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캐릭터는 옷이랑 비슷해요 (G. 문소리 배우)

책읽아웃 - 김하나의 측면돌파 (175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제는 그런 바람이 저 멀리서 불어오고 있다는 게, 아직 강풍은 아니지만 불어오고 있다는 게 슬슬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이 됐지만 끝까지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2021.02.18)


있잖아요 언니 나는, 그게 가장 무서워요. / 눈빛이 닮아가는 것. / 어떤 종류의, 아니 모든 폭력은 유전되니까요. / 그것은 일생을 지배한 뒤 대물림되고 / 세대를 거듭하고 시대를 관통해요. / 아이들은 닮아가겠죠, 엄마와 아빠의 눈빛을. / 아버지의 눈빛을 닮은 나의 눈빛을. / 눈빛이라니 언니, 안 돼요 그것만은. / 우리의 딸들은 그래서는. // 생각해요 그 밤을. 어둠 속으로 흩어지던 연약한 입김을. / 그때 맨발의 긴급함에 누군가 응답했다면 / 모든 게 달라지지 않았을까. / 그들의 손이, 우리를 손가락질하지 않고 / 곱은 손을 잡고 함께 돌아와주는 손이었다면. / 멈추게 하는 손이었다면. / 그래요, 이제 와 이렇게 생각하는 게 그게 다 무슨 소용일까. / 그렇지만 정말로 그럴까요 언니, 다 헛되고 부질없을까요. / 지금도 얼마나 많은 맨발이 겨울밤을 질주하는데요. / 얼마나 많은 몸에 검은 꽃이 피는데요. 

책 『세 자매 이야기』에 실린 허은실 시인의 시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인터뷰 – 문소리 배우 편>

오늘은 영화인 한 분을 모셨습니다. 배우로서, 감독으로서, 제작자로서 ‘믿고 보는 영화’를 만드는 분이에요. 최근, 배우와 공동제작으로 참여하신 영화 <세자매>가 개봉을 했고 그 이야기를 담은 책 『세 자매 이야기』가 출간됐는데요. 책의 공동 저자로서 <김하나의 측면돌파>를 찾아주셨습니다. 문소리 배우님입니다.

김하나 : 문소리 배우님이 『세 자매 이야기』 책에 공동저자로 이름이 올라 있습니다. 현장스케치를 직접 쓰셨더라고요.

문소리 : 사실 밥숟가락만 얹은 분위기이기도 한데(웃음), 기획을 제가 시작했죠. 같이 프로듀싱한 김상수 프로듀서한테 이런 책을 냈으면 좋겠다고 영화 개봉 훨씬 전부터 제안을 했었어요. 그래서 출판사 섭외부터 책의 구성, 필자 섭외, 내용과 그 중에 한 꼭지 ‘포토 현장 에세이’를 제가 썼으면 좋겠다는 기획과 진행을 제가 전반적으로 했고요. 하지만 이 책의 정수는 오리지널 시나리오가 무삭제판으로 들어있다는 거죠. 

김하나 : 물론 이 책이 각본집으로 나온 거니까 이승원 감독님이 쓰신 시나리오가 중간에 실려 있지만 책이 정말 빵빵하더라고요. 

문소리 : 네, 저도 영화하면서 몇 권의 각본집을 보기는 했는데 조금 더 알차게 담아보고 싶었어요. 

김하나 : 영화를 보고 난 뒤에 이 책을 봄으로 인해서 뭔가가 딱 합치되면서 더 즐기게 되는 부분이 많이 있던데요. (책이) 처음 시작할 때, 캐스팅이 확정되고 나서 세 자매를 맡은 세 배우님들이 문소리 배우님 집에서 모임을 가졌던 모습이 나오는데, 제가 보기에는 약간 얼큰하게 취해계신 것 같은데...

문소리 : 네, 만취죠(웃음).

김하나 : (웃음) 저는 이 사진으로 시작하는 게 너무 좋아요. 이 세 자매님들이 영화 안에서는 정말 치열한 부분이 있고 보기 힘든 부분도 있고 각자 감내해야 되는 고통 같은 것을 생각하면서 실시간으로 보잖아요. 그런데 책을 딱 열었더니 이 세 자매로 캐스팅된 분들이 만취한 채...(웃음)

문소리 : 이 사진들이 대부분 제 폰으로 찍은 사진들이에요. 제가 프로듀서이기도 하니까 모든 현장에 계속 있었고 현장에서 찍었던 사진들을 다 모아서 정리해서 뽑은 사진인데, 사실 캐스팅 확정 전에도 프로덕션이 시작되기 전까지 가슴 아픈 사연들이 많았으나, 그걸 모두 뒤로 하고 저 사진부터 시작하고 싶었어요. 가장 기쁜 날이었어요. 

