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독일카씨 김강호 “식물 잘 키우는 비결은요”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독일카씨 김강호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식물은 생명이잖아요. 가벼운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 이상의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다시 봄이 오고 성장세가 빨라지면 어느샌가 그걸 지켜보는 재미와 애정이 생기죠. (2021.01.14)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는 식물과 함께 건강한 생활을 꿈꾸는 당신을 위한 식물처방전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식물 생활을 시작한 25년 차 식물집사 ‘독일카씨’가 몇 해에 걸쳐 직접 경험한 식물 34종의 성장 레시피를 담아내었다. 키우는 사람의 성향과 자라는 환경의 온도·습도에 따라 식물은 저마다 다르게 성장한다. 키우는 방법에 정해진 답은 없다. 단 죽어가는 식물을 보며 막막했던 당신에게 식물집사 독일카씨의 섬세한 ‘식물 경험’이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식물마다 각기 다른 병증에 대한 치료법부터 죽이지 않는 관리법, 키우다 보면 생기는 궁금증에 대한 답변까지 이 책에 꼼꼼히 기록했다. 초보 식물집사에게 이보다 더 친절한 ‘식물 맞춤형 처방전’은 없을 것이다.



‘독일카씨 김강호’는 어떤 사람인가요? 

안녕하세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유튜브를 통해 식물 성장 일기를 기록하는 식물 집사입니다. 아픈 식물을 살려 본 경험부터 어린 식물을 오랜 시간 키우며 터득한 성장 팁까지 다양한 식물 정보를 글과 사진, 영상으로 공유하고 있어요. 2018년에 ‘네이버 FARM’ 메인에 제가 쓴 블로그 게시글이 소개된 적이 있는데요. 그 이후에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제 블로그를 찾아 주셨고 저도 더 정확한 식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부하고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그리고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유튜브를 통해 가지치기나 물 주기 등 사진과 글로 전달이 어려운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제 영상을 보고 쉽게 따라 하며 식물 생활을 즐기는 분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독일카씨라는 닉네임이 매우 독특해요. 독일과 관련된 식물 에피소드가 있는 건가요?  

사실 제 본업은 피아니스트에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연주 활동과 유학 공부를 하기 위해 가족과 떨어져 독일에서 생활했어요. 그때 더 적극적으로 식물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요. 당시 제가 난초의 한 종류인 ‘카틀레야’에 푹 빠져 있었는데요. 제 닉네임은 온라인 난초 카페 활동으로 알게 된 지인분들이 ‘독일에 살고 카틀레야를 좋아한다며’ 만들어 주었어요. 카틀레야와 같은 난초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사실 온라인 카페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매발톱꽃’의 씨앗인데요. 독일에서 생활할 때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씨앗 봉지 속 꽃이 너무 예뻐 어떤 식물인지도 모르고 사 온 적이 있어요. 그런데 계속 꽃이 안 피더라고요. 답답한 마음에 처음으로 온라인 식물 카페를 찾아가 식물의 정체를 묻는 게시글을 적고 디카로 사진도 찍어 올렸지요. 신기하게도 답글이 달렸고 매발톱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굉장히 유명한 야생화더라고요. 한 번 추위를 겪어야 그 이듬해에 꽃을 피운다는 정보 덕에 한 해 더 기다려 꽃을 보았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은 앱을 통해 식물 사진을 올리면 이름을 바로 알 수 있다던데요! 

책을 보면, “어디가 아파서 오셨나요?”라는 구성으로 각 식물을 치유해주고 있는데요. 식물 초보자에게 꽤 유용한 정보인 것 같아요. 집필할 때 어려움은 없었을까요?

네. 사실 “어디가 아파서 오셨나요?” 구성은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이웃님들 덕분에 완성할 수 있었어요. 식물의 아픈 모습을 사진으로 넣고 진단을 내려야 하는데, 다양한 식물 집사님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식물의 아픈 모습을 보여주세요’라는 내용으로 블로그 내에 포스팅을 올렸고 꽤 많은 분들이 메일을 보내주셨어요. 작년 여름 긴 장마에 비를 맞고 까맣게 물러 버린 제라늄 사진부터 따님의 결혼 선물로 받은 올리브 나무의 잎이 말려 속상하다는 사연까지 다양했지요. 저도 그분들 덕분에 생동감 있게 처방을 내릴 수 있었어요. 기회가 된다면 치료는 잘 하셨는지, 예후는 어떤지 묻고 각 식물들의 회복한 모습을 책 속에도 싣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식물생장등 설치 모습

코로나 블루를 식물로 이겨내려는 사람들이 많아요. 특히 제 주변 2030세대 중 반려식물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꽤 늘었고요. 혹시 1인 가구가 좁은 실내 공간에서 식물을 키울 때 알아 두면 좋은 가드닝 팁이 있을까요?

원룸이나 베란다가 없는 신축 아파트에 사는 분들은 실내에서 식물을 처음 키울 때 빛, 습도, 통풍을 신경 써주는 게 참 어려울 거예요. 우선, 풍란이나 수국 같이 추위를 꼭 겪어야만 하는 식물은 포기하시고요! 가습기, 서큘레이터, 식물 생장등의 도움을 한번 받아보세요. 각각 습도, 통풍, 빛을 알맞게 공급해줄 거예요. 요즘 이케아 유리장을 개조해서 미니 온실로 만들어 유묘(어린 식물)를 키우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저는 베란다가 있는 집에서 살고 있는데요. 아기 식물들의 몸집이 커지면서 최근 베란다 공간만으로는 부족하더라고요. 거실로 식물들을 들이면서 식물 생장 등을 비롯한 다양한 가드닝 용품에 관심을 갖고 있어요. 이 주제로 콘텐츠도 열심히 만들 예정이에요.

