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의 플레이리스트를 사로잡은 팝스타 6

이즘 특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빌보드 1위에 오르지도, 영화 OST로 주목을 받은 것도 아니지만 한국의 플레이리스트를 장악한 아티스트 6명.(2020.09.07)

대중의 음악 취향은 더 넓어지고 더 다채로워졌다. 무수한 요인 중 하나는 늘어난 팝의 비중일 터. 스트리밍 서비스 차트에서 팝 음악이 얼굴을 비추는 경우는 어색한 일이 아니며 여기에는 유튜브의 역할이 막강하게 자리한다. 특히 유튜브의 인기 콘텐츠 '재생 목록 채널'로 우리는 검색을 하지 않고도 쉽게 팝 음악을 접할 수 있다. 음악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가수들을 소개하고 원하는 음악을 접하는 방법은 편리해졌다. 그중에서도 유독 한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아티스트들이 있다. 빌보드 1위에 오르지도, 영화 OST로 주목을 받은 것도 아니지만 한국의 플레이리스트를 장악한 아티스트 6명을 알아보도록 하자. (하단의 5곡은 이들의 대표곡과 추천곡을 무작위로 작성한 것이다.)


알렉 벤자민(Alec Benjamin)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서정적인 가사에 소년 같은 미성을 더한 미국 싱어송라이터. 2016년부터 유튜브를 통해 작업물과 데모곡을 꾸준히 업로드하여 점차 이름을 알렸고 2018년 식어버린 연인의 감정을 노래한 'Let me down slowly'의 성공이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국내에서는 유튜브 '워너 뮤직 코리아' 채널의 가사 번역 영상이 입소문을 타면서 2019년 단독 내한공연까지 올렸고 방탄소년단의 지민과의 친분을 통해 톡톡히 눈도장을 찍었다. 자신의 누나 이야기이자 미혼모를 그려낸 'If we have each other', 가정 폭력을 담은 'Must have been the wind' 등 현실적인 스토리텔링과 어딘가 음울한 보컬은 가슴 저편에 잔잔한 울림을 준다.

Let me down slowly
If we have each other
Water fountain
Oh my god
Outrunning karma


라우브(Lauv)

사자를 뜻하는 예명처럼 강렬하면서도 정갈한 노래로 한국 플레이리스트를 휘어잡았다. 넷플릭스 인기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에 삽입된 'I like me better'로 단숨에 주목을 받았고 이후 발매한 'Paris in the rain'은 빼놓을 수 없는 대표작이다. 후자의 경우, 2019년 국내 실시간 차트 100위 권 내에 꾸준히 이름을 올렸으며 시간이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자리 잡고 있다. 첫 정규앨범 <how i'm feeling>에서 다양한 장르를 소화하면서 기본기를 놓치지 않았고 인터넷 세대의 외로움을 담아 보편적 감성을 끌어올린다. 트로이 시반, 앤-마리 그리고 방탄소년단 등 내로라하는 가수와의 협업도 주목할 점. 특유의 고독함은 쉽게 잠들지 못하는 새벽 감성을 불러 일으킨다.

I like me better
Paris in the rain
i'm so tired…(with Troye Sivan)
fuck, i'm lonely (Feat. Anne Marie)
Changes



코난 그레이(Conan Gray)

2020년 상반기를 점령한 노래 중 하나를 꼽으라면 꼭 넣어야 할 'Maniac'의 주인공이다. 가수 이전에 구독자가 2백만 명을 훌쩍 넘는 유튜버로 SNS 세대에게 최적화되어있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 데뷔 앨범 <Kid Krow>가 빌보드 앨범 차트 5위에 차지하면서 산뜻하게 출발하였고 스포티파이, 틱톡 등 플랫폼에 힘입어 엄청난 상승세를 그려내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Maniac'은 길거리를 나서면 쉴 새 없이 들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다. 앨범 커버 속 카리스마 넘치는 눈빛과 반대되는 세밀한 목소리는 청춘의 멜랑꼴리한 심정을 온전히 나타낸다. 그야말로 반전 매력의 소유자!

Maniac
Heather
Generation why
Idle town
Lookalike



제레미 주커(Jeremy Zucker)

더 이상 '나만 알고 싶은 아티스트'가 아니다. 라우브, 앤-마리와 함께 국내 스트리밍 서비스를 꽉 붙잡고 있는 제레미 주커의 노래 또한 가요 수준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차분하게 흐르는 어쿠스틱 기타 아래 살짝 긁어내는 듯한 보컬은 달콤 쌉쌀한 분위기와 함께 안정감을 제공한다. 2019년 'Comethru'가 대한민국을 강타하자 유니버설 뮤직 코리아와 활발한 인터뷰를 하는 등 한국에 대한 애정을 아끼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그가 내한 공연에서 언급한 '음악은 보편적인 언어(Music is universal language)'라는 말처럼 지구 반대편에 있는 우리도 솔직한 가사로 위로를 받고 있다.

Comethru
Always i'll care
Desire
All the kids are depressed
Not ur friend


톰 미쉬(Tom Misch)

미국의 전 대통령 오바마가 꼽은 '2018년 최고의 노래' 중 톰 미쉬의 'Disco yes'가 있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90년대 얼터너티브 힙합을 대표하는 드 라 소울, 어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에서 영감을 얻고 재즈 피아노와 기타 멜로디를 얹어 나른함을 더했으니 말이다. 여기에 일렉트로닉 요소를 더해 젊은 층을 포섭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던 'Movie' 영상에 누군가 '톰 미쉬는 노래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그는 감정을 만든다.'라는 코멘트를 달았다. 이처럼 감정을 노래하고 마음을 어루만지는 과정을 통해 그의 세계로 깊이 빠져들게 되었다.

Movie
Watch me dance
It unrs through me
Lost in paris
South of the river


맥스(MAX)

배우, 모델 그리고 매시업과 커버 영상을 선보이는 유튜버로 만능 엔터테이너의 길을 걷고 있는 진정한 음색 깡패. 2015년 삼성 기어 광고에 'Puppeteer'가 삽입되면서 점차 수면 위로 오르다가 'Lights down low'가 빌보드 20위를 차지, 방탄소년단 멤버가 'Love me less'를 추천곡으로 소개한 것이 기폭제가 되었다. 쨍한 색감과 감각적인 편집으로 힙한 감성을 드러낸 뮤직비디오 역시 인기를 구가하게 된 요인 중 하나. <Hell's Kitchen Angel> 이후 4년 만에 발매한 <Colour Vision>의 타이틀 'Checklist'가 또다시 한국 유튜브를 휩쓸면서 여전한 저력을 보이기도 했다.

Checklist
Lights down low
Acid dreams
Worship
Love me less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