김하나 : 정말 좋은 판단입니다. 사진 세 컷이 있는 이 페이지(16쪽)이 너무 좋은 게, 만취한 세 분의 배우가 계시고 그 아래에는 세 분의 각자의 딸들이 셋이 놀고 있는 장면이 작게 들어가 있어요. 이게 이 영화의 외연을 너무 멋지게 확장시켜주는 느낌이었어요. 

문소리 : 우연히 만나고 보니 셋 다 딸이 있고, 그 딸들이 모여서 그림을 그리고 노는 게 너무 예뻤어요. 이게 우리의 이야기이지만 우리 딸들을 위한 이야기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아귀가 딱 맞는 듯한 느낌으로 시작을 했죠(웃음).  

김하나 : 이 때가 언제인가요? 

문소리 : (세 배우가) 처음 만났을 때가 2019년 12월이었고요. 2020년 2월 중순에 영화 촬영을 시작했죠. 

김하나 : 그때 코로나가 폭발하기 시작하던 때였던 거죠?

문소리 : 네. 

김하나 : 그러면 영화 촬영이 끝난 건 언제인가요?

문소리 : 3월에 끝났어요.

김하나 : 그 뒤로는 후반 작업들이 있었을 테고. 

문소리 : 네. 후반 작업이 있고 기다렸다가, 이렇게 극장이 밤 9시 이후로 영업을 안 하고 5인 이상 집합금지가 걸린 지금 개봉을 하게 됐어요. 팔자가 기구해요(웃음). 

김하나 : (웃음) 이런 파란만장함을 거쳐서 지금 <세자매>가 개봉을 하고 『세 자매 이야기』 책도 나왔는데요. 현장 스케치 담당으로 참여를 하시기도 했지만 공동제작자로도 이름이 올라 있습니다. 

문소리 : 네. 보통 배우들이 시나리오를 통해서 캐스팅 제의를 받게 되면 처음에 그렇게 시작해요. 매니저가 ‘영화사 ‘업’에서 ‘세자매’라는 시나리오가 왔어요,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받자마자 첫 장을 넘기기 전에 감독이 누구인지 보고 ‘이 감독 뭐 한 사람이지?’ 부터 해서 ‘영화사 업은 어떤 데지? 지금 투자가 어디래? 촬영 언제 들어간대? 버젯이 어느 정도 오지? 그 중에 나는 어떤 역할이지?’ 이런 걸 개괄적으로 정보를 가지고 시나리오 첫 장을 넘겨요. 그런데 이 영화는 이승원 감독이 저한테 시나리오를 직접 보냈어요. 그 전에도 인연이 있어서.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아무것도 질문할 게 없었어요. 아무것도 정해진 게 없고, 그냥 컴퓨터에서 파일이 생기자마자 감독님이 저한테 먼저 보내주신 거예요(웃음). 시나리오가 힘이 있길래 감독님이랑 김상수 프로듀서랑 셋이 종종 만나서 ‘이걸 만들어봤으면 좋겠는데, 앞으로 어쩐다...’ 하고 이야기를 했죠. 회의를 여러 번 하다가 어느 날 김상수 프로듀서가 ‘공동 프로듀서(coproducer)를 하시면 어떻겠느냐, 지금 계속 공동 프로듀서 역할을 해오고 계신다, 이 작품의 배우로만 크레딧에 올릴 수는 없다, 시원하게 직함을 받으시고 조금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셔도 된다’ 그래서 ‘직함 갖는 게 더 부담스러운데, 안 갖고도 할 수 있는데’ 하다가(웃음), 내외적으로 그게 더 도움이 된다면 하겠다고 해서 제가 받고, 제 남편과 제가 만든 영화사 ‘연두’의 공동 제작으로 하게 됐죠. 

김하나 : 그 영화사(연두)의 첫 작품은 <여배우는 오늘도>였고...

문소리 : 두 번째가 <1987> 공동 제작이었고, 세 번째가 지금 <세자매> 공동 제작한 거예요. 

김하나 : 지금 말씀을 들어보면, 책을 만들 때도 그렇고 영화를 만들 때도 그렇고, 아예 안 하면 모를까 이걸 해볼까 싶으면 생각보다 아주 적극적으로 의견도 많이 내시고 그러시는 것 같아요. 

문소리 : 좀... 질린다는 소리를 종종 들을 만큼, ‘쟤 좀 질리는 스타일인데?’ 할 만큼(웃음), 일은 좀 끝장을 보자고 생각해서...

