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봄바람도 구설수에 오를 때가 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관대하게 하라는 뜻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누군가 듣고 싶지 않은 말을 들었을 때, 그 말을 한 자는 유죄다. 봄의 처지에선 모두가 유죄다. (2019. 03. 07)

언스플래쉬.jpg

             언스플래쉬

 

 

아랫집 여자 바람난 게 봄바람 때문이라는 설, 옆집 할머니 돌아가신 것도 봄바람 때문이라는 설, 미세먼지 가득한 올봄은 ‘새 봄’이 아니라 ‘헌 봄’이라는 설… 봄바람도 구설수에 오를 때가 있다.

 

얼마 전 시 창작 수업 때 수강생의 시를 읽고 평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내 딴에는 쓴 사람의 작품을 대하는 태도부터 짚어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문제라고 느낀 부분이 안타까워서(안타까움은 대체로 오지랖과 친분이 깊다), 쓸 데 없이 열과 성을 다해(때로 이게 문제가 된다!), 문제점을 꼼꼼히 이야기했다. 이게 그의 감정을 상하게 했나 보다. 다음 날, 그는 내 말을 곡해해 지인들에게 문자로 성토하고, 자기들끼리 나눈 이야기를 트위터에 올려 내게 공개 사과를 요구했다. 그들은 나를 인성이 나쁘고, 가스라이팅1을 행한 시인으로 ‘판결’내렸다. 시 쓰는 자의 정체성을 혼란하게 했으니, 당장 사과하라고 아우성이었다. 나는 꿈속의 일인 듯 그냥 바라보았다. ‘이거 실화냐?’ 요새 유행하는 말을 속으로 중얼거려 보면서.

 

그날, 반나절도 되지 않아 그는 제 풀에 사과 메일을 보냈다. 자신이 혼란스러운 나머지 이성을 잃었노라고, 공론화까지 할 생각은 없었다며, 죄송하다 했다. 나도 답장을 썼다. 당신의 오해와 내 오지랖에 대해(그냥 적당히, 감상이나 말할 걸 그랬나) 짚고, 마음이 다쳤다면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사실 그의 무례와 몰상식함에 분노를 느꼈지만, 혼자 고요히 삭혔다.

 

‘대인춘풍(對人春風)’이란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을 대할 때는 관대하게 하라는 뜻이다. 봄바람처럼 살랑살랑, 역풍이나 전복(顚覆) 따위는 없는, 순한 말만 할 걸 그랬나? 깃털로 임금님 귀 파드리듯? 당신이 나를 좋아하게 만들려면, 듣기 좋은 이야기만 골라 했을 거다. 어려운 일도 아니다. 누구의 기분도 상하게 하지 않은 채, ‘무사’할 테니까. 그런데 진정 ‘무사’를 원하는가? 당신이 내 말에 펄쩍 뛰었다면, 분노와 정체성 혼란을 느꼈다면, 다시 냉철하게 생각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아픈 건 당연하다. 나를 나무라는 것보다 때로 내 창작물을 나무라는 게 훨씬 쓰라리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 것은 누군가의 칭찬의 말이 아니다. 혼자 눈물 흘리며 머리를 쥐어뜯게 한 말, 이 갈며 분투하게 한 말, 뼈아픈 말, 내 취약함을 까발린 말, 혈을 제대로 짚어 몸을 굳게 만든 말들이 나를 발전하게 했다. 더 나은 사람, 더 나은 창작자로 만들었다. 물론 나는 그의 혈을 제대로 짚지 못하고, 화만 돋우어 놓았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화가 났다면, ‘왜 나는 이렇게 분개하는가?’ 생각해봄직하다. 시를 쓰네, 못 쓰네, 할 일이 아니다. 누군가의 말 때문에 쓰고 못 쓰고 할 시라면, 안 쓰는 게 낫지 않나?

 

“과녁에 박힌 화살이 꼬리를 흔들고 있다
찬 두부 속을 파고 들어가는 뜨거운 미꾸라지처럼
머리통을 과녁판에 묻고 온몸을 흔들고 있다
여전히 멈추지 않은 속도로 나무판 두께를 밀고 있다”

- 김기택 「화살」 중에서, 시집  『울음소리만 놔두고 개는 어디로 갔나』  수록.

 

이 시에서 ‘화살’을 ‘말(言)’로 치환해 읽어 본다. 내게서 떠나 과녁에 박힌 말. 죽지도, 도착하지도 않고 상대의 가슴팍에서 여전히 “꼬리를 흔들고” 있는 말. 박히고 있는 중인 말. “온몸을 흔들고”있는 말. 무서워라! 생각해 보니, 그의 무른 마음에서 아직도 내 말(言)이, 미친 말(馬)처럼 달리고 있을 것 같아 미안한 맘도 든다. 나쁜 말은 누군가를 상하게 할 요량으로 하는 말이다. 그건 말이 아니라 복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 작품을 두고 내가 한 말이 당신을 상하게 할 요량이었겠냐고, 한숨이나 쉬어본다.

 

죄란 어느 방향에서 보느냐에 따라 판결이 달라진다. 누군가 듣고 싶지 않은 말을 들었을 때, 그 말을 한 자는 유죄다. 봄의 처지에선 모두가 유죄다. 바람의 처지에선 미세먼지가 유죄다. 미세먼지 처지에선 공기청정기가 유죄다.

 

그저 빌어보는 수밖에. 과녁이여, 화살을 뱉어라. 네게 묻은 똥을 버려라.

 

 


 1. 가스라이팅(gaslighting):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몰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다. (위키백과)

 

 

 


 

 

울음소리만 놔두고 개는 어디로 갔나김기택 저 | 현대문학
여섯 권의 시집이 각 시집마다의 독특한 향기와 그윽한 시적 매혹을 갖게 된 것은 바로 시와 예술, 이 두 세계의 만남이 이루어낸 영혼의 조화로움 덕분일 것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연준(시인)

1980년 서울에서 태어나 동덕여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2004년 중앙신인문학상에 시 '얼음을 주세요'가 당선되어 문단에 나왔다. 시집『속눈썹이 지르는 비명』『아버지는 나를 처제, 하고 불렀다』가 있고, 산문집『소란』을 냈다.

울음소리만 놔두고 개는 어디로 갔나

<김기택> 저7,200원(10% + 5%)

현대문학의 새로운 한국 문학 시리즈인 [현대문학 핀 시리즈] 시인선이 반년간 만에 두 번째 컬렉션 『현대문학 핀 시리즈 VOL. Ⅱ』를 선보인다. 작품을 통해 작가를 충분히 조명한다는 취지로 월간 『현대문학』 특집란에 2018년 1월호부터 6월호까지 수록되어 독자들을 먼저 찾아간 바 있는 여섯 시인―김행숙, 오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