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 코에 완벽한 향을 찾아서

모두에게 좋은 향은 없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코끝이 차가워지는 추운 날씨에 맡으면, 타닥타닥 타 들어가는 장작불 냄새도 나고, 눈이 수북이 쌓인 겨울 숲 냄새도 나는데… 내 코에는 완벽한 향이, 어떤 이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2019.03.29)

ss.jpg

             출처 언스플래쉬

 

 

“회원님~ 한약 드시죠?"

 

미루고 미뤄왔던 운동을 연초부터 시작했고, 한달 쯤 되는 날 운동 선생님의 갑작스런 질문을 받았다. 한약은 8살 때 이후 먹어본 적이 없는 내 입장에선 적잖이 당황했다. 이미 내가 한약을 먹고 있다고 확신하고 그 사실을 확인하려는 것임을, 동의를 구하는 그의 강렬한 눈빛을 보고 알았기 때문이다. 혹시 다른 회원이랑 나를 헷갈리고 있는 걸까? 저쪽에서 스트레칭을 하고 있는 회원에게 물어본 걸 잘못 들은 걸까? 내가 너무 골골대서 당연히 한약을 장복하고 있을 거라 짐작하는 걸까?

 

"아... 아.. 니요? 저 안 먹는데…"
"엇 정말요? 회원님이 오실 때마다 한약 냄새가 나요. 몸에 좋은 거 챙겨 드실 것 같은 이미지라서, 한약 드시는구나 했는데"
“한약 냄새요? 저한테서 나는 거 맞아요?”
“네네~ 회원님이 문 열고 들어오실 때마다 났어요!”

 

충격이었다. 발향이 잘 안 되는 편이긴 해도 매일 꼬박꼬박 향수를 뿌리고, 핸드크림도 틈틈이 바르고, 보통 공복 상태로 운동을 가기 때문에 운동 전에 챙겨 먹은 보양식도 없는데… 충격이 가시지 않아 구체적으로 어떤 냄새인지를 되물었고, 몇 번의 질문과 대답이 오간 끝에 ‘달큰한 나무향’이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나무향! 그건 겨울에 즐겨 뿌리는 향수에서 나는 향이었다. 비로소 나는 한약의 충격에서 벗어났지만, 그 냄새가 향수의 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선생님은 충격에 휩싸였다. 한약 향이 향수로 만들어지는 것도 놀라운 일인데, 돈을 주고 사서 그 향수를 뿌리고 다니는 사람이 있다니! 의 얼굴이었다. 


아 맞다. 이 향이 호불호가 극명히 갈리는 향이었지. 그렇다고 해도, 지난 한달 간 나에게서 한약 냄새를 맡았다는 사실이 살짝 슬프기까지 했다. 나를 위해, 내가 맡으려고 향수를 뿌렸지만 그래도 한약 향은 너무 충격적인 리뷰였다. 코끝이 차가워지는 추운 날씨에 맡으면, 타닥타닥 타 들어가는 장작불 냄새도 나고, 눈이 수북이 쌓인 겨울 숲 냄새도 나는데… 내 코에는 완벽한 향이, 어떤 이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코로 맡아진 냄새는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다. 냄새를 기억하는 것은 냄새에 시각적인 ‘이미지’를 그려주는 것이며, 더 정확히 말하면 냄새가 더 이상 단순히 감각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라 그것을 이용하고 다루기 쉽도록 그 특성이 잘 드러나고 이해하기 쉬운 대상으로 만드는 것이다.
-장 끌로드 엘레나, 『나는 향수로 글을 쓴다』 154쪽

 

나는 ‘장작불’과 ‘겨울 숲’의 이미지를 그렸지만, 선생님은 ‘한약’의 이미지를 그려 기억하게 된 향. 그 날 이후로 이 향수를 뿌릴 때면, 나뭇가지처럼 생긴 여러 가지 한약재와 함께 옥색 사기 그릇에 담긴 거무스름한 탕약의 이미지가 함께 떠오른다. 절대적으로 좋은 향도 또 나쁜 향도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며, 나는 싫어하지만 어떤 이는 좋아서 흠뻑 뿌리고 다니는 향수의 냄새에 관대해져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며칠 전 출근 길 불어오는 미풍에서 봄 냄새를 맡았다. 끝날 것 같지 않았던 겨울이 가고, 미세먼지를 뚫고 기어코 봄이 오는구나! 이 계절에서 저 계절로 옮겨가면서, 공기의 냄새가 미묘하게 바뀐다. 새로운 계절이 다가 오는 냄새. 봄의 등장을 온 몸으로 느낀다.


한 가지 향만 꾸준하게 쓰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그 반대다. 좋아하는 여러 가지의 향수를 두고 그날 아침 기분과 날씨에 따라 선택한다. 봄이 왔다고 느끼면 가장 먼저 뿌리는 향수를 바꾼다. 오늘의 선택은 상큼한 시트러스 향이 나는 베르가못 향수. 뿌린지 1초도 안돼서 기분이 풋풋해진다. 더 이상 새롭게 시작하는 학기는 없지만 이 향을 맡는 순간에는 신입생 새내기로 돌아간 기분이다. 향수병에는 노란색 라벨이 붙어 있어, 프리지아 꽃다발을 선물 받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오렌지 껍질을 벗기면 그 향이 물보라처럼 공기 속으로 스며든다. 오렌지 100개의 껍질에서 얻을 수 있는 에센셜 오일의 양은 고작 1밀리리터이지만 그 알싸한 향은 다른 향들을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시트러스 노트는 향수의 탑 노트에 상큼한 맛을 선사한다. 미들 노트가 전해지기 전에 이미 첫인상을 결정짓는 것이다. (중략) 모로코 사람들은 향이 품고 있는 비밀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 그들은 향수 제조가 영혼에 이르는 길일 뿐 아니라 일상생활의 일부이며 일종의 의식이라고 믿는다. 병에 걸렸을 때에는 오일과 연고로 치료하고 길모퉁이에서는 행상인들이 지나가는 사람의 코앞에 향수가 묻은 막대기를 흔들어댄다.
-셀리아 리틀턴, 『향기 탐색』

 

킁킁. 지쳐있을 때마다 손목에 코를 대고 남아 있는 잔향을 맡는다. 다른 이에게는 어떨 지 몰라도, 이 봄 내 코에게는 완벽한 향이다.

 


 

 

나는 향수로 글을 쓴다장 끌로드 엘레나 저 / 신주영 역 | 여운
조향사가 되기까지의 열정과 과정, 자신의 삶을 풍성하게 해준 사람들 그리고 삶의 소소한 즐거움은 물론 그가 새로운 향을 만드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민과 갈등 그리고 향수를 만들 때 베이스가 되는 향과의 ‘우연한 만남’ 등을 꾸밈없이 보여준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지혜

좋은 건 좋다고 꼭 말하는 사람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