당화하고 현재의 삶을 미완성형이 지속되는 상태로 보려는 경향”이다.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40나길 39. 이 곳에 오영욱이 지은 ‘우연한 빌딩’이 있다. 1,2층은 임대를 주었고 3,4,5층에 그의 건축사무소가 있다. 재밌는 건 1층이 8.9평, 2층이 12.8평, 3층이 13.9평이라는 사실이다. 윗층으로 올라갈수록 넓어지는 이 그림 같은 빌딩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2015년 9월 공사를 시작해 딱 1년이 지나 완공된 ‘우연한 빌딩’. 『변덕주의자들의 도시』는 1년의 시간을 골조로 20여년간 오영욱의 건축적 자세를 담은 하나의 건축물이다. 2014년 『인생의 지도』를 펴낸 후, 3년 만에 책을 쓴 오영욱을 우연한 빌딩에서 만났다. 시큰둥하기가 어려워지는 이 공간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즐거운 인생인가?’를 엿보았다.

 

 

170601 오영욱_IMG_3643.jpg

 

하나도 훌륭하지 않은 사람의 자서전


가제가 ‘실패의 기록’이었다고요. 꽤 멋진 제목이었는데요.

 

(웃음) 건축 일을 시작한 지 벌써 20여 년이 됐어요. 그간의 기록을 모으면 성공보단 실패가 많겠죠. 이 책은 결국 꿈이 연착륙하는 이야기예요. 우리가 꿈을 꾼다고 원하는 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마음 같이 잘 안 되고요. 1만 명이 꿈을 꾼다면, 1명 정도가 돋보이는 일을 했을 텐데. 그렇다고 9천 9백여 명의 삶이 잘못된 건 아니니까요. 제각각의 삶 속에서 의미를 찾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어요. 어떻게 보면, 하나도 훌륭하지 않은 사람의 자서전일지도 몰라요. 꼭 성공담을 읽어야 내 삶을 되돌아볼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누군가의 실패의 기록을 통해 자기 삶을 생각해봐도 좋을 것 같았어요. 1996년 어지러운 간판으로 가득한 신촌 거리에 세워지는 상가 설계 프로젝트부터 시작해, 가장 최근에 지은 ‘우연한 빌딩’까지요.

 

건축을 보는 여러 시선도 곁들였습니다.


개인적인 이야기만 하면 재미가 덜할지 모르니까요. 지식적인 부분은 아니지만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부분을 넣었어요. 제가 지금까지 건축을 해온 생각들을 정리했어요.

 

‘우연한 빌딩’을 짓고 친한 친구로부터 “딱 너 같다”는 평가를 들으셨더라고요.


빌딩을 오픈하고 옥상에서 작은 파티를 했어요. 같은 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알죠. 작은 것 하나 결정하기까지 얼마나 오래 고민했을지. 고생했다는 말을 제일 많이 들은 것 같아요.

 

우연한 빌딩에 들어서면서 느낀 감정은 “앗, 재밌다”예요.

 

그림처럼 만들고 싶었어요. 잠깐 걷다가 걸음을 멈추고 10초라도 전경을 바라보고 싶은 마음이 드는 공간, 이 건물은 사실 조각이에요. 건물은 1층 임대료가 가장 비싸기 때문에 1층을 크게 짓는 게 보통인데, 우연한 빌딩은 윗층으로 갈수록 더 넓어요. 차도로부터도 멀찍이 떨어져있고, 건물과 길 사이에 있는 배수구에는 재밌는 글자를 적었어요. 건물에 꼭 들어서지 않아도 보고 재밌어 할 수 있는 모습을 넣고 싶었어요.

 
책에 이렇게 쓰셨어요. “나처럼 변덕스러운 클라이언트는 처음이다.” 특히 어떤 부분에서 변덕이 가장 심했나요?

너무 많아요. (웃음) 모든 요소가 대여섯 번 이상의 변덕을 거쳤을 거예요. 창문부터 시작해서 바닥까지. 그런데 따지고 보면 기본적인 형태부터 간단하지 않았어요. 일단 건축법을 지키면서 구불구불한 건물을 지어야 하니까요. 그런데 제가 이런 건물을 짓겠다고 이 땅을 선택한 게 아니라, 이 장소가 좋아서 건물을 짓게 된 거라서요. 남산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풍경을 확보하기 위해서 가장 경제적인 건물은 어떤 형태일까, 그 고민을 가장 많이 했어요.
 
