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부릴 궁리를 해온 시간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박하루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미래의 어느 시점이 아닌 지금 자신이 머무는 환경에서부터 한층 더 여유가 깃든 삶을 살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2018. 10. 04)

저자인터뷰 사진.jpg

 


학창시절부터 책 한 권 읽지 않고 딴 짓만 하더니, 사회에 나와서도 틈만 나면 게으름을 피우며 혼자만의 여유를 만끽하기 위해 꼼수를 부리고, 월급을 덜 받는 한이 있어도 일에 얽매인 시간을 줄이기 위해 호시탐탐 연차와 휴가를 모조리 끌어다 쓴다. 퇴사 후 백수가 되어 시간 부자가 되었지만, 경제적 압박에 굴복해 다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하지만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겠다며 버티다 수 천만 원의 마이너스 통장은 더 깊은 마이너스를 향해 갔고, 극한의 찌질함 속에서도 지금의 여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며 돈 벌 궁리를 한다. 그 과정에서 오만가지 시행착오를 겪으며 “일 하는 시간과 버는 돈은 결코 비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끊임없이 최소한의 일을 하루 만에 몰입해서 끝내는 실험을 반복하다 보니 어느새 일주일에 하루만 일하고도 만족할 만한 경제적 자유와 일상의 여유를 모두 충만하게 느끼며 살게 되었다는 한 여자.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는 전 세계를 누비는 거창한 디지털 노마드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지 않더라도,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한층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고 일과 일상을 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언젠가 여유가 생겼을 때가 아닌, 지금부터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살고 싶은 당신이라면, 마지막 페이지를 읽을 때까지 한시도 책에서 눈을 떼지 못할 것이다.


안녕하세요. 얼마 전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책을 출간하셨는데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요즘 행복 담론으로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이란 신조어가 많은 곳에서 인용되고 있는데요. 소소한 일상에 가치를 두고 살아가는 분들이 주변에 많아지는 현상을 보면 저도 덩달아 즐겁고 행복해져요. 하지만 “워라밸, 소확행”과 같은 신조어가 이 시대에 잠깐 스쳐 지나가는 트렌드로 남지 않으려면, 궁극적으로 일을 최소화하면서도 지금보다 한층 더 여유로운 일상을 사는 법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저 역시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크고 작은 실험을 해왔고,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과 “일과 일상을 대하는 시선”에 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누기 위해 그간 나름의 방식대로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부릴 궁리를 해온 시간을 한 권의 책에 담게 되었어요.


왜 “일을 최소화하는 삶”을 추구하며 살게 되었나요?

 

일을 최소화할수록 “온전히 나만을 위한 여유 시간”이 늘어나잖아요.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정해진 시공간에 얽매여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갑갑함이 치밀어 오를 때가 있어요. 일이 많고 적음을 떠나 하루 기본 8시간에서 많게는 12시간씩 회사에 있다 보면, 늘 시간이 아쉬워요. 돈이 없어서라기보다 시간이 없어서 여행을 떠나지 못하거나,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하는 상황과 자주 마주하게 되고, 배우고 싶은 것을 제때 배우지 못해 애먼 시간을 낭비하기도 하죠. 때론 건강에 이상이 와도 잠시 병원에 들를 시간조차 여의치 않잖아요. 늘 여유 시간을 갈망했던 제겐, 일에 얽매어 있는 시간 때문에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일에 할애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 밖에 없더라고요. 우리가 일상에서 겪고 있는 오만가지 문제들은 대게 일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아서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잖아요.

 

하루만 일하며 살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처음부터 하루만 일하며 살겠다고 계획한 건 아니었어요. 일을 최소화하는데 관심이 있었지, 꼭 하루만 일하며 살 이유는 없었거든요. 그런데 ㈜하루랩이란 회사를 운영하면서 “하루가 1년보다 길다”는 가치를 현실에서 구체화하기 위해 꾸준히 ”하루 만에 몰입해서 최대치의 잠재 역량을 끌어내는 실험”을 하다 보니, 최대한 하루 만에 몰입해서 일을 끝내는 패턴이 체화된 것 같아요. 어영부영 보내는 1년보다 깊고 진하게 몰입한 하루가 제겐 더 큰 성취감과 만족감을 안겨 준 적이 많았거든요. 한달내내 일을 붙들고 있기보다 최대한 하루 만에 몰입해서 최대치의 업무를 끝내놓으면 남은 한 달을 좀 더 여유롭게 보낼 수 있으니까. 전 그렇게 여유부리며 보내는 시간이 좋더라고요.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책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이 책은 그간 나름의 방식대로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을 연구하며 제 일과 일상에 접목해 본 이야기를 담아낸 책이에요. 비즈니스 파트에서는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창업 방식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일만하기 위해 대표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 외에는 모두 버리고, 포기하고, 신경을 꺼버린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 보실 수 있고요. 라이프스타일 파트에서는 지금보다 한층 더 여유로운 일상을 보내기 위해 시도해 본 소소한 도전과 변화의 과정이 담겨 있어요.


