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왜 너는 이 책을] 이 책이라면 외국어도 배울 수 있어!

『안녕하세요, 시간입니다』 『수잔 이펙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잔 이펙트』를 번역하신 김진아 번역가님의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페터 회의 소설을 읽기 위해서라도 덴마크어를 배워보고 싶어졌다." 이 정도면 정말 대단한 건데요. 저도 같은 생각했어요. 덴마크어로 읽으면 어떻게 또 다를까! 아, 진짜 궁금하닷! (2017.06.30)

너는-왜-이책을.jpg

 

의정 : 안녕하세요 지혜 님~ 바쁜 금요일입니다.


지혜 : 그러게 말입니다. 2주가 이렇게 빨리 돌아온단 말인가요? <채널예스> 필자 분들께도 2주는 빨리 오겠죠? 암튼 글 쓰는 모든 분들에게 경하를! 원고료 안 올려주는 이 세상에게 절망을!

 

의정 : 권주사 같고 좋네요. 건배! 라고 소리쳐야 할 것 같아요.

 

지혜 : 흑 네, 제가 어제 정말 최초로? 혼맥을 했습니다. 제가 원래 술 안 마시거든요. (별로 좋아하질 않아요. 맛 없고 배 부르고) 그런데 캔맥주 하나 땄는데, 배불러서 반은 버렸네요. (아아. 이 말을 하는 건…. 그냥 제 요즘 심리 상태를 말씀 드리는 차원에서. 흑흑)

 

의정 : 최초로 혼맥이요? 전 이제까지 혼맥을 세 보면....... 아닙니다 못 세겠네요ㅋㅋㅋ. 감기에 걸려서 본의 아니게 금주 상태기도 합니다.

 

지혜 : 감기 오래 가네요. 보신주의자가 이렇게 감기를 자주 걸려도 되는가요? 운동도 연령대 대비 챙기시는 것 같은데, 여튼 얼른 쾌휴를 빕니다.

 

의정 : 금요일, 맥주 마시기 좋은 날이죠. 이번 책이 술에 관한 내용은 아닙니다만, 그래서 지혜 님의 이번 책은 무엇인가요?

 

지혜 : 요즘 평소 잘 안 읽는 책을 읽는 게 콘셉트라, 『수잔 이펙트』라는 소설을 골랐습니다. 『스밀라의 눈에 대한 감각』의 저자, 덴마크 소설가 페터 회의 작품인데요. 총 457쪽이라 아이코! 길겠네. 싶었는데 판형이 좀 작아요. 책도 가볍고 재밌게 읽었어요.

 

의정 : 아이코! 잘 안 읽는 책 읽기라니, 새로운 도전을 응원합니다. 저도 요즘 잘 안 읽는 책을 골랐어요. 심리학? 물리학? 과학? 교양서인 『안녕하세요, 시간입니다』입니다. 페터 회 작가 소설은 이름만 많이 듣고 아직 못 읽어봤어요. 줄거리가 어떻게 되나요?

 

지혜 : 『수잔 이펙트』는 직역을 그냥 하시면 됩니다. 수잔 효과! 수잔은 눈치 채셨겠지만, 주인공 이름이고요. 우리의 수잔 님께는 독특한 재능이 있어요. "그녀 앞에서는 진실만 말하게 된다는"  그 재능 때문에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소설이 바로 『수잔 이펙트』입니다. (아아, 오늘 뭔가 깔끔한 책 소개)

 

의정 : 수잔 앞에 가면 '퇴근하고 싶다'고 말하게 되는 건가요? 사실 그 진실은 늘 말하고 있긴 합니다만...

 

지혜 : ㅋㅋ 의정 님 = 퇴근, 보신주의자, 고구마, 키보드, 피아노, 자전거, 커트머리 기타 등등.

 

의정 : 지금은 기침도 포함시켜야겠네요. 457쪽이면 그래도 볼륨이 꽤 있는 이야기일 것 같아요. 초능력이 소재라면… 국가의 음모! 밝혀지는 비밀! 이런 반전도 있을 것 같고요.

 

지혜 : 역시 예리... ㅎㅎ 패터 회가 전작 덕분에 아마 후속작을 기다린 팬들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좀 흥미로운 프로필을 가진 작가입니다. (오늘은 소설 줄거리 많이 소개 안 하는 게 또한 콘셉트) 페터 회는 소설가가 되기 전 무용가, 배우, 펜싱선수, 선원, 등반가로 활동한 사람이거든요. ㅎㅎ 아! 이런 육체적인 직업을 가졌던 사람의 소설이라 그런지, 박진감이 넘치고 또 심리 묘사 같은 건 되게 직설적이고. 암튼 호감이 많이 가는 소설입니다.

 

의정 : 저렇게 직업이 많은 사람이 소설까지 쓰려면 하루가 40시간이어도 모자라지 않을까요. 제 책은 제목에서 알다시피, 시간에 관한 내용입니다. 표지 일러스트가 귀여워요.


