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봉태규 - 배우는 사람의 얼굴

내가 아는 것이 정말 맞는 것일까 끊임없이 자문하는 이의 조심스러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의 한 장면, ‘경기도 라떼파파’ 캠페인 광고를 촬영하던 봉태규는 쉬는 시간에 자신의 매니저와 코디네이터에게 자신의 연기가 별로였는지 묻는다. (2020. 04.13)

사진1.jpg


 
흔히들 “사람은 고쳐 쓰는 거 아니”라는 말을 즐겨한다. 사람이 일생을 살면서 어느 방향을 향해 나아갈 것인가 하는 ‘성향’은 바꾸기 쉬워도, 삶에 임하는 태도인 ‘기질’은 좀처럼 바꾸기 어렵기 때문이다. 머리가 굵어진 이후엔 이미 형성된 자아를 바꾸는 일은 더 어려워지고, 주변에서 건네는 충고나 조언이 간섭처럼 들리는 순간 완고함만 더 굳건해진다. 새로운 걸 배우는 게 어려워지고, 배우더라도 그걸 제 인생에 적용하는 건 더 어렵다. 정말 사람은 고쳐 쓸 수 없는 존재인 걸까?
 
인간의 개선 가능성에 대해 비관에 빠질 무렵이면, 나는 조용히 봉태규를 떠올린다. 스스로 “아들로서 엄마의 노동을 착취하며”[i] 그에 대한 문제의식 없이 살았다고 말한 봉태규는, 사진작가 하시시 박과 결혼한 뒤 아내에게 피해를 주지 않겠다는 마음을 확장하고 확장한 끝에 “살림은 공짜로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깨달음에 도달했다. 그렇게 결혼을 계기로 가족을 만들고 지켜내는 것에는 끊임없는 배움과 노력이 필요하단 사실을 배운 봉태규는, “아마 이전의 그를 아는 사람들은 지금 모습이 가식이라 생각할 정도”[ii]로 180도 바뀌었다.
 
자신이 배우자를 편하게 부르는 일이 자칫 상대가 직업적으로 받아야 하는 존중을 훼손할까 두려워 공식석상에서는 한사코 “하시시 박 작가님”이라 부르고, 아들 시하가 세상이 익숙한 ‘아들 키우는 법’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양육을 받고 있는 것 아니냐는 주변의 우려에 “남자답게 키우는 건 뭐고 여자답게 키우는 건 뭔가요? 그냥 시하답게 키우면 안 되나요?”[iii]라고 말하는 그의 말들에서 읽을 수 있는 건 조심스러움이다. 세상에 흔하고 나에게 익숙한 것들에 확신을 가지는 대신, 그게 정말 맞는 일일까 조심스레 질문을 던져보고 다시 뜯어보는, 배우는 사람 특유의 조심스러움.
 
MBC <전지적 참견 시점>의 한 장면, ‘경기도 라떼파파’ 캠페인 광고를 촬영하던 봉태규는 쉬는 시간에 자신의 매니저와 코디네이터에게 자신의 연기가 별로였는지 묻는다. “그나마 마지막이 나았어요.” “초반(에 찍은) 장면은 안 쓸 것 같아요.” 사정없이 쏟아지는 냉정한 평가에 지켜보던 패널들은 경악하지만, 봉태규는 평온한 표정으로 말한다. “저도 이제 연기를 20년 하니까 사실 어딜 가도 다 어려워하거든요. 그러다 보니 제가 어떤 얘기를 하거나 하면 제 얘기에 다들 수긍하는 분위기가 되거든요. 얘는 거짓말을 할 친구가 아니니까, 정말 어땠는지 물어봐도 정확하게 얘기해줘요.” 마음 상한 적 없냐는 전현무의 질문에 봉태규는 답한다. “저만 ‘내가 형인데’ 라는 생각을 버리면 될 것 같아요.” 봉태규가 맞다. 누구에게서든 배울 수 있다는 마음만 먹는다면, 우리는 굳어지는 일 없이 꾸준히 더 나은 존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i] 봉태규. 플레이보이 코리아 2018년 1월호 인터뷰 중.
[ii] 하시시 박. 노블레스웨딩 창간호 (2018년 10월) 인터뷰 중.
[iii] 봉태규. 에세이집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중.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 | 더퀘스트
모두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며 각자 나답게 사는 것, 이 가치관을 위해 그는 매일 자신과 씨름하고 고민한다. 그 결과물을 글로 하나하나 써내려간 것이 이번 에세이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승한(TV 칼럼니스트)

TV를 보고 글을 썼습니다. 한때 '땡땡'이란 이름으로 <채널예스>에서 첫 칼럼인 '땡땡의 요주의 인물'을 연재했고, <텐아시아>와 <한겨레>, <시사인> 등에 글을 썼습니다. 고향에 돌아오니 좋네요.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12,420원(10% + 5%)

배우 봉태규가 두 번째 에세이집을 출간했다. 가족 안에서 성장한 자신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자신을 성장시킨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모두 평등하고 서로 존중하며 각자 나답게 사는 것, 이 가치관을 위해 그는 매일 자신과 씨름하고 고민한다. 그 결과물을 글로 하나하나 써내려간 것이 이번 에세이 『우리 가족은 꽤나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봉태규> 저9,660원(0% + 5%)

그는 최선을 다해 사랑하는 사람이다. 가족에 대한 깊은 사랑을 바탕으로 인생에서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깨우치고, 스쳐지나가는 아름다움을 감지하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다. 그와 그의 사랑하는 가족, 원지-시하-본비. 그들 모두는 건강한 개인주의자다. 사회가 만들어놓은 기준을 따르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섬세하게 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