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저 혹시, 구마몬을 아시나요?

『구마몬의 비밀』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구마몬의 눈부신 성공을 기적이라 말하기는 쉽지만,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었지요! (2018. 12. 28)

KakaoTalk_20181227_161123767.jpg

 

 

과연 언제였을까요? 검은 털로 뒤덮인 통통한 몸, 발그레 달아오른 두 볼, 짧은 팔다리를 버둥대며 항상 놀란 얼굴을 하고 있는 ‘구마몬’과 처음 만났을 때 말입니다. 아마도 격무(?)에 시달린 몸과 마음을 푹 쉬게 하고자, 가장 저렴한 특가 항공권의 행운을 움켜쥐고, 실은 별다른 기대 없이 규슈로 떠났던 때의 일 같습니다. 아, 온천이다! 솔직히 뜨거운 물에 들어가 있는 걸 달리 좋아하지도 않으면서, 그 온천 여관의 분위기에 매료되어 한달음에 달려, 아니 날아갔더랬죠.

 

당시 규슈에 가 보니, 온통 ‘검은 곰’투성이였습니다. 퉁퉁한 몸매, 어딘가 친근해 보이는 곰 한 마리가 공항부터 길거리 곳곳, 쇼핑몰, 심지어 편의점 매대에 이르기까지 저마다 한자리씩 차지하고 있는 게 아니겠습니까. 아니, 당신은 대체…… 누구?

 

 

kumamon1.jpg

 

 

 

좀 더 주의 깊게 이곳저곳 살펴보니, 곧장 그 곰의 이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바로 구마몬! 우리에겐 ‘쿠마몬’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합니다만,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자면……. 이 얘기는 이만 줄이겠습니다. 여하튼 거의 세뇌당하다시피 온통 구마몬에 둘러싸여 며칠 지내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이 들더군요. 여관방에서 텔레비전을 켜도, 구마몬이 등장할 정도였으니! 결국 귀국하고 정신을 차려 보니, 제 손에는 이미 구마몬 굿즈가 서너 개 들려 있더군요. 아이폰이라 핸드폰 고리조차 달 수 없는데, 이것을 왜 구입한 거지? 정말 구마몬에 흠뻑 빠지고 말았답니다.

 

그러다 또 몇 년 후 상하이에 가 보니, 그 (묘하게 중독적인) ‘검은 곰’이 또 위세 좋게 얼굴을 내밀고 있는 게 아니겠습니다. 양질의 생필품을 공급하는 모 업체와 협업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인형과 실내화와 그 밖에 이루 다 열거할 수 없는 온갖 종류의 굿즈를 만들어 팔고 있더군요. 예, 저는 또 무언가를 잔뜩 사 왔습니다. 상하이에 가서 구마몬을 품고 오다니!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이번에는 서울 한복판에서 다시 이 ‘검은 곰’과 조우하게 되었지요. 당신, 어느새 서울까지? 일본 규슈의 구마모토현 마스코트가 아니었나요? 이제는 단순한 호감을 넘어 일종의 진지한 관심을 가지고 구마몬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아니, 일개 지방 도시 마스코트가 이렇게 세계 전역을 활보한 역사가 있었던가? 그것도 이토록 오래오래? 현대인답게 저는 바로 ‘구글링’을 시작하였고(이제야?), 구마몬의 놀라운 성과에 대해 금세 알아차리게 되었답니다. 헬로키티, 도라에몽도 아닌 당신이…… 한 해 동안 1조 4000억 원이나 벌어들였다고요?

 

 

kumamon.png

 

 

 

앞서 말씀드렸듯이 구마몬은 ‘태생적으로’ 굉장히 특이한 캐릭터입니다. 애니메이션 주인공도 아니고,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기업에서 밀어준 아이돌도 아니었지요. 그야말로 구마모토 지방 공무원(도쿄도, 오사카도 아닙니다!), 그리고 지역 주민들이 일치단결하여 만들어 낸 캐릭터였지요. 그런데 어찌하여 구마모토 홍보의 범주를 넘어서 이렇듯 눈부신 성공을 구가할 수 있었던 걸까요? 성공 자체는 손쉬워 보이지만, 거기에 이르는 과정만큼은 결코 녹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집자로서(?) 이런저런 책을 뒤지기 시작하였고, 마침내  『구마몬의 비밀』 을 우리나라 독자께 소개하기에 이르렀던 것입니다.

 

『구마몬의 비밀』 의 재미는, 분명 ‘성공담’이지만 천편일률적인 레퍼토리를 따르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구마몬이 지닌 특이한 출생의 비밀(?)이 한몫한 덕분이겠죠? 처음에는 구마몬의 천문학적 매출에 이끌려 책을 들여다보았지만, 다시금 곱씹어 보니 구마모토 공무원들의 진심과 구마몬의 가슴 따뜻한 온기가 느껴지기 시작했습니다.(지역 마케팅 예산은 한정적이고, 구마모토 현청에는 한평생 공무원으로 봉직해 온 사람들뿐이라 이런 방면에선 전부 문외한이고…… 결국 승부수는 무엇이었을까요?)  『구마몬의 비밀』 에서 ‘비밀’이란 바로 이것이 아닐까요?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 드리고 싶습니다만, 역시 독자분들을 위해 스포일러는 자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 주실 거구마? 구마구마…… 헉, 저도 모르게 구마몬어가 튀어나오고 말았네요. 이제 여러분이 구마몬에 중독되실 차례입니다!
  

 


 

 

구마몬의 비밀구마모토현 팀 구마몬 저/정문주 역 | 민음사
질비록 ‘곰(熊)’이 사는 고장은 아니지만 ‘구마모토(熊本)’라는 이름에 착안하여, 언제 어디서나 얼굴을 내밀 수 있고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지역 마스코트를 구체화해 낸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유상훈 (편집자)

책을 읽고, 책을 만들고, 좋은 책을 찾아다닙니다.

구마몬의 비밀

<구마모토현 팀 구마몬> 저/<정문주> 역13,320원(10% + 5%)

애당초 구마몬은 신칸센 개통과 함께, 오사카(간사이) 지역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준비한 캐릭터였지만, 담당 공무원들의 치밀하고 사려 깊은 비즈니스 감각과 지방자치단체장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지역 마스코트 사업의 모범이자 경이적인 성공 모델로 자리 잡으며 전무후무한 대성공을 거둔다. 구마모토는 구마몬을 통해, 2..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