책에서 라이프스타일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파트에서도 “여유”를 중요시 다뤘는데, “여유”를 우선순위에 두고 사는 이유가 있나요?

 

실상 여유란 말 한마디, 한 템포 느린 걸음걸이와 같이 너무도 소소한 모습을 하고 있어서 온갖 여유부릴 궁리를 해봐야 겉으로 전혀 티도 나지 않아요. 하지만 그 티도 나지 않는 가치만 추구하며 살아온 건, 여유를 부리고자 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는 한 평생 돈과 일에 얽매인 삶을 살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되도록 나중에 여유롭게 사는 꿈을 꾸기보다, 어떤 환경에 놓여있든 지금부터 여유를 부리며 사는데 집중하게 된 거죠. 지금, 당장에 하루하루 만족하는 일상을 살기 위해서요.


직장인이나 자영자업자와 같이 정해진 시공간에 얽매어 있는 경우, 어떻게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부릴 궁리를 할 수 있을까요?

 

인간으로 태어나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살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갈망하는 욕구가 아닐까 싶어요. 저도 그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해왔고, 여전히 삶에 여유가 깃들 수 있도록 노력하는 중이에요. 직장인이라면, 당장 퇴사를 고민하기보다 조직 내에서 여유를 찾는 연습을 먼저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정해진 시공간에서 조차 스스로 여유를 부리지 못하면, 진짜 여유가 생겼을 때 어떻게 부려야 하는지 조차 모르게 되거든요.

 

회사나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면 당장 일을 최소화할 방법을 찾는데 열을 올리기보다, 일을 잠시 내려놓고 일 외적인 창작 활동이나 여가에 시간을 할애하는 연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한번 비즈니스를 시작한 이상 계속 일을 하며 살아가야 하는데, 롱런하는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한 템포 여유롭게 가는 법을 스스로 터득하는 수밖에 없거든요.

 

제가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 부릴 궁리만 하는 이유도 그리 특별하지 않아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를 즐기며 유유자적 놀고먹는 삶을 꿈꿔서도 아니에요. 오히려 더 오랜 시간 지치지 않고 건강하게 일 하며 살기 위함이에요. 평균 수명 120세 시대, 사는 동안 계속 일을 하며 살아갈텐데, 바쁘게 일만하며 사느라 번아웃 되면 끝까지 걸어갈 힘이 없잖아요. 한 템포 느리게 천천히 가더라도 소소한 일상의 멋도 좀 들여다보고, 잠깐 멈추어 서서 복잡 미묘한 오만가지 감정도 들여다보고, 더 풍요롭고 즐거운 일상을 보내기 위해 제멋대로 창작 활동도 좀 하면서, 일 하고 싶거든요.


마지막으로, 이 책은 어떤 분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가요?

 

미래의 어느 시점이 아닌 지금 자신이 머무는 환경에서부터 한층 더 여유가 깃든 삶을 살고 싶은 분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언젠가 “나도 좀 남들처럼 여유롭게 살고 싶다”고 갈망하기보다, 지금 주어진 환경에서부터 “여유”를 충만히 느껴보는 연습을 하다보면 스스로 일을 최소화할 궁리를 하게 되고, 지금보다 한층 더 여유롭고 풍요로운 라이프스타일에 관심을 갖게 될테니까요.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박하루 저 | 더블유미디어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부터 하루만 일하기 위해 소신껏 지켜왔던 핵심 가치와 오로지 그 가치에만 몰입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들을 모두 버리고 포기하고, 신경을 꺼버린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박하루> 저12,150원(10% + 5%)

최소한의 일만 하며 늘 여유 부릴 궁리만 해온한 여자의 일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공간에서, 자유롭게 일하는 한 여자의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을 담은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일주일에 하루만 일하며 직장 다닐 때 받았던 월급을 넘어섰을 때, 비로소 알았다. 일을 적게 하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