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90년대생 특집] 여자의 인생은 20대에 끝나지 않는다 – 박신영 작가

<월간 채널예스> 2019년 4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다시 20대가 된다면? 이 질문을 받고서 쓰는 글. (2019. 04. 09)

박신영.JPG

 

 

“그리고, 여자 나이 29살에 인생 끝나는 거 아니에요. 그 말씀에 너무 가슴 아팠어요. 주위 후진 말들에 휘둘려서 자신을 헐값으로 넘기지 마세요. 그럼 건강하게 자신의 길을 가시길.”

 

2017년 7월, 합정역에서 막차를 기다리던 중이었다. 몹시 취한 여성분이 승강장 벤치에 혼자 앉아 있었다. 흘끗흘끗 그 여성분을 보면서 뭔가를 수군거리고 있는 남성들이 옆에 있었다. 걱정되었다. 가서 여성분 옆에 앉았다. 잠들어 막차 놓칠까봐, 범죄 표적이 될까봐 말을 걸고 가족에게 전화하라고 시켰다. 그분은 술김에 내게 고민을 털어놓다가 또 만나자며 전화번호를 받아 가셨다. 아침이 되자 커피 상품권과 함께 죄송하다는 사과 메시지가 왔다. 나는 감사 인사 뒤에 위의 말을 덧붙여 답 문자를 보냈다.

 

이상하다. ‘여자는 크리스마스 케익이다. 30살이면 여자도 아니다, 가치가 없어지므로 인생이 끝난다.’라는 말은 보통 듣는 이보다 나이 많은 사람이 한다. 듣는 이가 몇 살이 되든 말하는 사람은 늘 나이가 더 많다. 그렇다면 결국 자기 욕 아닌가? 자기 욕을 이렇게 뇌 맑게 할 리가 없다. 여기에는 다른 의도가 있다.

 

‘얼마라고요? 에이, 비싸. 이 채소 시들었는데? 이 생선 물 안 좋은데? 안 팔리기 전에 깎아서 얼마에 다 줘요’, 재래 시장에서 하는 ‘후려치기’를 감히 사람에게 하려는 의도. 그러니 상처 받지 말자. 남성들에게 싼 값에 여성을 공급해 주기 위한 목적일뿐이다. 어머니나 할머니 등 나이 많은 친밀한 여성들은 진정으로 나를 걱정해서 하는 말이라고? 아니다. ‘여자는 결혼해서 자식 낳고 남편과 시어른 사랑받고 사는 삶이 최고이니 더 늙기 전에,,,’ 돌이켜보니 희생을 강요당하고 산 것이 허무해서 나는 인생 헛살지 않고 나름 보람 있었다는 말을 본인에게 들려주는 것이다. 자기 위안 용도이니 흔들릴 필요 없다.

 

내가 다시 20대가 된다면, 여자의 나이와 한계 운운하는 후진 말에 상처받거나 고민하지 않겠다. 영화 <캡틴 마블>의 대사를 빌린다. “내가 왜 당신에게 나를 증명해야 하지?” 나를 싸게 팔아치워서, 내가 괜찮은 상품이라는 것을 왜 증명해야 하지? 여자는 나이 들수록 세상의 틀을 깨고 더 자유롭고 강해질 수 있는데도. “난 여태 통제 아래 싸웠는데 내가 자유로워지면 어떨 것 같아?” 지금 나는 40대이고 여자답게 잘 싸우며 잘 살고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신영(에세이스트, 『제가 왜 참아야 하죠?』 저자)

역사 에세이스트. 서울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가정과 학교 등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의 부당함에 일찍부터 눈뜨고 혼자 고민하다보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적 페미니스트가 되었다.

제가 왜 참아야 하죠?

<박신영> 저13,320원(10% + 5%)

역사 에세이스트가 쓴 미투 에세이. 10여 년 전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저자는 직장 내에서 성추행을 당하고 이 사회의 민낯을 마주하게 된다. 성폭력 피해를 당한 것만으로도 힘든데 왜 저항하지 않았냐, 그날 무슨 옷을 입고 있었냐, 왜 그런 일을 당하고도 회사를 그만두지 않았냐, 꽃뱀 아니냐 등의 2차 피해를 입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