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느 날 질병이 나에게 찾아온다면?

『아픈 몸을 살다』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작은 책이 한때 아팠거나 지금도 아픈 사람들, 그런 이들을 가까이에 둔 사람들, 그리고 아픈 이들과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의료진 등에게 살아 있는 이야기를 제공하는, 꽤 괜찮은 실용서로 쓰였으면 하는 마음 크다. (2017.08.17)

 

1.jpg

 

주위에 아픈 사람 한둘을 찾아보기 어렵지 않은 나이가 되었다. 여든을 넘은 부모님이 있는, 쉰 초반의 나에게 아픈 존재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라 내 일이었다. 그래서인지 질병, 고통, 죽음을 다룬 책들이 한결 익숙해지고 친숙해졌다. 그러던 차에 이 책 『아픈 몸을 살다』를 만났다.

 

자신 역시 중병을 앓은 적이 있는 번역가 메이를 통해 소개받은 이 책은 곧바로 봄날의책 목록에 포함되었다. 책 속에는 되읽고 외우고 싶은 구절이 무척 많았다. 아픈 몸을 살았던, 그리고 살고 있는 몸으로는 쉽지 않은 성찰이 곳곳에 있었다. 이 책이 백인 지식인 남성 아서 프랭크의 특별한 생존기가 아니라, 아픈 몸을 사는, 그들을 돌보는 사람 모두와 만나는 책이 되면 참 좋겠다 싶었다. 그때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이 주위에 있었다. 고통과 질병과 죽음을 다룬 영화를 함께 보고 이야기했던 올해, 작년의 날들이 떠올랐다. 모임의 공동대표 김영옥, 전희경 선생에게 바로 ‘추천의 글’을 청했다. 아픈 몸을 둘러싸고 일어난 이야기가 책 속에서 나와 우리의 이야기로 바뀌었으면 싶은 마음에서. 우연찮게(!) 두 분 모두 중병을 앓았던 적이 있고(그리고 지금까지 그렇게 살고 있고), 또 그중 한 분은 중병 때문에 소중한 존재(어머니와 반려동물)를 떠나 보낸 사연이 있었다.

 

또 하나, 표지에 대한 이야기도 잠시 하고 싶다. 원래는 고갱의 「천사와 씨름하는 야곱」이라는 성화(聖畵)를 사용하려 했다. 그런데 너무나 종교적인 그림의 분위기가 보는 이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도 있겠다 싶어, 그것을 모티프 삼아서 『나는 지하철입니다』를 그린 김효은 작가가 자기 식으로 변주한 작품이다. 익숙하면서도 낯선 느낌이 혹시 들었다면 그런 배경 때문이리라.

 

‘아프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과거의 내가 아닌 상태, 새로운 삶의 상태가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자신만이 아니라 자신을 둘러싼 관계 모두를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작은 책이 한때 아팠거나 지금도 아픈 사람들, 그런 이들을 가까이에 둔 사람들, 그리고 아픈 이들과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의료진 등에게 살아 있는 이야기를 제공하는, 꽤 괜찮은 실용서로 쓰였으면 하는 마음 크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지홍(봄날의책 대표)

봄날의책에서 책을 만듭니다.

아픈 몸을 살다

<아서 프랭크> 저/<메이> 역11,700원(10% + 5%)

아프다는 것이 어떤 일인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유려한 문장으로 밝힌 책! “아서 프랭크는 뼛속까지 파고드는 솔직함을 보여주면서 우리를 자신의 경험 안으로 안내한다. 그는 질병 경험을 에두르지 않고 직면하면서 통과하는 일에 어떤 가치가 있는지 보여준다.” 『아픈 몸을 살다』는 『몸의 증언』의 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