클라이언트들 중에 가장 힘든 상대는 어떤 경우인가요?

 

가장 쉬운 답으로는 소통 의지가 없는 분들이죠.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건물을 한 번 지어봤거나, 또는 건축에 대해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예요. 제가 약간 알려진 사람이니까 대중적인 제 이미지를 이용하려는 분들이 간혹 있어요. 조금 나쁘게 상대해도 다 이해해줄 거라고 생각하는, 그런 경우가 많이 힘들죠.
 
지금 주로 하고 있는 작업은요?


큰 프로젝트는 없어요. 자체적으로는 안식년인데요. 10년 동안 일한 후에는 1년 정도는 조금 쉬엄쉬엄 하려고 해요. 책도 그래서 묶은 거고요. 어쨌든 공간과 관련한 일을 할 때는 새로운 관계를 맺게 돼요. 20년간 고마운 인연이 참 많았는데, 그분들이 사소한 것들을 부탁하시면 해결해드리기도 하고 그래요.
 
책의 편집 디자인을 북디자이너가 아닌, 건축사무소 디자이너가 담당하셨다고요. 프롤로그부터 시작해 꽤 독특합니다.


영화 같은 책을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책은 종이를 물리적으로 넘겨야 하기 때문에 영상미를 표현하기 힘들지만, 그 속성이라도 넣어보려고 했어요. 프롤로그를 보면, 문단을 나누지 않았어요. 목차의 제목만 약간 큰 글씨로 넣었고, 다음 장인 목차를 보면 제목만 또렷하게 보여요. 페이드 아웃(fade-out) 같은 효과를 상상하면서 디자인했죠. 암전이 됐다가 크레딧이 나오고 인트로가 시작되는 영화처럼, 책을 펼쳐도 재밌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변덕주의자들의 도시』의 독자를 셋으로 나눠 표현하셨어요. 첫째, 건축이나 디자인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둘째, 미래의 클라이언트. 셋째, 이미 세상의 소소한 재미를 알고 그것을 기꺼이 삶의 중요한 이유로 삼고 사는 사람들.  제 생각에는 마지막 독자층이 가장 넓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그렇게 되고 싶어요. 그런 사람으로 사는 게, 맞다는 생각을 어느 순간 했거든요. 소소한 재미를 아는 분들이 이미 많겠지만, 앞으로 더 많아지면 좋지 않을까요? 세상이 더 재밌고 즐거우려면요.
 
 
‘오기사’라는 별칭으로 이미 유명한 여행작가, 건축작가이신데. 결혼 후 ‘엄지원의 남편’이라는 타이틀이 커졌잖아요. 어떠세요?


전혀 상관 없어요. 누가 어떻게 부르든지요. 제가 책을 쓰게 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콤플렉스라고까지 할 수 있는 ‘말하기’에 관한 문제도 있어요. 책은 제게 누군가와 이야기하는 방식이거든요. 건축을 포함해 여러 활동을 하면서, 무대 앞에 서는 두려움이 계속 있었어요. 그러다 언젠가 정신과의사인 클라이언트를 만났어요. “아직도 무대에 서는 게 너무 힘들다”고 말했더니 의사 선생님께서 이런 말씀을 해주시더라고요. “세상의 모든 무대 공포증의 원인은 실제 자신보다 더 멋있게 보이고 싶은 욕망에서 시작된다”고. 이 말이 정말 정답이더라고요. 물론 답을 안다고 해서 해결되는 건 아니지만요. 내가 가진 모습을 온전히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도 물론 때때로 자존감이 사라질 때가 있지만 마음속의 원칙은 잡혔어요. 엄지원의 남편이 됐든, 입만 살아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든, 이 사람의 디자인은 잘 모르겠다는 평가를 듣든, 상관 없어요.
 
165쪽을 보면 “성공의 유일한 조건은 비굴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어요. 언제 떠오른 문장인가요?

비행기 안이었던 것 같아요. 저는 평소 글을 빨리 쓰는 편인데 비행기 안에서 잘 써요. 어떤 멋있는 말을 굳이 생각하다가 나온 게 아니라, 그냥 솔직한 제 마음이었던 것 같아요. “강자에게 강하고 약자에게 약한 사람이 좋다”는 말을 많이 하잖아요. 그냥 그렇게 살고 싶은 거죠.
 
