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까데호, 현란한 연주에서 오는 짜릿한 손맛

까데호 <Freebod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현란한 연주에서 오는 짜릿한 손맛. 까데호에게서 들을 수 있는 날 것 그대로의 음악이다. (2020.12.30)


3인조 밴드 까데호는 자유롭게 문법을 아우르며 활동해왔다. 이들은 펑크(Funk)와 소울을 근간으로 록, 힙합, 재즈 등의 요소를 폭넓게 담는다. 2018년 결성했지만 그룹의 멤버들은 그 이전에도 각각 윈디 시티, 세컨 세션 등의 팀에서 활동했고 서사무엘, 넉살 등 다른 아티스트의 앨범 크레딧에서도 여러 번 확인할 수 있는 이름들이다. 이 세 엘리트 연주자가 뭉쳐 발산하는 강한 협력작용이 까데호 음악의 큰 매력이다.

정갈한 음향과 빈틈없는 연주는 이전 작들에서도 보여준 이들의 음악이지만 1년 만에 돌아온 두 번째 정규작 <FREEBODY>가 무엇보다 놀라운 건 길이다. 코로나로 공연이 멈춰버린 탓에 늘어난 작업량으로 19곡 2CD 분량의 음반을 낳았고, 이 마르지 않는 창작력은 한층 탄탄해진 팀워크와 더해져 더욱 화끈한 그루브를 발화한다.

모양새에 국한을 두지 않아 수록곡이 제각각이고 다채롭다. 초반에는 흥을 달구는 리드미컬한 노래를 중심적으로 배치했다. 팀의 장기인 역동적인 펑키(Funky) 비트를 발산하는 머릿곡 'Willow dance'와 자글거리는 기타로 속도감을 살리는 'Moon sand'가 가벼운 춤을 유도한다. 후반부 넓은 공간감이 몽롱함을 자아내는 재즈 'Fuchsia swing'에서는 화려한 트럼펫 연주를 선보이는 시도로 자유자재한 구성을 짜내는 등 아이디어에도 적극적이다.

촘촘하게 주조한 리듬이 변칙적으로 들리면서도 리듬 악기 베이스와 드럼이 안정적으로 질서를 잡아주는 덕에 어렵지 않다. 또한 그 위를 가로지르는 기타와 보컬, 트럼펫과의 팀워크는 가공할만하다. 질주하는 사운드의 'Bad soda'는 기타가 베이스가 전면에 드러나 있는 리듬 주변을 맴돌다가 어느 순간 베이스와 같은 멜로디로 합체하고, 또다시 길을 갈라서 서로 다른 선율을 교환하는 유기적인 연주의 회전을 보여주는데, 이 전개는 세 악기가 대화를 주고받는다는 착각이 들 만큼 무척 입체적이다. 'Pokhara'와 '장국영'에서 들을 수 있는 재즈 피아니스트 윤석철의 연주 역시 일품이다. 두 곡의 거친 톤에 맞춘 그의 때깔 좋은 신시사이저는 음반에서 가장 인상적인 백미를 담당하고 있다.

작품 중간중간 자리한 보컬 곡은 위로의 메시지 'Love your harmony'로 기분 좋은 긍정을 연출하기도, 호소력 짙은 'Hammock'으로 포근한 안식처를 그리기도 한다. 강한 중독성을 지닌 팝스러운 보컬 흐름은 아니지만, '모른척'과 후렴의 오묘한 하향 진행이 깜짝 놀라게 하는 '떠나' 등으로 적극적인 가창을 배치하여 감도 높은 멜로디의 결정력도 제법 강하게 내비친다.

춤과 휴식, 양 축을 모두 의도하고 그에 충실한 음반이다. 속도를 떨어트려 보다 가라앉은 분위기를 그리는 'Alfie'와 마지막 트랙 '그림일기'는 한바탕 춤판을 벌인 뒤 나른해진 밤의 휴식처럼 아늑하다. 정갈한 악기 구성만으로도 진행에 따른 무드를 생생한 굴곡으로 그려내며 흥과 감성을 모두 잡았다. 현란한 연주에서 오는 짜릿한 손맛. 까데호에게서 들을 수 있는 날 것 그대로의 음악이다.



까데호 - FREEBODY
까데호 - FREEBODY
까데호
비스킷 사운드까데호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까데호 - FREEBODY

<까데호>25,000원(19% + 1%)

확장의 몸짓, 자유로움 그리고 온전함 - 까데호 [FREEBODY]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3인조 밴드 까데호가 두 번째 정규 앨범 [FREEBODY]를 발표한다. 무려 2CD에 19곡이 수록되어 있다. 정규 앨범도 8~9곡을 오가는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