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랑한다는 표현이 주는 것 - 연극 <최고의 사랑>

표현했다면 덜 후회했을 지도 모를 세 개의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연극 <최고의 사랑>은 청춘, 가족, 노년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연극이다. (2019. 01. 16)

KakaoTalk_20190113_160412861_08.jpg

 


<최고의 사랑> 은 세 개의 이야기로 구성된 옴니버스식 연극이다. 객석의 불이 꺼지고 등장하는 첫 번째 에피소드는 집 앞에 선 낯선 남자에게 갑자기 고백을 받는 정복의 이야기다. 정복은 느닷없는 고백이 싫진 않지만, 마음에 걸리는 게 하나 있다. 오랫동안 짝사랑한 우주 때문이다.


이어 등장하는 인물은 엄마의 암 투병으로 주로 이모의 집에서 생활하는 여섯 살 소녀 예솔이다. 예솔은 별다른 투정 없이 이모의 집에서 지내지만, 이모는 임신 막달에 접어들고, 이모부는 다정한 성격이 아니어서 주로 혼자 그림을 그리거나 상상하며 시간을 보낸다.


세 번째 이야기는 동네에 새로 이사 온 금옥분 할머니와 터줏대감 박만돌 할아버지의 이야기다. 두 사람은 금옥분 할머니의 집 앞에 지저분하게 놓인 쓰레기 때문에 대화를 시작하게 된다. 할머니에게 호감을 느낀 박만돌 할아버지가 괜한 이유를 만들어 찾아와 대화를 나누며 조금씩 가까워진다.

 

 

KakaoTalk_20190113_160442356.jpg

 

 

결국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한 사람들


정복이 낯선 사람의 고백을 선뜻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는 15년 동안 친구로 지내며 사랑하는 마음을 숨겼던 우주 때문이다. 우주는 매번 여자친구 때문에 속상한 날이면 정복에게 전화를 건다. 우주는 여자친구의 변덕 때문에 자주 이별을 통보 받는다.  여자친구에 대한 불평은 많지만, 다시 만나자는 전화가 오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달려간다. 자기만의 방식으로 관계를 주도하는 여자친구에게 우주는 끝도 없이 끌려다닌다. 우주를 보며 속상해하던 정복은 몇 가지 사건 이후 우주와의 관계를 완전히 끝내려고 한다.


여섯 살 예솔은 엄마가 아프다는 사실을 담담하게 받아들인 것처럼 보인다. 아빠는 엄마의 병간호 때문에 늘 허겁지겁 병원으로 향한다. 이모 집에서 지내던 예솔은 동화 한 편을 그릴 정도로 상상력이 뛰어나다. 동화 속 왕자를 이모부로 설정하기도 하고, 이모와 자신을 경쟁자로 만들며, 시간을 보낸다. 아픈 엄마와 오랜만에 만나 신이 난 예솔은 엄마와 ‘다음’을 약속한다.


박만돌 할아버지가 본 금옥분 할머니는 ‘참 고운 사람’이었다. 할머니는 말투도 걸음걸이도 조심스럽다. 박만돌 할아버지는 자주 할머니 집 앞을 지나며 큰 소리로 이름을 부른다. 글을 읽지 못하는 것을 핑계로 만날 구실을 찾기도 한다. 조금씩 정이 들고 있었는데, 둘 사이에 작은 오해가 생긴다. 금옥분 할머니는 마침 외국에 있는 아들에게 연락이 와 동네를 떠나고, 할머니가 남긴 편지 한 통이 둘 사이에 어떤 오해가 있었는지 알려 준다.

 

 

KakaoTalk_20190113_160455219_15.jpg

 

 

만약 사랑을 표현했다면


연극  <최고의 사랑> 은 청춘, 가족, 노년이 사랑하고 관계 맺는 이야기를 그린다. 천천히 관계를 맺다가 오해 때문에 끊어지는 관계를 그리기도 하고, 오랜 시간 맺어왔던 관계가 변화하는 과정을 그리기도 한다. 세 개의 이야기는 사랑이라는 낱말로 묶인 사람들의 이야기가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최고의 사랑이란 무엇일지,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을 때 사랑을 말하는 것이 어려운 일인지, 질문을 던진다. 또 늦지 않았을 때 사랑을 말하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연극 <최고의 사랑> 은 3월 3일까지 이수아트홀에서 볼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수연

재미가 없는 사람이 재미를 찾지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