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인맥 다이어트, 그 결과는?

치맥에서 시작한 친구 스펙트럼 고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돈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불필요한 약속을 줄이기 위해 내가 먼저 ‘밥 먹자’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둘째, 피로한 인간관계가 줄었다. 원하지 않는 만남을 이어나가면서 받는 스트레스도 덜하다. (2018. 03. 02)

1.jpg

          몇 없는 소중한 친구들

 

 

꼭 그런 날이 있기 마련이다. 나 빼고 모두가 약속이 있는 날. 지난주 야근에 지쳐 치맥을 하고 싶은데(좀 더 생생하게 표현하자면 치맥을 때리고 싶은데) 아무도 시간이 안 되는 날, 가족들도 치킨이 먹고 싶지 않다고 말하는 날! 아무도 나와 같이 먹어줄 사람이 없는 날을 맞닥뜨렸다.


치킨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지 못하자 친구 스펙트럼은 어떠한가에 대해 생각하게 했다. 이분법적으로 따지자면 얕게 많이 아는 것보다 좁게 깊이 아는 것을 선호한다. 침대에 누워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을 걱정할 때, 너무 힘들다고 느낄 때, 달려 와줄 친구가 정확하다면 나와 비슷한 사람이 아닐까 싶다.


솔직히 말해서, 친구가 아닌 그저 아는 사람을 만나는 건 세상 피곤한 일이다. 나와 다른 생각을가진 사람들은 화려한 인맥을 만들어 감으로써 일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듯하다. 유명 아이돌 그룹의 누구는 카톡에만 3천 명의 친구가 있다고 한다. 또 누군가는 결혼식에 초대할 사람이 차고 넘쳐서 몇천 명을 동원해 식을 치르기도 한다. 그게 대단한 일인가 보다. 화려한 인맥을 자랑하는 사람들을 보면, 나는 저 사람의 인맥에 포함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인맥의 일부가 되는 것보다 1:1로 마주했을 때 진실한 관계가 좋기 때문이다.


대학생 때는 많은 사람과 얘기를 나누고 시간을 보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같은 과가 아닌 타과의 친구들을 많이 만날 기회가 있는 활동이라면 늘 즐거웠다. 학원에서 만나는 사람들과도 곧잘 친해지곤 했다. 그런데 이제는 그런 타인들을 만나는 것이 몹시 피로하다. 회사에서 미팅하며 오가는 명함 수가 어마어마하다. 연차가 쌓일수록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사는구나! 정도를 느끼고만 싶을 뿐, 굳이 친해지고 싶지 않다.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얘기하고 안부를 묻기만 할 뿐, 만남은 자제한다. 사회관계망 SNS에서 댓글로 우리 봐야지! 하면서 실제로 만나는 사람이 여럿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입사 후, 인맥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셈인데 좋은 점이 많다. 첫째, 돈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불필요한 약속을 줄이기 위해 내가 먼저 ‘밥 먹자’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둘째, 피로한 인간관계가 줄었다. 원하지 않는 만남을 이어나가면서 받는 스트레스도 덜하다. 오히려 나와 맞는 사람들만 만나면서 정신적으로 더 풍요로워진 것 같다. 셋째, 혼자서도 잘 지낸다. 아무랑도 시간이 안 맞을 때는 혼자 보내면 되기 때문이다. 치킨을 찾아 헤맸던 그날 밤도, 혼자 어플로 잘 시켜먹지 않았던가! 혼밥, 혼영(혼자 영화) 등등 혼자 하는 모든 것들에게 마음을 열고 여유를 가지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여하튼 많아지는 의미없는 인맥에 회의감이 든다면, 조용히 잠수를 타보자. 카톡을 탈퇴하고 다시 가입해보자. 친구추천을 꺼보자. 그리고도 연락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다면, 그 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쌓는 건 어떨까! 비록 치맥에 대한 욕구불만(?)으로 시작한 글이지만, 요즘처럼 사람 만나기 쉬운 현실에 인맥 다이어트는 꼭 추천하고 싶다. 그리고 내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김지연(예스24 굿즈MD)

좋아하는 것에는 아끼지 않습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