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포르투갈 리스본 여행하기

『페소아의 리스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포르투갈의 작가 페르난두 페소아의 원고는, 그의 살아 생전 빛을 본 경우가 거의 없다. 거의 한세기 전에 쓰여진 가이드북 『페소아의 리스본』도 마찬가지이다. (2017.11. 14)


페소아의리스본.jpg

 

가이드북이 갖춰야 하는 미덕 중 하나는 정확한 정보다. 대를 이어 운영한다는 그 맛집은 언제가 휴무인가, 미술관으로 가는 버스 노선은 바뀌지 않았나, 등등. 그래서 해마다 판을 갈며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허다한데, 그렇다면 80년쯤 전에 죽은 작가가 90년쯤 전에 쓴 가이드북은 무슨 효용이 있을까?

 

포르투갈의 작가 페르난두 페소아의 원고는, 그의 살아 생전 빛을 본 경우가 거의 없다. 거의 한세기 전에 쓰여진 가이드북 『페소아의 리스본』도 마찬가지이다. 그의 방에서 발견된 궤짝 안의 원고 중 하나인 이 저작은, 짐작하건대 1925년에 쓴 것으로 추정한다. 제대로 된 지도 한 장도 없고, 이미지라고는 저자가 살았던 당시의 흑백 사진만 몇 장뿐이다. 그럼에도 이 안내서에는 저자가 이방인에게 어떻게 하면 리스본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지 고심한 흔적이 담겨 있다. 동시에, 그가 얼마나 이곳을 열렬히 사랑했는가를 그 시작부터 알게 된다.

 

물길로 오는 여행자라면 아주 멀리서도, 햇살에 금빛으로 물드는 푸른 하늘 위로 떠오르는 또렷한 꿈속의 한 장면 같은 이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돔과 기념비와 고성들이 주택들 위로, 이 아름답고 축복받은 도시의 전령처럼 아스라히 늘어서 있다. (29쪽)

 

페소아는 여행자가 항구에 도착해 발을 내딛는 순간부터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를 마치 그림 그리듯 자연스럽게 안내한다. A to Z 식의 정리나 체계는 없지만 그 어떤 가이드북의 여행 코스보다 유용하면서 동시에 낭만적이다.

 

(유럽이라는 특수성도 있겠지만) 옮긴이와 감수자에 의하면, 놀랍게도 현재의 리스본은 페소아가 살던 시절의 모습을 거의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고 한다. 말인즉슨, 이 가이드북을 들고 당장 리스본을 여행한다고 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뜻일 테다. 한때 신대륙을 누비며 본토의 몇 배나 되는 식민지를 건설하고 금과 향신료를 실어 날랐지만, 유럽인에게조차 스페인의 한 지방으로 여겨지기 일쑤였고, 현대에는 재정위기로 국제기구의 도움을 받아야 했던 나라. 그 번영과 쇠락의 역사를 응축한 곳이기에 리스본은 백 년 전의 작가를 안내자 삼아 과거와 현재를 오가며 유영하기에 가장 어울리는 장소일지도 모른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숙경 (도서MD)

안녕하세요.

페소아의 리스본

<페르난두 페소아> 저/<박소현> 역/<최경화> 감수13,500원(10% + 5%)

20세기 유럽 문학을 대표하는 포르투갈의 국민 작가 페르난두 페소아가 안내하는 리스본 가이드북 밀란 쿤데라, 옥타비오 파스, 주제 사라마구, 페터 한트케 등 작가들이 사랑하는 작가 페소아가 우리에게 보여주고자 했던 리스본의 모든 것 페르난두 페소아는 1888년 리스본에서 태어나 1935년 리스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