‘낭만의 결여’라는 표현도 기억에 남는데요. 건축가에게 ‘낭만’은 어느 정도 있는 게 적합할까요?

 

앗, 어려운 질문입니다. 우선 개인적인 낭만은 최대치가 좋겠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적절히 공유할 수 있는 낭만의 수치를 정해야겠죠? 답이 어렵네요. 패스요. (웃음)
 
“걷기 좋은 환경이 이뤄지면 알아서 좋은 것이 생긴다.” 이 문장도 기억에 남아요. 사람들이 공간에 관한 생각을 깊게 안 하는 것 같이 보여도, 잔디광장이 생기면 정말 벌떼처럼 몰려든단 말이에요. 자연과 친밀한 공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지 않나, 생각해요.

 

어떤 도시에 갔을 때, ‘공간이 이렇게 나를 바꿀 수 있구나’를 실감할 때가 있어요. 몇 백 년이 된 고풍스러운 건축물을 볼 때 우리는 기꺼이 몇 시간을 걷기도 하지만, 항상 무언가를 보기 위해 걷는 건 아니잖아요.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들면 사람들이 행복한가? 편안한가?’라는 물음에 쉽게 답을 하긴 어렵지만요. 어쨌든 함께 나누고자 한다면 평등해야 합니다. 차가 많은 거리는 걸어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힘든 공간이죠. 인간으로서 갖고 있는 몸, 가장 기본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 ‘걷기’와 친화된 환경이 사람에게는 가장 좋은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170601 오영욱_IMG_3605.jpg
 
 
대책 없는 사고, 무뎌지질 않기를
 
요즘도 여행은 자주 다니시나요?

1년에 한 두 달 이상은 해외로 나가는 것 같아요. 출장을 겸해서 갈 때도 있고요. 최근에 다녀온 곳은 중국인데, 호사스럽지만 『중국인은 왜 시끄러운가』 프롤로그를 쓰러 갔어요. 중국은 충분히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는 여행지이기도 하고요.
 
세계여행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잖아요. 증가세는 당연한 일인데, 직장을 관두고 떠나는 사람이 대다수란 말이죠. 우리나라 직장인의 특수한 상황인데요. 작가님은 2003년 돌연 사표를 던지고 15개월간 15개국을 여행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14년 전이죠. 만약 여행을 떠나지 않았더라면 그냥 직장 생활만 계속 했다면 어땠을까요?

글쎄요. 오랫동안 여행을 한 일은 제 인생에서 굉장히 소중한 경험이지만, 특별히 더 소중했다고 여기진 않아요. 결과론적으로는 덕분에 제가 여행작가가 되었지만. 인생을 조금 더 관대하게 바라본다면, 인생의 모든 순간은 다 의미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으로 살고 있어요.
 
그렇다면, 지금까지 한 선택 중에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나요? 왠지 한 두 가지로 꼽으시지 않을 것 같습니다만. (웃음)

잘못했다고 생각하는 선택이 없어요. 그런데 이건 사람의 성향 문제이긴 해요. 저는 여행지에서 어디가 가장 좋았다, 어떤 책이 좋았다, 같은 답변을 잘 못해요. 안 좋았던 것을 빼고는 각각의 의미로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최근 tvN <우리들의 인생학교>에서 글쓰기 수업을 하셨더라고요. 어떤 비결을 알려주셨나요?

영덕에서 촬영을 한다고 하길래 놀러 가는 마음으로 갔거든요. 사실 누구한테 어떻게 글을 쓰라고 말했던 적이 없었어요. 방송이니까 괜히 이상한 이야기를 해서 욕을 먹진 않을까 잠깐 고민했는데, 솔직한 이야기를 해드리고 왔어요. 글쓰기를 두 가지로 구분한다면, ‘돈을 벌기 위한 글쓰기’와 ‘돈을 벌 필요가 없는 글쓰기’가 있다고 생각해요. 전자의 경우는 글쓰기의 원칙이 있을 수 있지만, 후자라면 마음 편히 말해도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비결이라기보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통해 나의 방식을 찾아보는 게, 맞지 않을까요?
 