지혜 : 제목 자체도 귀여워요. 막 궁금해지고. 책 제목을 듣고, 이거 뭔가 의정님 스타일인데. 싶었어요. 지금까지 고른 책들 중에 뭔가 비슷한 느낌이 제목이 있었던 것 같기도 하고.

 

의정 : ㅎㅎㅎ 예리하십니다22. 제가 말할 때마다 '안녕하세요'를 붙이는 습관이 있거든요. 보자마자 엇 이건 나를 위한 제목인가 하고 골랐죠.

 

지혜 : ㅋㅋ 과거 제 별명이 엄예리, 엄진지..ㅡ.ㅡ


의정 : 훗!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저자는 철학, 물리학, 심리학, 뇌과학 등을 넘나들며 누구나 궁금해할 법한 문제를 명쾌하게 풀어주는 과학 저술가입니다. 전작들도 세계 전역에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다고 하네요. 시간을 주제로 한 여러 과학 실험을 소개하면서도 과연 어렵지 않아요. 시간 아깝지 않게 잘 읽었습니다. ㅎㅎ

 

지혜 : 과학 저술가, 아. 요즘 과학책이 뭔가 대세라는 느낌적 느낌.. ㅎㅎ 네, 제목이 귀여우니까 어려운 느낌은 없습니다만. 새롭게 알게 된 지식, 앗! 눈 떠지는 정보가 있었다면요?

 

의정 : 후후후후 물어보길 기다리고 있었습죠. 뭘 전해 드릴까나~~룰루~~~ 이건 어떨까요? 출판사에 전화해서 받기를 기다리는 동안 커피를 마시면서 동시에 원고를 쓰는 일이 있잖아요? 멀티태스킹으로 한 번에 세 가지 일을 하는 것 같지만 사실 사람은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대요. 한 가지 일을 하다 다른 일로 넘어가는 시간이 너무 빨라서 동시에 하는 것처럼 보일 뿐이라는군요.

 

지혜 : 앗! 그럴 수 있겠군요. 초 시간대로 생각해보면, 분명 같이 일하긴 힘들죠. 그런데 빵 먹는 순간에 말을 하기도 하잖아요. 그것도 0.0001초로 계산하면....?

 

의정 : 그래서 말하면서 빵 먹으면 빵 맛을 못 느끼니까, 빵 먹을 때는 빵만 먹어야 됩니다(응?) 하나 더요. 사람은 어떤 일에 집중하다 다른 일을 하면 15초 이내에 전에 했던 일의 과정을 홀랑 까먹어버린대요. 그래서 멀티태스킹이 안 좋다고 합니다. 일은 한 번에 하나씩...하지만 전화는 걸려오고, 원고는 밀려있고...ㅠㅜ

 

지혜 : 아하하하. 그렇지요. 저희보다 일 많은 분들이 세상에 수두룩하긴 합니다만. (요즘 왜 이렇게 ‘~ 합니다만’ 이 말이 입에 짝짝 붙는지) 아침에 오면, 수십 통의 메일에 답신을 하느라. (제가 또 답신을 건성으로 안 하는 편이고, 빨리 해야 직성이 풀려서. 흑. 암튼 좋은 책을 선택해주셨네요? ㅎㅎ 일상에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나저나, 우리 발췌의 시간을 가져볼까요? 저는 몇 문장을 딱 보면, "이 책 내가 좋아하겠네? 내 관심사네?"가 파악되거든요. 우리 3분 후 만날까요?

 

의정 : 저는 이미 발췌 문장에 밑줄을 그어놨기 때문에 찾으실 동안 그럼 제가 먼저 후딱 새치기를...!

 

우리는 시간이 충분한가 아니면 너무 적은가? 문제는 그것이 아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분이나 시로 잴 수 없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하루 일과를 스스로 결정한다고 느끼는가, 그리고 스스로를 자기 시간의 주인이라 느끼는가 하는 점이다. - 206쪽, 『안녕하세요, 시간입니다』

 

의정 : 시간은 절대적인 게 아니라 우리 내면에서 느끼는 상대적인 감각이라고 합니다. 시간의 주인이 되려면, 내가 내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껴야 된다는 거죠.


지혜 : 자기결정권 이야기군요.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사랑하는 사람이죠. ㅋㅋㅋ 제 발췌는 좀 많습니다. 다른 해석은 하지 않을게요. 이런 문장이 곳곳에 나오는 소설이다, 라는 느낌으로만! 독자 분들이 접수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물론 저의 개취이지만요!

