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하나의 측면돌파] 내가 한 선택이 최고라고 믿어요 (G. 김민철 여행작가)

“내가 한 선택이 최고라고 생각해 버리는 거예요. 진심으로 그렇게 믿어요” 김민철 『모든 요일의 여행』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늘 모신 작가님은 또 한 번 전성기를 맞으신 분입니다. 책에서 말씀하시길 “모든 여행자는 자신의 역사책에 전성기를 쓰는 사람”이라고 하셨는데, 여행에서 돌아오신지 얼마 안 됐어요. 이번에는 어떤 내용으로 “인생의 한 챕터”를 채우셨을지 궁금한데요. 『우리 회의나 할까?』, 『모든 요일의 기록』, 『모든 요일의 여행』을 쓰신 김민철 작가님 모셨습니다. (2018. 02. 22)

채널예스 [인터뷰].jpg



동시에 여러 곳에 존재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동시에 여러 순간을 사는 사람도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선택을 한다. 지금 어디에 있을 것인가, 거기에 언제 있을 것인가. 여행에서 이 두 가지 질문은 끝없이 교차한다. ‘나의 시간’을 선택하고 ‘나의 공간’을 선택하여 그 둘을 직조하면 비로소 ‘나의 여행’의 무늬가 드러난다. 이 무늬는 전적으로 나의 선택이며 나의 책임이다. 그러므로 그 무늬를 사랑하는 것은 나의 의무가 된다.

 

김민철 작가의 에세이 『모든 요일의 여행』 속 한 구절이었습니다. 여행에 대한 이 이야기는 삶에도 그대로 적용될 것 같습니다. 지난 시간의 나는 어디에 머물러 있었을까요? 지금의 나는 예전의 내가 꿈꿨던 곳에 서 있나요? 어쩌면 기대했던 모습과 사뭇 다를지도 모르겠어요. 그러나 우리의 의무는 그 무늬를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인터뷰 - 김민철 여행작가 편>


김하나 : 이번에는 어디로 여행을 다녀오셨죠?

 

김민철 : 한 달 동안 이탈리아를 다녀왔습니다.


김하나 : 사실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꿈에 가까운 이야기인데, 어떻게 한 달이나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었어요? 회사에서 전횡을 저지르고 계신가요(웃음)?


김민철 : 그런 걸지도 모르겠네요(웃음). 저희 회사가 좋은 제도가 있는데요.


김하나 : 회사가 어디죠?


김민철 : TBWA라고 광고 회사입니다.


김하나 : 저도 다녔던 회사네요(웃음).


김민철 : 그렇습니다(웃음). 우리는 아마도 거기에서 만났죠? 그곳에서 선배님으로 만났죠. 하늘같은 선배님이시죠(웃음).


김하나 : 여행을 다녀오실 수 있었던 그 회사의 제도는 어떤 건가요?


김민 : 회사가 4년마다 한 번씩 한 달짜리 휴가를 줍니다. 그런데 처음에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면 9년을 다녀야 한 달짜리 휴가가 나와요. 처음에 그 말을 듣고 ‘내가 9년은 안 다닌다’라고 생각했는데(웃음), 9년을 지나 올해 14년차입니다.

 

김하나 : “여행이 나를 말해준다”고 하셨는데, 이번 여행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해서 새롭게 깨닫게 된 부분이 있었어요?


