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어느 날 갑자기, 아기 고양이

<월간 채널예스> 2018년 11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을 책으로 배우는 사람은 되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가 없었다. (2018. 11. 05)

정이현의-오늘-살-책_01-1.jpg

 

 

부비동염이 계속 재발했다. 병원에서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권했다. 며칠 후 결과지를 쭉 훑어보던 담당의사가 갑자기 말했다. “몸 안 좋을 때, 숲속에 들어가 고기 구워 드시면 안 되겠네요.” 이상한 농담이면 좋았겠지만 진담이었다. 여러 종류의 나무와 쇠고기에서 꽤 높은 수치의 양성 반응이 나왔다고 했다. 그 외에도 몇 가지 항목에서 양성이 나왔으나 내게는 별로 의미 있게 다가오지 않았다. 자타공인 육식주의자에게 쇠고기라는 단어의 충격이 너무도 컸기 때문이다. 그 목록 어딘가에 ‘고양이’가 적혀 있었던 것을 까맣게 잊고 살아왔다.


그 애와 만나기 전까지는 말이다.

 

‘어느 날 갑자기’로 시작할 수밖에 없는 이야기가 있다. 그 아기고양이가 어디서 왔는지 아무 도 몰랐다. 빌라의 동과 동 사이, 작은 마당 한편에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났다는 것 말곤. 내가 처음 봤을 때 고양이는 흙바닥 위에 웅크리고 있었다.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도 피하지 않았다. 작고 여윈 몸을 더욱 움츠러트렸을 뿐이다. 아기고양이의 목표는 오직 한 가지. 작은 몸을 더 작아 보이도록 하는 것, 그래서 아예 남의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가 되고 싶은 것 같았다.

 

어미고양이로 추정되는 고양이가 얼쩡거린 적도 있지만 이즈음 전혀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것이 경비아저씨의 전언이었다. 아기고양이 앞에는 밥그릇이 놓여있었는데 여러 주민들이 앞 다퉈 사료를 부어주기 시작한 게 벌써 며칠 째라고 했다. 그런데 그 아이는 밥을 제대로 먹지 못했다. 그저 종일 흙바닥에 엎드려 있기만 했다. 스스로 먹을 힘도 없는 것일까. 가만 보니 털에는 윤기가 하나도 없고 꼬리도 꺾여 있었다. 앙상한 뼈대가 드러나는 그 어린 동물의 등을 나는 멍하니 바라보았다.

 

집에 올라왔지만 아무 일도 손에 잡히지 않았다. 바깥에 어둠이 내렸다. 식구들과 함께 다시 마당으로 나가보았다. 아기고양이는 여전히 그대로, 거기 있었다. 낯선 이를 경계하거나 도망칠 여력조차 없는 상태. 사료를 잘게 부순 후 물에 적셨다. 티스푼으로 조금씩 떠주자 고양이는 그제야 천천히 입을 벌렸다. 남편이 중얼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이대로 여기 두면 못 살겠다.
무엇이 맞는지 깊게 판단할 겨를이 없었다. 아기고양이는 아무런 저항도 없이, 순순히 인간의 품에 안겼다. 그때 처음으로 내 눈과 그 아이의 눈이 마주쳤다. 마주치고 말았다.


고양이에게 감정이 없다는 말에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박정은, 『내 고양이 박먼지』  중에서

 

동물병원에서 측정한 아기고양이의 체중은 600그램이었다. 구강 상태로 보아 생후 2-3개월 쯤 되었을 거라는 수의사의 소견을 듣고 깜짝 놀랐다. 아무리 봐도 태어난 지 한 달이나 되었을까 싶은, 작은 아이였기 때문이다. 기본검진결과 별다른 이상은 없었다. 다만 영양부족 상태가 심각하니 접종을 시작하려면 체중을 늘려 다시 오라고 했다.


그런데 어떻게 하실 건가요?
그 질문이 무슨 뜻인지는 분명했다.

