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세기의 재판이 시작된다 – 연극 <네버 더 시너>

존 로건의 첫 번째 작품, 한국 관객과 첫 만남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극 <네버 더 시너>와 뮤지컬 <쓰릴 미>는 동일한 사건을 서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 (2018. 03. 06)

연극_네버더시너_박은석_강승호 (1).jpg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


1924년의 시카고. 열네 살 소년 로버트 프랭스가 사체로 발견된다. 용의자는 20대 초반의 레오폴드와 롭. 두 사람은 로버트 프랭스를 유괴하고 살해한 뒤 배수구 안쪽에 시체를 유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언론은 앞다투어 사건을 보도했고 뜨거운 관심 속에 재판이 시작됐다. 법정에 선 두 명의 용의자는 시종일관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살인에 대한 죄책감이나 뉘우침은 찾아볼 수 없었다. 그들은 니체의 초인론에 빠져 자신들이 우월한 존재라 생각했고 “살인은 실험이었”다고 말하는 데 주저함이 없었다. “곤충학자가 딱정벌레를 핀으로 찔러 죽이는 것처럼 쉽게 정당화될 수 있는 죽음”이라는 것이다.

 

검사 크로우는 법정 최고형을 구형한다. 레오폴드와 롭을 교수형에 처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호소한다. 변호사 대로우의 생각은 다르다.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Hate the sin, never the sinner)”는 것이다. 레오폴드와 롭을 변호하며 그는 말한다. “나도 당신처럼 이들을 바라볼 수 있어요. 나도 이들이 한 짓에 대해 저주를 퍼부을 수 있어요. 야만을 위해서는, 광기를 위해서는”

 

연극 <네버 더 시너> 의 모티프가 된 실제 사건은 뮤지컬 <쓰릴 미> 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두 작품은 동일한 사건을 서로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 <쓰릴 미> 가 롭과 레오폴드의 관계, 그 안의 미묘한 심리를 그리는 데 집중했다면 <네버 더 시너> 는 사건의 추이를 살피면서 검사와 변호사의 날 선 대립을 부각시킨다. 그 모습을 지켜보며 관객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살인을 살인으로 되갚는 것은 온당한가. 죄와 죄인을 분리해 용서하는 것이 가능한가. 쉽사리 답할 수 없지만 언제까지나 묵인할 수도 없는 문제다. <네버 더 시너> 가 이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은 무척 신중하다. 어느 한 쪽의 주장에도 치우치지 않은 채 균형을 유지한다. 그저 관객으로 하여금 자신만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생각하게 만든다.

 

 

연극_네버더시너_윤상화_박은석_강승호 (1).jpg

 


존 로건의 첫 번째 작품, 한국 관객과 첫 만남


연극 <네버 더 시너> 는 1985년 이후 현재까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꾸준히 공연되고 있다. 연극 <레드>로 토니어워즈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 극작가 존 로건이 첫 번째로 집필한 작품으로, 해외 각종 시상식에서 작품성과 흥행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한국의 관객들과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뮤지컬 <판>, <넥스트 투 노멀>, 연극 <필로우맨>, <보도지침>, <날 보러 와요>, <도둑맞은 책>의 변정주가 연출을 맡았다.

 

 

연극_네버더시너_이형훈_정욱진 (1).jpg

 

 

신구 배우들의 조합도 눈에 띈다. 베테랑 실력파 배우 윤상화, 이도엽, 이현철, 성도현과 함께 대학로의 대세 배우 박은석, 조상웅, 이율, 이형훈, 정욱, 강승호가 무대에 오른다. 기자와 멀티 역을 맡은 배우 윤성원, 이상경, 현석준은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작품은 4월 15일까지 대학로 DCF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에서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 연극 [네버 더 시너]
    • 부제:
    • 장르: 연극
    • 장소: 대학로 DCF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
    • 등급: 만 12세 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