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당신이 기다려온 바로 그 글쓰기 선생님

『젊은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 편집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로지 글쓰기 책만 햇수로 4년째 읽고 만들고 또 읽고 있는 편집자로서 자신 있게 하는 말이다. 칼럼 매캔은 젊은 작가, 바로 당신이 기다려온 글쓰기 선생님이다. (2018. 07. 05)

엑스북스_젊은작가에게보내는편지.JPG

 

 

학창시절, 내가 도무지 이해 못하는 수학 문제를 기가 막히게 설명해 주는 친구가 있었다. 그런데 그 친구가 나보다 성적이 좋았냐, 하면 그건 아니다. 그런 친구들의 경우, 시험 성적은 빼어나지 않아도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스스로 열심히 궁리하고 문제의 솔루션을 찾아내려 애쓰기 때문에 눈높이 설명이 가능하다. 내 경험상 내게 좋은 선생님이 되는 친구들은 나와 비슷한 걸 모르는 아이들이었다.

 

『젊은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 를 보고 ‘글쓰기를 어쩜 이런 식으로 가르칠 수 있지’ 하고 감탄하며 글을 잘 쓰는 것과 글쓰기를 잘 가르치는 것은 별개 문제라는 생각을 했다. 칼럼 매캔이 글을 잘 못쓰는 작가라는 말이 아니다. (전미도서상은 아무나 받나?) 그가 특별한 글쓰기 선생님이라는 말이다. MFA과정(예술학석사, 우리나라로 치면 문예창작 대학원 정도)을 지원했으나 낸 곳마다 떨어진 후에 혼자 힘으로 소설을 써내고, 자신의 작품이 40개국 언어로 번역되는 세계적인 작가가 되었다. 홀로 시행착오를 겪고, 자신에 대한 의심의 나날을 보내며 ‘작가의 삶’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했을 칼럼 매캔이 말하는 작가의 삶, 그것이 바로 이 책에 담겼다.

 

그가 20여 년 동안 글쓰기를 가르치며 전미도서상, 맨부커상 등 수많은 문학상 수상 작가들을 키워낸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 거절과 실패의 나날을 보낸 그이기에, 그는 시작하는 젊은 작가들에게 좋은 글쓰기 선생님이 된다. 바로 자신이 그러했기 때문에.

 

편집자로서, 편집자를 알아봐주는 작가를 만나는 건 드물게 찾아오는 기쁨이다. 칼럼 매캔은 글쓰기의 지난함, 육체적인 괴로움, 거절당할 때의 비통함, 나쁜 평을 들을 때의 침울함, 자기 글을 알아봐 줄 때의 짜릿함과 함께 책 한 권이 나오는 과정에서 빛나지 않는 숨은 자들에게 박수를 보내고 있다. 만약 운이 좋게 책이 성공한다면 그 문장과, 생각과, 모든 것은 수많은 사람들과 책들에게 빚지고 있는 것임을 이야기하는 사람. 칼럼 매캔은 참 감동적인 글쓰기 선생님이다. 그의 편지를 지금이라도 만천하에(라고 하지만 한발 늦게 한국에) 공개하게 되어 너무나 영광스럽다.

 

글을 쓰면서 내가 알지 못하는 시공간으로 들어갈 것. 알지 못하는 것을 향해 글을 쓰고 의식의 새로운 영역을 알게 될 것. 5년 전보다 깊게 들어갈 것. 좋은 평을 믿는다면 나쁜 평도 믿을 것. 꼰대가 되지 말 것. 시간을 들여 단어를 찾을 것. 거절을 받아들이고 위험을 무릅쓸 것…… 칼럼 매캔이 글쓰고 싶어 하는 우리에게 하는 말이다. 한 세기 전 이미 릴케는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에서 (글쓰기에 있어서는) “아무도 조언을 해주거나 도움을 줄 수 없다”고 했지만 그러나  『젊은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 의 조언과 충고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 오로지 글쓰기 책만 햇수로 4년째 읽고 만들고 또 읽고 있는 편집자로서 자신 있게 하는 말이다. 칼럼 매캔은 젊은 작가, 바로 당신이 기다려온 글쓰기 선생님이다.



 

 

젊은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칼럼 매캔 저/이은경 역 | xbooks
글을 쓰는 사람, 쓰려는 사람, 쓰다가 중단한 모두에게 보내는 현실적이고 철학적인 글쓰기 조언하고,작가의 삶의 내용과 형식을 아우르는 구체적인 가이드가 가득한 글쓰기 책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유진(엑스북스 편집자)

젊은 작가에게 보내는 편지

<칼럼 매캔> 등저/<이은경> 역11,400원(5% + 2%)

본인 스스로 전미도서상 수상작가이면서 수많은 상을 탄 작가들을 길러낸 글쓰기 선생님 칼럼 매캔이 글을 쓰는 사람, 쓰려는 사람, 쓰다가 중단한 모두에게 보내는 현실적이고 철학적인 글쓰기 조언. 작가의 삶의 내용과 형식을 아우르는 구체적인 가이드가 가득한 글쓰기 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