최근에 유튜브를 통해 작가님의 베란다를 공개하셨죠! 도서에 소개된 식물부터 낯선 식물까지 정말 많더라고요. 개정판이 나온다면 추가로 도서에 소개하고 싶은 식물이 있을까요? 

그럼요. 도서 작업 당시에는 키우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도서에 싣지 않았지만, 올 한 해 함께 생활해보며 그 식물들의 생육환경과 특성을 이해하게 되면 1년 후에는 도서에 소개할 정도로 이야기가 나올 것 같아요. 우선 목베고니아 품종을 더 다양하게 담고 싶어요. 책에는 한 품종만 들어가 있는데요. 현재 4~5종을 함께 키우고 있어 배양법, 번식법, 노하우 등 더 깊이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저희 집 베란다 녹화 영상을 시청자분들과 함께 보며 유튜브 채팅창으로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어요. 영상을 보고 궁금한 점을 물어보시는 분에게 바로 답변을 할 수 있었어요. ‘반 라이브’ 형식의 영상 게재는 지금까지 4회 정도 해보았는데요. 식물을 좋아하는 집사들의 소통의 장으로 활성화가 되면 좋을 것 같아요.


네덜란드 튤립 축제 모습

언젠가 가게 될 날을 상상하며, 작가님이 ‘식물 여행’하고 싶은 지역이나 나라가 궁금해요.

제일 가고 싶은 나라는 네덜란드예요. 에버랜드를 포함해 전 세계에서 열리는 튤립 축제의 튤립은 80% 이상이 네덜란드산 구근일 정도로 네덜란드는 원예 선진국이에요. 네덜란드에서 열리는 ‘쾨켄호프(keukenhof)’ 튤립 축제를 2014년에 가보았는데요. 꼭 다시 가보고 싶어요. 아, 네덜란드 공항에서도 튤립 구근을 많이 판매한답니다. 거대한 구근이 많아 구경하는 재미가 있어요. 그리고 독일에 살았을 때 생활했던 도시가 에센(Essen)이라는 곳이에요. 그 도시의 큰 공원(Gruga Park)에서 매년 봄에 식물 마켓이 열려요. 그 마켓도 정말 그립네요. 가보지 못한 곳 중에는 태국의 짜뚜짝 시장을 방문해보고 싶어요. 제가 좋아하는 착생란을 파는 마켓들이 많다고 들었어요! 


친구들과 돈을 모아 산 식물

마지막으로 작가님이 ‘식물 키우기’라는 취미를 오랜 기간 지속할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해요. ‘부캐 식물집사’로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는지도 듣고 싶고요.

종종 식물 키우는 일이 지루할 때도 있어요. 이걸 ‘식태기’라고 부르더라고요. 하지만 식물은 생명이잖아요. 가벼운 취미 생활을 즐기는 것 이상의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본업으로 바쁠 때면 식물에게 소홀해지는 날도 있지만 혹시 물이 마르진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잠깐이라도 들여다보게 돼요. 그러다 다시 봄이 오고 성장세가 빨라지면 어느샌가 그걸 지켜보는 재미와 애정이 또 생기죠. 계절이 돌고 돌듯 저도 식태기를 자연스럽게 탈출해가고 있어요. 

앞으로의 계획은 평소처럼 식물 친구들 잘 관찰하면서 식물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과 자주 소통하고 싶어요. 제 채널을 통해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영상 편집 기술도 배우고 있고요. 또 최근에는 친한 친구들과 함께 돈을 모아서 가격대가 조금 높은 식물들을 구입했어요. 그 식물들이 잘 자라주어 번식까지 성공해 나눠 갖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이제 저희 집 베란다 공간에 빈자리가 없어요. 식물을 무턱대고 사기보다 교환하는 방법으로 앞으로도 새로운 식물 친구를 꾸준히 만나고 싶어요.  



*김강호 (독일카씨)

피아니스트이자 식물집사. 난초의 한 종류인 카틀레야를 좋아해 난을 키우는 사람들의 모임(네이버 카페)에서 회원들과 식물로 소통하기 시작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식물집사 독일카씨]와 유튜브 채널 [식물집사 독일카씨]를 통해 직접 경험한 식물의 성장 이야기를 나긋나긋 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잘 키운 식물을 번식해 나누는 것에 기쁨을 느끼는 식물집사다. 

선화예술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졸업, 독일 에센국립음대 피아노전공 석사학위 취득, 독일 에센국립음대 실내악전공 석사학위 취득, 독일 트로싱엔국립음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제28회 해외파견콩쿠르 피아노부문 1위 및 전체 대상, 제2회 타디니 국제콩쿠르에 3위를 했다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김강호 저
길벗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김강호> 저15,750원(10% + 5%)

더 이상 식물을 떠나보내고 싶지 않은 당신을 위해 준비했어요 25년 차 식물집사가 터득한 식물을 죽이지 않는 방법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는 식물과 함께 건강한 생활을 꿈꾸는 당신을 위한 식물처방전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식물 생활을 시작한 25년 차 식물집사 ‘독일카씨’가 몇 해에 걸쳐 직접 경험한 식..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식물이 아프면 찾아오세요

<김강호> 저12,250원(0% + 5%)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