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유리의 눈빛 : 욕망을 향해 꺼지지 않는 불꽃

사랑받고, 사랑하고, 승리하고 싶은 에너지의 향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랑받고 싶고,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잘 하고 싶고, 무엇보다 끝까지 살아남아 승리하겠다는 열망으로 가득 찬 민채린을 연기하는 이유리의 눈빛은, 영원히 타오르는 불꽃처럼 화면 위에서 이글거린다. (2018.09.17)

캡쳐.png

 

 

MBC <숨바꼭질>을 보다 보면 전성기의 성룡 영화를 보는 듯한 착각이 밀려온다. 고난이도 아크로바틱 액션을 구사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성룡이 주연인 영화는 결국 모든 줄거리가 오로지 성룡의 액션을 정당화하기 위해 짜여 있다. 가끔 개연성에 빈 칸이 생기거나 스토리 전개가 허술해도 관객들이 크게 실망하지 않았던 이유는 오직 한 가지였다. 어쨌거나 화면 위에서 성룡이 끝내주는 액션을 선보였기 때문이다. <숨바꼭질>도 비슷하다. 방영 첫 주에 모든 걸 거는 최근의 방송가 트렌드를 감안하더라도, <숨바꼭질>의 첫 주는 가히 이유리 종합 선물세트와 다름없었다. 우리는 <숨바꼭질> 첫 주 방영분 2시간 동안 웃는 이유리, 우는 이유리, 화내는 이유리, 싸우는 이유리, 폭탄주를 마는 이유리, 소화기를 휘두르며 상대를 제압하는 이유리, 폐쇄형 정신병동에 갇힌 이유리, 술 먹고 주정하는 이유리를 모두 만날 수 있다. <숨바꼭질>에서 허술한 대목을 찾자면 한두 군데가 아니지만, 그 모든 단점은 이유리의 폭발적인 퍼포먼스에 가려진다. 성룡 영화의 개연성은 성룡이듯, <숨바꼭질>의 개연성은 이유리인 셈이다.
 
이유리가 자신이 맡은 인물 민채린을 해석하는 방식은 사뭇 흥미롭다. “친딸이 누렸어야 할 인생을 대신 누리고 있는 입양아”라는 인물 설정에서, 많은 사람들은 이유리에게 연기대상을 안겨줬던 전설적인 배역인 <왔다! 장보리>의 연민정을 떠올렸다. 그러나 이유리는 딱 잘라 민채린이 악역이 아니라고 말한다. 이유리는 민채린을 “사랑과 열정과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로 해석하며 “그냥 편안하게 살아도 될 텐데 자기 삶에 주어진 것 이상으로 열심히 살아보려고 애쓰는 인물”이라 말한다. 돌이켜보면 그가 지난 몇 년간 선보였던 캐릭터들이 다 그랬다. KBS <아버지가 이상해>의 변혜영은 제 권리를 침해하는 사람이라면 상대가 가족이든 남자친구의 어머니든 상관 없이 고개를 들어 맞서는 당당함으로 무장한 사람이었고, MBC <반짝반짝 빛나는>의 황금란 또한 응당 자신의 것이었어야 할 삶을 쟁취하기 위해 전력으로 질주하는 사람이었다. 연민청처럼 악행을 저지르든, 변혜영처럼 사리분별을 따져가며 싸워내든. 이유리는 원하는 것 앞에서라면 체념하는 일 없이 끝까지 돌진하는 에너지를 보여준다. 세상은 제 욕망에 충실한 여성을 ‘악녀’라 레이블링하는 걸 좋아하지만, 이유리는 그걸 “열정과 에너지”라고 읽는다.
 
매주 한 차례 두 시간씩 이유리를 만나고 나면 눈이 얼얼하다. 화면에서 눈을 뗄 수 없어서가 아니라, 욕망을 향해 돌진하는 이유리의 눈빛을 마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랑받고 싶고,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잘 하고 싶고, 무엇보다 끝까지 살아남아 승리하겠다는 열망으로 가득 찬 민채린을 연기하는 이유리의 눈빛은, 영원히 타오르는 불꽃처럼 화면 위에서 이글거린다.


 

 

팟빵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승한(TV 칼럼니스트)

TV를 보고 글을 썼습니다. 한때 '땡땡'이란 이름으로 <채널예스>에서 첫 칼럼인 '땡땡의 요주의 인물'을 연재했고, <텐아시아>와 <한겨레>, <시사인> 등에 글을 썼습니다. 고향에 돌아오니 좋네요.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