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더 괜찮은 내일을 위한 책 읽기

『연장전: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턱을 낮춘 인문학’의 본질이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을 ‘고민’하는 일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다. (2017.09.18)

 

 

131349727.jpg

 

1980년대, 붕괴하던 미싱공장 안에서 일하던 어린 여공들이 잠긴 문밖으로 나오지 못했다. 법의 변두리에서 일어나는 노동 잔혹사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몇 십 년을 한 분야에서 일해도 대접은 고사하고 비정규직을 벗어날 수 없는 미래가 지금 여기다.

 

박점규가 쓰고 노순택이 찍은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 『연장전』은 노동에 관한 이론적 지식을 알려주지 않는다. 대신 노동자들 손에 들린 연장을 보여줌으로써 이상적인 노동과 현실의 그것 간 괴리를 드러낸다. 콧노래조차 금지 당한 채 사람들 눈에 띄지 않도록 숨어 일하는 대학교 미화원 아주머니의 존재를 꺼내놓는다.

 

1985년 구로동맹파업 당시 사무장이었던 강명자 씨는 박근혜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찬반 국민투표 당시를 회상하며 말한다. "단 한 번도 남의 밑에서 월급 받으며 일한 적 없는 대통령이 우리 딸과 아들을 평생 비정규직으로 만든다는데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그녀의 이야기를 읽으며 ‘사계’의 ‘미싱은 잘도 도네 돌아가네.’라는 멜로디가 몇 번씩이고 머리 속에 감긴다. 물론 이런 거 몰라도, 신경 안 써도 누구네 인생은 잘도 돌아간다. 굳이 괴로운 이야기를 꺼내 읽지 않아도 인생은 이미 힘들다. 알고 더 힘들게 살고 싶은 이유는 뭘까.

 

대한민국에서 노동자는 노동 문제 해결의 최전선에 있어본 적이 거의 없다. 노동의 변두리에서 오해 받으며 어제보다 어려운 오늘을 맞기 일쑤였다. 미싱은 잘도 돈다는 지난 문장을 다시 곱씹는다. 정말 그런가? 노동은 교육 문제와도 이어진다. 대한민국에서 교육은 노동에 관해 말하지 않는다. 학생들은 아무런 준비 없이 무책임하게 사회로 내몰고 있다. 노동을 향한 제대로 된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한 채 살아가는 삶은 결국 당할 수밖에 없다. 이게 바로 노동을 돌아보고, 우리가 더 자주 불편해야 하는 이유다.

 

‘문턱을 낮춘 인문학’의 본질이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을 ‘고민’하는 일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다. 쏟아져 나오는 인문학 입문서 속에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을 생각하게 만드는 책 한 권을 골라 드는 일이 조금 더 나은 삶의 시작이라고 믿는다. 『연장전』은 그러한 책 중 한 권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송재은(도서MD)

활발한데 차분하고, 열정적이고 시큰둥하며, 이기적이며 연민하는 애매한 인간.

연장전

<박점규>,<노순택> 공저12,600원(10% + 5%)

스물네 개의 연장, 아직 끝나지 않은 싸움의 연장전 노동운동가 박점규와 사진가 노순택이 스물네 개의 직업을 가진 노동자들을 만나 이 땅의 노동 현실을 기록한 『연장전』이 출간되었다. 노동자의 ‘연장’을 중심으로 우리 시대 노동의 풍경을 가감 없이 그려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