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에세이스트] 5월 우수상 - 엄마, 바질페스토는 말이야

부모님께 꼭 전하고 싶은 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엄마가 처음 맛보는 걸 해주고 싶었다. 밥 말고 김치 말고 된장찌개 말고. 먼 이국의 이름이 담긴 음식을. (2020.05.04)

03제선영.jpg
언스플래쉬

 

 

채널예스가 매달 독자분들의 이야기를 공모하여 ‘에세이스트’가 될 기회를 드립니다. 대상 당선작은 『월간 채널예스』, 우수상 당선작은 웹진 <채널예스>에 게재됩니다. ‘나도, 에세이스트’ 공모전은 매월 다른 주제로 진행됩니다. 2020년 5월호 주제는 ‘부모님께 꼭 전하고 싶은 말’입니다.

 

 

엄마가 다녀가셨다. 서울에 계시는 이모가 입원을 하셨는데, 이모 병문안을 오시면서 나의 집에서 며칠 묵기로 하신 것. 때마침 출근을 안 하고 있어서 꽤 많은 시간을 엄마와 보낼 수 있었다. 엄마는 회사에 출근하지 않는 나를 불안해하시면서도, 평일 낮에 딸과 함께 있으니 너 학교 들어가기 전 생각이 난다며 조금은 즐거우셨던 것 같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이란 대체 얼마나 옛날인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거치고 회사도 몇 번이나 바꾼 딸은 이제 그 시절이 아득하다.


엄마와 이렇게 오랜 시간을 보낸 건 엄마의 말처럼 오랜만이었다. 고향을 떠난 후, 사흘 이상을 집에서 묵은 일이 없다. 휴가를 내더라도 고향이 아닌 도시를 향했다. 왜냐면 집은, 엄마는 늘 그곳에 있기 때문에. 이번에 가지 않더라도 다음에 갈 수 있을 거라 믿기 때문에. 이제 그것을 자신할 수 없다는 걸 잘 안다. 그럼에도 어쩐지 엄마 앞에선 마냥 떼쓰고 싶고, 철없고 싶다. 나이를 먹을 만큼 먹은 나를, 무조건적인 애정으로 바라봐주는 건 이제 엄마밖에 없으니까. 엄마가 나를 낳았던 나이보다 훨씬 더 많은 나이지만 여전히 어린애이고 싶으니까.


엄마는 짧은 며칠을 보내는데도 음식을 바리바리 싸 오셨다. 김치와 콩자반, 된장, 멸치가루, 미숫가루 같은 것들. 이제 입맛이 달라진 딸은, 머리가 굵어진 딸은 그 음식들 앞에서 고마움보다 슬픔이 앞선다. 나는 너무 커버렸는데 엄마는 점점 작아져서. 나는 엄마를 먹고 자랐는데, 엄마는 나 때문에 늙어가고 있어서
엄마와 긴 시간을 보내는 건, 몰랐던 엄마의 모습을 발견하는 일이었다. 엄마는 미술관을 좋아했다. 유명한 작가들의 이름은 하나도 모르지만, 작품 앞에서 한없이 감동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라는 걸 처음 알았다. 남산타워에서는, TV에서만 보던 것을 본인이 직접 타고 있다는 것에 감격했다. 나는 순간순간, 때때로 생각했다. 엄마는 우리 때문에 얼마나 많은 것을 놓치고 산 걸까, 얼마나 많은 처음을 겪지 못한 걸까,에 대해.


나의 집에서 엄마에게 밥을 해드렸다. 엄마가 처음 맛보는 걸 해주고 싶었다. 밥 말고 김치 말고 된장찌개 말고. 먼 이국의 이름이 담긴 음식을. 엄마가 처음 발음해보는 음식을. 앞으로 또 새로운 것들을 경험하게 되길 바라며. 엄마에게 처음이 더 많아지길 바라며.


끓는 물에 소금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파스타 면을 삶았다. 7분 정도 익히는 게 내 취향인데, 엄마에겐 낯설 수 있으니 조금 더 시간을 보냈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해동한 새우를 볶았다. 마늘을 편으로 넉넉하게 썰어 넣었다.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하고, 청양고추도 하나 썰어서 같이 볶았다.


익힌 파스타 면을 프라이팬에 올려 새우와 잘 섞는다. 면수를 조금 부어 자작하게 만들고 한 번 더 볶아낸다. 그리고 며칠 전에 산 바질페스토를 꺼냈다. 엄마에게, 깻잎 같은 잎채소를 빻아서 기름에 담은 거라고 말씀드렸다. 엄마는 숟가락으로 조금 퍼서 맛을 보더니 외국 같은 맛이네, 라고 하신다. 외국 같은 맛이 무엇이냐 물으니, 한국에서는 먹어보지 못한 맛이라 그렇게 말했다고. 아, 정답이네. 바질도 페스토도 한국에서는 흔하지 않았지. 지금이야 쉽게 구할 수도 있고, 맘만 먹으면 직접 만들어서도 먹지만 엄마의 젊은 시절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것.


문득 엄마에게 묻는다. 엄마, 엄마는 다시 젊어지고 싶어? 2020년의 엄마가 스무 살이거나 서른 살이면 좋겠어? 엄마는 답한다. 글쎄, 잘 모르겠어. 2020년의 나는 예순넷인데, 지금이 좋은 것도 같고 아닌 것도 같아. 하지만 우리는 선택할 수 없는 것을 선택할 수 없잖아. 그러니 지금에 만족하면서 사는 게 답일 것 같아, 라고. 바질페스토를 양껏 넣어 파스타 면에 섞는다. 동그랗고 깊은 접시에 새우바질페스토파스타를 담아낸다.


테이블 양 끝에 접시를 놓고, 그 앞에 앉는다. 엄마가 면을 집어 입으로 넣는다. 맛이 어때? 묻는다. 향긋하고 고소한 외국 맛,이라고 엄마가 답한다. 엄마와 함께 새우바질페스토파스타를 먹었다. 엄마에겐 첫 파스타였다. 엄마의 어떤 처음을 함께 했다는 것이 기뻤다. 엄마도 기뻤을까.


엄마는 집에 돌아가 바질페스토,라는 이름을 발음해보았다고 했다. 낯선 외국어에서 딸의 향기가 났다고 했다. 이제는 외국의 맛이 아니라 딸이 해주는 집밥의 맛이 느껴진다고. 엄마, 엄마가 있어서 나는 그 외국 맛이 뭔지 알 수 있었어. 엄마 덕분에 외국에 나가서 직접 먹어보기도 했어. 엄마, 바질페스토는 말이야. 엄마에게도 그런 걸 선물하고 싶은 내 마음이야. 그러니 오래오래 내 곁에 있어 줘. 때로는 바질을 키워서 페스토를 만들기도 하면서. 또 다른 새로운 이름을 입술에 담기도 하면서 말이야.


제선영 새벽에 출근하고 오후에 퇴근하는 직장인. 새벽의 기쁨과 오후의 즐거움, 그 사이의 감정들을 글로 담아내고 싶은 사람. 

 

 

* 나도, 에세이스트 공모전 페이지
//www.yes24.com/campaign/00_corp/2020/0408Essay.aspx?Ccode=000_001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제선영

새벽에 출근하고 오후에 퇴근하는 직장인. 새벽의 기쁨과 오후의 즐거움, 그 사이의 감정들을 글로 담아내고 싶은 사람.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