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사람은 돈을 움직이고, 돈은 사람을 움직인다

『돈의 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개 돈은 훌륭한 동기가 되지만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금전적 보상이 역효과를 낳을 때도 있다. 선의로 도와준 친구에게 감사 표시를 할 때 돈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2017.09.14)

 

129235130.jpg

 

 

예스24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 셀러에는 돈 버는 법이 담긴 책이 포진해 있다. 방법이 참으로 다양하다. 돈 버는 법에 관한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증거일 텐데도, 우리는 벼락부자를 부러워하면서도 얕잡아보고 성공담만큼이나 자극적인 실패담에 귀를 기울인다. 돈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이런 복잡한 문제를 풀 열쇠가 담긴 책이 『돈의 힘』이다.

 

이 책은 263가지 심리실험의 결과를 통해서 돈과 우리의 관계, 그리고 돈이 어떻게 사람을 움직이는지에 관해 이야기한다. 영국 저자의 책이고 주로 유로화를 예로 들고 있으며, 심리 실험 역시 대부분 서양에서 진행된 것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돈에 대한 마음만큼은 세계 어딜 가나 비슷하기에 누구나 쉽게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복권을 사는 사람이라면 ‘후회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기왕 산다면 일말의 후회를 남기지 말자는 의미다. 복권을 꼬박꼬박 사는 경우에는 살 때마다 다른 번호를 고르고, 과거에 골랐던 숫자는 기억에서 지워야 한다. 매번 같은 번호로 복권을 사다가 한 번 놓칠 경우에는 해당 복권이 이번 주에는 당첨될지도 모른다는 ‘잠재적 고통을 예약한 셈’이 되기 때문이다.

 

대개 돈은 훌륭한 동기가 되지만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금전적 보상이 역효과를 낳을 때도 있다. 선의로 도와준 친구에게 감사 표시를 할 때 돈을 주는 것은 좋지 않다. 현금이 오가는 순간 우정이 금전 거래 관계로 바뀌면서 친구를 돕는다는 만족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저자의 표현을 그대로 빌리자면, ‘연인에게 깜짝 선물을 할 때 10파운드짜리 지폐를 주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저자는 심리학, 신경과학, 생물학, 행동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면서 돈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준다. 놀랍거나 재미있기만 한 게 아니다. 돈을 쓰고도 뿌듯한 감정을 느낄 수 있는 법, 판매자의 전략에 넘어가지 않는 법 등 실용적인 팁도 있어서 이 한 권을 읽고 나면 현명하게 소비하고 효율적으로 저축하는 방법까지 챙길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양찬(도서MD)

언젠가는 ‘안녕히 그리고 책들은 감사했어요’ 예스24 MD.

돈의 힘

<클라우디아 해먼드> 저/<도지영> 역14,400원(10% + 5%)

미국 아마존 경제, 심리 분야 베스트셀러 영국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 심리 분야 1위 영국 심리학회 도서상, 신경과학 대중화상 수상 돈과 우리의 관계, 돈이 어떻게 사람을 움직이는가 전 세계에서 매일 돈과 관련된 일이 일어나며, 그 속에서 살아가려면 우리는 돈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는 돈에 대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