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시인의 삶 – 뮤지컬 <스모크>

이상의 시 「오감도」에서 시작된 미스터리 스릴러 뮤지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꿈, 좌절, 희망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덮쳐오는 감정은 이상의 것과 관객의 것이 다르지 않다. (2018. 05. 23)

초_해_홍_날개_김종구_정연_강은일_1.jpg

 


이상,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시인

 

시대를 앞서가는 이들에게 세상은 친절하지 않다. 그를 폄훼하고, 곤궁 속에 밀어 넣고, 제대로 된 발언권을 주지 않는다. 그를 잃은 후에야 세상은 긴 탄식을 내뱉는다. 이 비극적인 운명을 비껴갈 수 없었던 이들 중에 시인 이상이 있다. 지금까지도 난해한 작품으로 손꼽히는 그의 글들은 1930년대 대중들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했다. 사람들은 ‘좀처럼 그 뜻을 알 수 없는’ 글의 가치를 깎아내렸다. 이상은 식민지 조국의 현실을 외면하는 지식인 청년으로 매도됐다. 나를 알아주지 않는 세상, 꿈이 꺾이고 희망도 품을 수 없는 상황 속에서 그는 무엇을 느끼고 생각했을까.

 

뮤지컬 <스모크> 는 이상의 연작시 「오감도 제15호」에서 모티프를 얻어 만들어졌다. 추정화 연출가는 이 작품이 한편의 스릴러처럼 느껴졌다 말한다. “나를 쫓는 나, 나를 위조한 나, 나와 떨어질 수 없는 나를 놓고 펼쳐지는 이야기” 같았다고. 이상은 “나는지금거울속의나를무서워하며떨고있다”고 적었다. 그리고 “나는드디어거울속의나에게자살을권유하기로결심하였다. 나는그에게시야도없는들창을가리키었다. 그들창은자살만을위한들창이다. 그러나내가자살하지아니하면그가자살할수없음을그는내게가르친다. 거울속의나는불사조에가깝다”고 덧붙였다. 뮤지컬 <스모크> 는 끝내 자신과 화해할 수 없었던 청년, 박제가 되어버린 천재 시인의 삶을 무대 위에 재현한다.

 

 

초_해_홍_운명같은장난,장난같은운명_임병근,윤소호,정연.jpg


 

낯설지 않은 고통


시를 쓰는 ‘초’와 그림을 그리는 ‘해’. 두 사람은 바다를 꿈꾼다. 그곳에 가면 다시 한 번 날아볼 수 있을 거라 기대한다. 하지만 그들은 가진 것이 없었고, 바다로 가기 위해 ‘홍’을 납치한다. 그녀가 미츠코시 백화점을 운영하는 집안의 딸이라고 말한 ‘초’는 몸값을 요구하는 전보를 치기 위해 떠난다. ‘홍’과 단둘이 아지트에 남겨진 ‘해’는 불안감을 떨치지 못한다. ‘초’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홍’을 결박에서 풀어준다. 그녀는 ‘초’를 향해 묻는다. 자신을 알지 않느냐고.

 

세 사람의 관계는 비밀에 싸여있고, 얽히고설킨 감정은 뜨겁게 충돌한다. 꿈꾸는 자가 있고, 절망을 끝내려는 자가 있으며, 끝날 때까지 계속 해야 한다고 말하는 자가 있다. <스모크> 는 이들의 이야기를 묵묵히 따라가면서 시인 이상이 느꼈을 법한 절망,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절망과 희망 사이에서 고통 받았을 한 인물의 내면을 비춘다. 작품에 담긴 천재 시인의 이야기는 관객의 삶과 유리되어 있지 않다. 추정화 연출가가 말했듯 “천재는 내게 멀었으나 고통은 나에게도 넉넉했으니까”. 꿈, 좌절, 희망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덮쳐오는 감정은 이상의 것과 관객의 것이 다르지 않다.

 

<스모크> 는 2016년 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트라이 아웃을 거쳐, 이상 시인 서거 80주년인 지난해 완성도 높은 미스터리 스릴러 뮤지컬로 탄생했다. 초연임에도 불구하고 객석 유료점유율 86%라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으며 이번 재연에서는 새로워진 무대와 대사, 전 곡에 가까운 편곡을 거쳐 완성된 음악을 선보인다. 작품 곳곳에는 「오감도」, 「건축무한육면각체」, 「거울」, 「회한의 장」 같은 시와 소설 「날개」, 수필 「권태」 등 이상의 대표작이 절묘하게 녹아들어 있다.

 

 

해_뱅뱅도는이야기_윤소호.jpg

 

 

배우 김재범과 김종구, 김경수와 임병근이 시 쓰는 청년 ‘초’를 연기하고, 그의 곁에서 함께 바다를 꿈꾸는 ‘해’는 박한근, 황찬성, 윤소호, 강은일이 맡았다. ‘해’에게는 한없이 따뜻하지만 그렇기에 ‘초’와의 갈등을 피할 수 없는 ‘홍’ 역할에는 김소향, 정연, 유주혜가 캐스팅됐다.

 

뮤지컬 <스모크> 는 7월 15일까지, 대학로 DCF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에서 만날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 뮤지컬 스모크
    • 부제:
    • 장르: 뮤지컬
    • 장소: 대학로 DCF대명문화공장 2관 라이프웨이홀
    • 등급: 만13세(중학생) 이상 관람가
    공연정보 관람후기 한줄 기대평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