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힙알못도 즐겁게 읽은 책

[내가 산 책] 『밀리언 달러 힙합의 탄생』과 『예술의 사생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번에 나온 이 책은 한국의 대표 힙합 아티스트 12명을 인터뷰한 책입니다. 그 12명은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 팔로알토, 스윙스 등의 인물입니다. 저자는 이 12명을 고른 기준이 명확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017.11. 10)

244-245 ㅇㅖㅅㅡ24.jpg

 

 

 

밀리언달러 힙합의 탄생
김봉현 저 | 김영사

제일 좋아하는 취미 중 하나가 음악을 듣는 것이고 요즘도 매일 서너 장의 음반을 듣고 있습니다. 하지만 힙합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힙알못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난 몇 년간 국내에 불고 있는 힙합 열풍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힙합이라는 장르가 한국에서 이렇게 대중화될줄은 몰랐기에 더욱 놀란 면도 있습니다. 한국에서 김봉현씨만큼 힙합 장르에 대한 책을 많이 쓰는 분도 없을 것입니다. 스스로도 힙합 저널리스트 라는 직함을 가장 선호한다고 하고, 힙합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깨고 힙합 고유의 멋과 매력을 알리는 작업에 관심이 많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나온 이 책은 한국의 대표 힙합 아티스트 12명을 인터뷰한 책입니다. 그 12명은 도끼, 더콰이엇, 빈지노, 팔로알토, 스윙스 등의 인물입니다. 저자는 이 12명을 고른 기준이 명확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부지런히 이 길을 걸어왔을 것, 자기만의 입장과 철학이 있을 것, 훗날 한국 힙합에 기록될 성취를 가지고 있을 것, 그리고 무엇보다 힙합 자체를 살아왔을 것." 이라고 합니다. 정말 명확하고 강렬한 기준이 아닐 수 없죠. 이런 인물들의 인터뷰는 힙합이란 음악의 강렬함 만큼이나 생기가 넘치는 느낌이 드는 그런 책입니다.

 

 

 

예술의 사생활
노승림 저 | 마티

음악칼럼니스트 노승림 씨의 책입니다. 예술가들의 전기라든지 삶에 대한 이야기를 읽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요, 이 책은 잘 알려진 예술가들의 실체, 삶의 이야기, 사생활 이야기를 가벼운 터치로 흥미롭게 터치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하이든, 로시니, 슈베르트 같은 음악가 뿐만 아니라 단테, 셰익스피어, 바이런 같은 문인들, 고야 같은 화가 가우디 같은 건축가 또 발레리나까지 다양한 분야의 거장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훌륭하기 이를 데 없는 예술품과 그 작품을 만든 예술가의 형편없는 인품 사이에 괴리 같은 것을 발견할 때 우리는 당황하는 경우가 많죠. 특히 요즘같이 신비주의라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진 시대라면 더욱 그렇겠죠. 이 책은 바로 그 괴리를 파고 들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저자에 따르면 지금은 불멸의 작품으로 인정받는 작품들도 당대에는 높게 인정받기 힘들었다는 점도 말하고 있는데요. 대중들이 오해한 게 작품에 도움을 주었거나, 우연한 행운 같은 것이 오히려 더 크게 작용을 했다는 것이죠. 그리고 작품만큼 인품까지 훌륭한 이는 많지 않다고도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남을 전혀 믿지 못했고 다혈질인데다 돈에 대한 욕심이 많았던 헨델 같은 인물을 좋은 예로 말하고 있습니다.

 

 


 

  cats.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