 

“그 학생은 세상을 몸으로 느낄 줄 알아요. 흥미로운 일이죠. 깊이 있는 견해는 절대 두뇌에서만 나오지 않거든요.” - 25쪽


“그렇게 귀를 기울이는 것이 그가 인생을 사는 방식이다.” - 33쪽


“보통 예술가나 연구자들은 무대에서 내려오자마자 칭찬을 구할 만큼 숫기 있는 족속들이 아니다. 나중에 확실해졌지만 그때 이미 싹수가 보였다. 그는 책상에 앉아 머리를 굴리는 유형이 아니었고 성공하려면 한 우물만 파야 한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 40쪽


“난 꼭 해야 할 말을 분명하게 했고 그로써 경계선을 그었다. 그 선을 넘어오려는 사람들이 과연 선을 넘어도 될 것인가 두 번 생각하게 만드는 경계선을.” - 46쪽 『수잔 이펙트』

 

의정 : '깊이 있는 견해는 절대 두뇌에서만 나오지 않거든요.' 맞아요, 사람은 경험으로 만들어져서, 자기 몸으로 경험한 일이 아니면 공허한 말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자칫하면 이게 '내가 겪어봐서 아는데~' 로 될 가능성도 있어 보여서ㅋㅋ 어렵네요.

 

지혜 : 어렵습니다. 이제 갓(?) 30대 중반인데. 음음음. 얼마나 적절한 말을 해야 하는가! 어렵습니다. 그나저나, 박우진 군이 <프로듀스 101> 6등한 건 아세요? 워너원 데뷔하시는 건 아시죠?

 

의정 : ㅋㅋㅋㅋㅋㅋ '왜이책' 지난 기사가 우진 군의 등수에 쪼금 기여한 걸까나요? 최근 팬클럽도 모집한다던 데요.

 

지혜 : 네! 알고 있습니다만! 저는 가정을 책임져야 해서 팬클럽은 들지 않습니다. ㅎㅎ

 

의정 : 팬클럽 활동을 한다고 해서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하진 않잖아요 ㅋㅋㅋ 그 덕질 응원합니다. 자기가 재밌는 일을 해야 그 시간이 온전히 자기 것이 되는 게 아닐까요.

 

지혜 : ㅋㅋ 맞는 말씀입니다만 제가 막 활달하게 사는 편이 아니라, 팬클럽 활동이 제 적성은 아닙니다. 저는 소리 없이 얌전히 응원하는 스타일이죠. 그나저나 요즘 제 덕질을 응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너무 의외라서 그런가봐요. ㅋㅋ 제가 평소 어떤 것에도 잘 안 미치는. 성격이라 그런지. 그래도 저는 박우진 군을 응원합니다. 엄마의 마음으로! ㅋ

 

의정 : 아무래도 다다음주는 '워너원에게 권하면 좋을 만한 책' 같은 걸로 골라와야 하나 봅니다ㅋㅋㅋㅋ 다니엘 잘한다! 꽃길만 걷자!

 

지혜 : 꽃길만 걷자, 이 말은 어떻게 탄생한 거죠? (제가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ㅠ)

 

의정 : 기원은 정확하지 않습니다만 아이돌 팬덤 중에 쓰기 시작해서 번져나간 걸로 압니다. 다들 잘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잘 표현된 표현이라 그런 게 아니었을까... '왜이책' 책도 중쇄 찍고 꽃길 걸으시길....

 

지혜 : ㅋㅋ 꽃길의 등장 배경, 몹시 궁금합니다. 아시는 독자 분은 댓글로 제보 부탁 드립니다. 그나저나 『수잔 이펙트』 소개를 넘 못 한 것 같아요. ‘심리’ 좋아하는 ‘철학’ 좋아하는 ‘스릴러’ 좋아하는 독자들이라면 푹 빠질 책인데. ㅠ.ㅜ 오늘도 딴 이야기만 많이 하다 퇴장할 분위기네요. 저희 코너에 등장해서 중쇄 찍는 책, 언제 나올까요? 최근에 한 에피소드를 들었어요. 모 엠디가 사심으로 꽂힌 책을 자신의 SNS를 비롯 여러 곳에 열심히 홍보했더니, 그 책이 3,4쇄 찍었다고 하더군요. 출판사 편집자로부터 들은 첩보예요. 아, 이렇게 엠디의 능력이 중요합니닷. (저희는 엠디는 아니지만)

 

의정 : ㅋㅋㅋ 저흰 정체가 모호하긴 하지만 지혜 님께 자리 깔아드릴게요. 마지막 픽!


지혜 : 『수잔 이펙트』를 번역하신 김진아 번역가님의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페터 회의 소설을 읽기 위해서라도 덴마크어를 배워보고 싶어졌다." 이 정도면 정말 대단한 건데요. 저도 같은 생각했어요. 덴마크어로 읽으면 어떻게 또 다를까! 아, 진짜 궁금하닷!

 

의정 : 이 책이라면 외국어도 배울 수 있어! 주말에 소설을 읽는 것도 좋겠네요. 다들 충만한 주말 시간 보내시기를~!

 

<채널예스> 베스트 기사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6월 30일까지)

 

//ch.yes24.com/Article/View/33720
위 링크 하단에 댓글로 ‘2017년 기사 중  가장 좋았던 기사 1개’를 꼽아주세요!
해당 기사 URL과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시면, 1회 응모시마다, YES포인트 200원을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클릭!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