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권지용과 지드래곤 사이

지드래곤 〈권지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권지용이 본연의 내적 갈등을 슬며시 표출하는 와중 지드래곤은 여전한 음악적 절충으로 대중가수로서의 지위를 이어나간다. (2017.06.21)

 

제목 없음.jpg

 

화려한 지드래곤의 차림새를 걷어내고 인간 권지용의 속내를 드러낸다. 물론 지금껏 그가 그의 속내를 숨겨만 왔다는 뜻은 아니다. 지난날, 시대의 아이콘으로서 스웨그를 뽐냈던 「크레용(Crayon)」이나 ‘영원한 건 절대 없어’라며 이별을 노래했던 「삐딱하게」 등 곡들에는 충분히 지드래곤의 진솔한 목소리가 담겨 있었다. 그럼에도 본명을 타이틀로 내세운 본 앨범이 남다른 이유는 꿈과 현실의 괴리감, 특히 대중의 시선을 먹고사는 슈퍼스타의 필연적 고통을 예술적 은유를 통해 표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화제가 된 USB에서 모태의 핏덩이를 상징하는 검붉은 색감을 통해 듣는 이로 하여금 인간의 태생적 근원을 인지시킨 그는 「Intro. 권지용」으로 포문을 연다. 눈에 띄는 명제는 최근 그의 고유 브랜드로 출범한 ‘피스 마이너스 원’. 주류의 정도(正道)와는 다른, 조금은 삐뚤어진 그의 태도를 그대로 수식화한 ‘평화 빼기 하나’라는 심벌을 통해 그의 정체성을 소구한다. 재미난 은유다. 뒤이은 「개소리」에는 이미 온라인상에서 유쾌한 효과음으로 존재감을 알린 지 오래인 ‘이 뭔 개소리야’ 사운드를 삽입하면서 자신의 신세를 개에 비유한다. 빅뱅의 <MADE> 앨범을 계승하는 통렬한 위트이다.

 

은유의 방점을 찍는 것은 마지막 트랙 「Outro. 신곡(神曲)」이다. 단테의 고전 신곡(Divine Comedy)』을 제목으로 삼은 그는 다프트 펑크의 「Veridis quo」을 샘플링하여 음악적 격조를 맞춘다. 주제어는 삶의 역설. 성공한 가수가 되는 것이 꿈이었고 현재 꿈을 이루었지만, 그것을 존속하기 위해선 계속된 가식으로 치장해야함에 진력이 난 그의 모순적인 심정을 노출한다. 지옥을 거쳐 천국에서 영원한 사랑에 눈을 뜨는 원작 신곡(Divine Comedy)』과 기획된 세상을 탈출하여 진실된 인생으로 향하는 영화 <트루먼 쇼>의 인용을 통해 예술적 공감대를 부여하고 메시지의 설득력을 강화해낸다. (최근 콘서트 라이브에서의 트루먼 쇼 퍼포먼스 또한 인상적이다.)

 

이렇듯 앨범의 콘셉트적 유희가 뚜렷함에도 줄곧 부진한 음악적 성취는 아쉬움을 남긴다. 첫 트랙의 비트는 카일(Kyle)의 「iSpy」와 닮아있고 「개소리」는 싱글 「Good boy」의 기조를 반복한 클럽튠이며 「무제(無題)」는 전형적인 발라드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가사 역시 ‘세상은 요지경 신신애’, ‘너희들이 개 맛을 알아’ ‘영감도 세워’ 등 일차원적 혹은 이미 단물 빠진 펀치라인을 나열함으로써 민망함을 불러일으킨다. 여러모로 레퍼런스의 총아(寵兒)이다.

 

지드래곤과 권지용이라는 두 자아는 양면성을 띄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현실과 타협하는 지드래곤도 그이고 현실의 비현실성에 괴로워하는 권지용도 그이다. 알고보면 삶의 대다수 것이 역설 아닌가. 권지용이 본연의 내적 갈등을 슬며시 표출하는 와중 지드래곤은 여전한 음악적 절충으로 대중가수로서의 지위를 이어나간다.


현민형(musikpeople@naver.com)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지드래곤 (G-DRAGON) - 권지용 [KWON JI YONG]

<지드래곤>30,000원(19% + 1%)

권지용 [KWON JI YONG] 이번 솔로 앨범은 그의 30대의 출발점이자, 인생 제 3막의 시작을 알리는 앨범이기도 하다. 음악, 패션, 문화계 전반에 걸쳐 파급력을 지닌 ‘타고난 연예인 중 연예인’ G-DRAGON은 늘 새롭고 화려했으며, 이름만으로도 존재감을 나타내는 아티스트다. 빅뱅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아직도 플라톤을 안 읽으셨다면

플라톤은 인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평한 화이트헤드. 우리가 플라톤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아직 그의 사유를 접하지 않았다면 고전을 명쾌하게 해설해주는 장재형 저자가 쓴 『플라톤의 인생 수업』을 펼치자. 삶이 즐거워진다.

시의 말이 함께하는 ‘한국 시의 모험’ 속으로

1978년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를 시작으로 46년간 한국 현대 시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문학과지성 시인선. 이번 600호는 501부터 599호의 시집 뒤표지 글에 쓰이는 ‘시의 말’을 엮어 문지 시인선의 고유성과 시가 써 내려간 미지의 시간을 제안한다.

대나무 숲은 사라졌지만 마음에 남은 것은

햇빛초 아이들의 익명 SNS ‘대나무 숲’이 사라지고 평화로운 2학기의 어느 날. 유나의 아이돌 굿즈가 연달아 훼손된 채 발견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소문과 의심 속 학교는 다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문 속 세 아이의 진실 찾기가 지금 펼쳐진다.

성공을 이끄는 선택 기술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최선의 의사결정법을 고민해 온 저자가 연구하고 찾아낸 명확한 사고법을 담았다. 최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나를 바꿀 최고의 전략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