김민철 : 완전 새롭게 깨달았다기보다는 조금 강해진 생각이 있었는데요. 이건 장점인 것 같아요. 어쩌다 생긴 장점인지는 모르겠는데요. 어떤 일이 생기면 지금 내가 겪은 일, 내가 한 선택이 최고라고 생각해 버리는 거예요. 진심으로 그렇게 믿어요. 예를 들면 어딘가에 샌드위치를 먹으러 가기로 했고 너무 가고 싶었던 곳인데, 거기에 도착을 했더니 줄이 너무 긴 거예요. 유명한 곳이었던 거죠. 저는 어떤 곳에 꼭 가야겠다는 생각이 별로 없는데, 도착하기 전부터 남편에게 “시라쿠사라는 도시에 가면 파니니를 만드는 할아버지가 있는데 나는 꼭 그 할아버지가 만드는 파니니를 먹어보고 싶어”라고 말했어요. 제가 그렇게까지 포부를 밝히는 적은 별로 없거든요. 그래서 갔는데 생각보다 줄이 너무 긴 거죠. 그래서 남편을 줄에 세워놓고 그 안에 저는 뭔가 요깃거리가 있는지 찾아보고 돌아왔는데, 남편이 잘 안 보이는 거예요. 줄 선 가족들 틈바구니에 남편이 너무 납작하게 되어서 서 있는데, 그 순간이 너무 불행한 거예요. 그래서 두 가지 생각을 했어요. 기다려서 먹으면 그것 자체가 행복할 수도 있는 거고, 거기에서 행복을 느끼는 류의 사람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저는 분명히 행복하기 위해서 여기를 왔는데 파니니라는 행복을 맛보기 위해서 두 세 시간의 행복을 포기하는 건 못하겠는 거예요.


김하나 : 그렇죠.


김민철 : 그래서 옆을 봤더니 바로 옆의 식당도 너무 좋아 보이는 거예요. 그래서 거기로 들어갔어요.


김하나 : 거기는 뭘 파는 데였나요?


김민철 : 작은 타파스 같은 것들을 파는 곳이었는데, 엄청 맛있었어요. 기분도 너무 좋았고요. 그렇게 되면 그 순간이 최고의 순간이 되는 거죠. ‘파니니를 포기하고 이 식당을 들어온 건 너무 잘한 것 같아, 지금 너무 행복하지 않아?’라고 믿어버리는 거죠. 그런데 제가 집착도 해요. 그래서 그 다음 날 아침에 또 가는 거죠. 샌드위치를 먹으러(웃음).

 

김하나 : 자, 여기서 아무 맥락 없이 등장하는 스피드 퀴즈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바로바로 대답해 주시면 돼요.


김민철 : 네.


김하나 : ‘모든 회사 일은 사생활에 우선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과는 같이 일할 수 없다.


김민철 : 일할 수 없다.


김하나 : 머리와 가슴이 복잡할 때 평정을 찾기 위해 되뇌는 말이 있다.


김민철 : 없다.


김하나 : 내가 술을 즐기는 스타일은? ‘취기가 올라오기 시작할 때 스톱!’ 또는 ‘취할 게 아니면 술을 왜 마셔?’ 


김민철 : 1번입니다.


김하나 : 술을 마셨을 때 김하나 작가의 모습은 지금과 사뭇 다르다(웃음).


김민철 : 네, 다르죠(웃음).


김하나 : 나도 그렇다.


김민철 : 그렇지 않다(웃음).

 

김하나 : ‘모든 회사 일은 사생활에 우선한다’라고 생각하는 사람과는 같이 일할 수 없다고 하셨어요. 왜 그럴까요?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김민철 : 저는... 이를테면 제 팀원이 사생활에 앞서서 일을 밤늦게까지 하고 아침에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오고, 매일 그렇게 사는 것도 싫을 것 같아요.


김하나 : 왜 싫을까요?


김민철 : 저는 그 사람 인생이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일 말고. 그래서 거기에서 에너지를 얻어서 저랑 같이 일하는 순간에 즐거웠으면 좋겠지, 바보같이 모든 걸 다 포기해 버리는 후배는 좋아하지 않는 것 같아요. 선배도 마찬가지인데, 그런데 선배는 제가 어찌할 수 없는 영역에 있기도 하니까... 그런데 후배는 싫을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게 옳지 않다고 누누이 말하기도 하고요.

 

김하나 : 머리와 가슴이 복잡할 때 평정을 찾기 위해 되뇌는 말이 없다고 하셨어요. 그러면 일을 해버리시나요?


김민철 : 잡니다.


김하나 : 아, 좋다~ ‘잠 신’이잖아요(웃음)?


김민철 : ‘잠 신’입니다. 제가 이 순간 잠을 자야겠다고 생각하면 저는 잡니다. 1초 만에 잠들어요. 지하철 안에서도 세 정거장이 남아있으면 ‘세 정거장 동안 잔다’ 생각하고 바로 자요.