돌볼 거예요. 저희가.

 

말하는 동안 확신이 들었다. 보이지 않는 존재와 약속을 하는 기분이었다. 당장 필요하다는 몇 가지 물품들, 화장실과 모래, 키튼용 사료 등을 사서 돌아왔다. 아기고양이는 조심스레 쓰다듬는 사람의 손길이 싫지 않은 듯 했다. 아이들이 어느새 이름을 지어주었다. 단단하고 건강하게 자라라고 토마토. 줄여서 마토. 집안에 들어온 마토는 비로소 제 힘으로 밥을 먹기 시작했다.

 

극심한 가려움증이 나를 덮친 건 바로 그 밤이었다. 머리꼭대기부터였다. 걷잡을 수 없이, 홧홧하고 날카롭게 피부 표면 위를 번져 가던 그 느낌을 글로 온전히 표현하기는 힘들다. 화장실로 달려가 얼굴 전체에 찬물을 퍼부었다. 약통에 하나 남은 항히스타민제를 입에 털어넣었다. 가려움증은 사라지지 않았다.

 

내가 약을 열흘 째 먹었을 때 마토를 입양하고 싶다는 좋은 분이 나타났다. 지인이 회사 인트라넷에 마토의 사진을 올려준 덕분이었다. 기적 같은 일이라고들 했다. 세상에 ‘묘연’이라는 말이 있다고 했다. 마토와 우리 식구와 새로 데려갈 분 사이의 인연에 대해, 투명하게 이어진 그 실에 대해 생각했다. 고양이가 떠나기 전날 밤, 아이들은 엉엉 울면서 편지를 썼다. 입양하실 분께 드릴 거라고 했다. 머리통을 쉴 새 없이 벅벅 긁어대면서 나는 모두에게 미안해서 견딜 수가 없었다. 떠나는 날 아침엔 다시 마토의 체중을 재보았다. 1200그램. 그새 딱 두 배가 늘어있었다. 하나의 존재가 머물다가 떠난 자리는 휑하고 쓸쓸했다. 그 사이 여기 아기고양이가 살다 갔다는 사실이 꿈인 것만 같았다.

 

삶을 책으로 배우는 사람은 되고 싶지 않지만 어쩔 수가 없었다.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를 주문했다. ‘고양이작가’ 이용한 님과 한국고양이보호협회가 함께 쓴 책이다. ‘길고양이를 돌보기 전에 꼭 읽어야 하는 한 권’이라는 문구가 눈에 박힌다. 돌볼 거예요,라고 했던 내 목소리가 보이지 않는 곳 어딘가에 아직 남아있을 것이다.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이용한, 한국고양이보호협회 저 | 북폴리오
길고양이를 위해 길 위에서 분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만들었다. 초보 캣맘들에게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마음을 다독이게 해 줄 현실적인 안내서가 되기를 바란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이현(소설가)

1972년 서울 출생으로 단편 「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2002년 제1회 『문학과사회』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문단에 나왔다. 이후 단편 「타인의 고독」으로 제5회 이효석문학상(2004)을, 단편 「삼풍백화점」으로 제51회 현대문학상(2006)을 수상했다. 작품집으로 『낭만적 사랑과 사회』『타인의 고독』(수상작품집) 『삼풍백화점』(수상작품집) 『달콤한 나의 도시』『오늘의 거짓말』『풍선』『작별』 등이 있다.

ebook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이용한>,<한국고양이보호협회> 공저9,100원(0% + 5%)

도심 생태계 일원으로 자리 잡은 길고양이, 그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 집 앞 골목, 빌딩의 화단, 동네 공터……. 하루에도 몇 번씩 존재감을 내비치는 길고양이. 우리는 길이라 부르는 곳이 길고양이들에겐 그저 집일 뿐, 그들은 항상 우리 곁에 존재해 왔다. 고양이를 싫어하든 좋아하든 길고양이는 도심 생태계의 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