아내에게 청혼하기 위해 만든 책 『청혼』의 부제가 ‘너를 위해서라면 일요일에는 일을 하지 않겠어’였잖아요. 어떠세요? 주말에 일 안 하세요?

거의 안 한다고 볼 수 있어요. 최근 3년 동안 가장 큰 변화는 강아지(비키)를 입양한 일이에요. 예전에는 하루 15시간 이상을 건축 일에 쏟았거든요. 친구들과 술을 마셔도 늘 건축 이야기만 했고요. 결혼 전에는 골방에서 살았지만 지금은 아내도 있고 집이 넓어져, 집안일도 많아졌어요. 7시간 정도는 가정, 아내와 비키와 살아가는 일에 투자하는 것 같아요. 15시간에서 7시간을 빼면 제가 건축 일에 집중하는 시간은 8시간 정도인 것 같아요. 아마 위대한 사람이라면 어떻게든 시간을 더 투자해서 훌륭한 일을 하겠지만, 저에게 더 중요한 일을 따져보니 아내, 강아지와의 시간을 포기하기 어렵더라고요. 우연한 빌딩을 짓게 된 것도 여유 있게 가는 게 맞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거고요.
 
건축작가로서 꿈이 있다면요.

이건 영원히 불가능할 수도 있는데 웃긴 건축, 웃게 만드는 건축을 하고 싶은 막연한 희망이 있어요. 제가 우연히 건축과를 선택한 후 유럽 답사를 갔는데, 프랑스에서 '르 꼬르뷔제'가 지은 수도원을 보고 무척 감동했어요. 거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수도원이었는데 왠지 모르게 울 것 같았어요. 물론 건축을 하기로 마음먹은 상태에서 감동할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르지만, 그 때의 감동은 지금도 잊을 수 없어요. 멋있는 건축을 하겠다는 마음보다는 누군가를 감동시킬 수 있는 작은 요소를 만들고 싶어요.
 
한 달 간격으로 새 책이 또 나왔어요. 올해 세 권을 쓰시는 게 목표라고요.

『변덕주의자들의 도시』도, 『중국인은 왜 시끄러운가』도 정말 신나서 썼어요. 세상을 전복 시키는 완전히 새로운 생각 같은 건 없지만, 10도 정도 곁가지로 벗어난 약간 다른 이야기를 하는 책들이에요. ‘이렇게 보는 시각도 있어’라고 말하는 느낌이죠. 올해 말에는 반려견 ‘비키’ 이야기를 담은 책이 나올 예정인데 이 책도 신나게 쓰고 있어요. 짧은 글과 만화, 사진들이 들어갈 것 같아요.
 
대책 없이 일을 저지르는 스타일이라고 하셨는데요. 우연한 빌딩도 장소가 좋아서 무작정 계약했던 거고요. 나이가 들면 어느 정도는 현실 감각이 생겨 달라질 수도 있을 텐데, 앞으로의 삶에서는 변화가 없을까요?

‘대책 없이’라는 말이 아주 순수한 말은 아닌 것 같아요. 저도 나이가 들었기 때문에 ‘이거 저질러야지’ 하는 순간, ‘이걸 어떡해야 하지?’라는 생각을 동시에 하거든요. 어릴 때 저지르는 사고와 지금 저지르는 사고는 좀 다른 거죠. 다만 제 소망은 이런 대책 없는 사고가 너무 없어지진 않았으면 해요. 어느 정도 성향을 갖고 있으면서 감당도 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변덕주의자들의 도시오영욱(오기사) 저 | 페이퍼스토리
건축설계를 전공한 작가 오영욱이 지난 20년 동안 만난, 세상을 바꿔온 위대한 생각들과 그것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고자 했던 여정의 기록. 부제 ‘흔들리는 마음에 대처하는 건축적 자세’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수없이 많은 흔들림과 변덕, 좌절 속에서 자신만의 꿈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고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변덕주의자들의 도시

<오영욱(오기사)> 저16,200원(10% + 5%)

그림 그리는 건축가 오기사, 콘크리트로 그림을 그리다 건축설계를 전공한 작가 오영욱이 지난 20년 동안 만난, 세상을 바꿔온 위대한 생각들과 그것들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보고자 했던 여정의 기록. 부제 ‘흔들리는 마음에 대처하는 건축적 자세’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수없이 많은 흔들림과 변덕, 좌절..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