김하나 : 셀프 최면술사도 아니고, 어떻게 그게 가능하죠?


김민철 : (웃음) 회사에서도 너무 복잡하고 모르겠고 하면 책상에 엎드려서 바로 자는데요. 10분 정도만 자면 모든 것들이 다 말끔해지고 다시 리셋이 돼요.

 

김하나 : 이건 진짜 놀라운 대답이었어요. 내가 술을 즐기는 스타일은 ‘취기가 올라오기 시작할 때 스톱한다’ 엄청 많이 마시잖아요?


김민철 : 그러니까요. 웬만큼 마셔서는 취기가 잘 올라오지 않아요.


김하나 : 어떻게 그래요? 저는 왜 이걸 몰랐죠? 저는 우리가 같이 취하고 있는 줄 알았어요(웃음).


김민철 : 저는 대학교 때까지는 취하는 게 싫어서 술을 잘 안 마셨었어요. 내가 취할 수도 있다는 공포감 때문에 술을 안 마셨고요. 회사를 마시면서 술을 마시기 시작했는데요(웃음).


김하나 : 거기에 제가 지대한 공헌을 했죠(웃음). 지금은 저보다 훨씬 많이 드시는 것 같아요.


김민철 : 네, 정말 튼튼한 간을 가지고(웃음)...


김하나 : 그런데 안 취하는 건 정말 몰랐어요. 너무 억울해요. 같이 술을 자주 마시는데, 그러면 제가 취해가는 모습을 늘 멀쩡한 정신으로 보고 있다는 거잖아요.


김민철 : 그렇죠. ‘아, 이 사람 취했다’ 딱 아는 거죠(웃음).

 

김하나 : 오늘 김민철 작가님을 모시고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저는 너무나 감회가 새로워요. 2005년 1월에 선후배 관계로 만나서 같이 일을 했던 시절이 있었고, 그때는 둘 다 평범한 회사원이었어요. 그런데 이 친구가 작가로 데뷔를 하더니 저도 책을 냈고요. 김민철 작가가 다음 책을 내서 저도 그 다음 책을 냈는데, 그때 제가 김민철 작가에게 추천사를 부탁했어요. 그래서 ‘와, 우리가 2005년에 만났을 때는 이런 관계는 상상도 못 했는데 내가 추천사를 다 부탁하네’라고 했었는데, 김민철 작가가 세 번째 책을 냈을 때는 저한테 추천사를 부탁했어요. 그래서 저는 정말 감격해서 추천사를 열심히 썼었어요. 그리고 제가 팟캐스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했을 때 김민철 작가에게 미리 이야기를 했거든요. ‘나 팟캐스트 진행하게 됐는데, 내 꿈은 널 부르는 거야’라고 이야기했었어요(웃음). 그런데 드디어, 정말로 불렀네요.


김민철 : 네. 제가 그렇게 ‘새 책 나오고 하면 안 될까?’라고 했는데 ‘아, 몰라. 나와!’라고(웃음)...


김하나 : (웃음) 이탈리아 여행을 갔다 오면 그 감흥이 가시기 전에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제가 꼬셨는데요. 오늘 나와 주셔서 정말 고맙고요.


김민철 : 감사합니다. 재밌었어요.

 

 


하단배너1.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하나(작가)

브랜딩, 카피라이팅, 네이밍, 브랜드 스토리, 광고, 퍼블리싱까지 종횡무진 활약중이다. 『힘 빼기의 기술』,『15도』,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등을 썼고 예스24 팟캐스트 <책읽아웃>을 진행 중이다.

모든 요일의 여행 (10만 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김민철> 저12,150원(10% + 5%)

베스트셀러 에세이 시리즈 『모든 요일의 기록』, 『모든 요일의 여행』 10만 부 돌파 기념 리커버 출간! 출간 후 5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독자들의 극찬이 이어지는 『모든 요일의 여행』은 저자 김민철이 ‘기록하는 여행자’가 되어 자기만의 여행을 직조해가는 이야기다. 여행만큼 자기 자신을 온전히 드러내는 게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