김하나 : 질린다는 소리를 들을 때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번에 <세자매> 중에 둘째인 ‘미연’ 역할을 맡으셨는데, 미연 역할을 처음 봤을 때 뭔가 징글징글한 느낌이 들었다고 하셨어요. 

문소리 : 그 부분이 비슷한 거예요, 조금 질리는 그 부분이. 미연이도 좀 질리는 스타일이에요. 

김하나 : ‘좀’이 아니죠(웃음).

문소리 : 네, 좀 많이. 겉으로 보이는 사는 모습은 많이 다르지만 질릴 정도로 징글징글한 내면의 한 구석이 저랑 조금 닮은 구석이 있는데, 제가 제 안의 어떤 부분 중에 그렇게 좋아하는 부분이 아니에요. 그래서 가끔 가까운 사람들한테 뭐 하다가도 ‘왜, 나 좀 질리는 것 같니?’ 제가 먼저 고백하고 물어봐요(웃음). 제가 좋아하지 않는 부분이고 그걸 다른 식으로 해야겠다고 늘 생각하고, 그래야 조금 더 나은 인간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노력하는 부분인데, 미연이는 그걸 그대로 가져가야 되니까 그게 조금 싫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남편) 장준환 씨의 말로는 ‘인간 잘 안 변하고, 그런 부분이 조금 있어도 괜찮은 인간이니까 너무 안달복달 하지 말아라’ 이렇게 이야기도 하는데, 어쨌든 남들이 뭐라 하든 제가 별로 안 좋아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런 부분을 미연이가 갖고 있는데 그게 나랑 너무 닮아서, 그래서 조금 힘들었던 것 같아요. 

김하나 : 『세 자매 이야기』 제일 처음에 보면 허은실 시인의 시가 있는데, 저는 이 구절이 탁 와 닿았어요. “그렇게 나는 언니의 상처에 연루되고 싶어요. / 언니의 삶에 가담하고 싶어요.”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 시나리오의 어떤 부분에서 확 코가 꿰이고 마셨는지 궁금해요. 

문소리 : 사실 캐릭터는 옷이랑 비슷해요, 저한테는. 느낌이. 내가 오늘 이 옷을 입기 싫은데 입어야 되는 날이 있잖아요. 결혼식에 가야 되거나 그럴 때, 그런 옷을 별로 입고 싶지 않아요. 그냥 스니커즈나 운동화 신는 거 좋아하고. 그런데 조금 차려입고 가야될 때가 있어요. 그 옷을 입기 싫은 마음보다는 그 자리에 가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거예요. 그 결혼을 축하해주고 싶고 함께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큰 거죠. 그런 것처럼 캐릭터는 어떤 옷을 입느냐는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데. 어쨌든 이 이야기가 갖고 있는 맥락, 감독님의 스타일과 그러면서도 따뜻한 어떤 시선. 이런 것들이 되게 좋고 이런 영화가 한국영화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굉장히 컸던 것 같아요. 

김하나 : 이건 신들의 격돌이라고 해야 되나요, 격돌이 아니라 협연이라고 해야 될까요. 캐스팅이 정말 엄청난 것 같아요. 세 자매 이야기이고 세 명의 주연 배우가 확정이 되고 나서 ‘여자 세 명이 주연이라고 하는 장벽 때문에 투자를 받기가 어려웠다’라는 말들도 있었습니다. 남성 주연 투톱이라든가 이런 영화가 훨씬 더 투자를 잘 받나요?

문소리 : 앞으로도 투자를 잘 받아야 되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려야 될지 모르겠는데(웃음)...

김하나 : (웃음) 편안하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문소리 : 저는 <1987> 만드는 과정도 봤고, 주변에서 제 친구들도 프로듀서를 하니까 많은 영화들을 만드는 과정들을 보고, 또 제가 나왔던 여러 영화들 만드는 과정들도 지금까지 지켜봤을 거 아니에요. 어떤 영화든 어려움이 없는 영화는 없죠. 제작에 있어서. 우여곡절을 많이 겪고 책 한 권에 담을 수 없는 사연들이 많죠. <세자매>도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고, 그런데 딱 잘라 말하기 어려워요. 여성 셋이, 특히 기혼여성 셋이 주인공이어서, 거기에서 어려움이 기인한 거라고 딱 잘라 말하기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 있기도 해요. 이 작품이 갖는 여러 가지 면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고, 코로나 시국도 작용했을 것이고, 여러 가지 어려움이 겹쳐있을 수 있는데 이유를 한 가지만으로 대기가... 그렇게 사는 게 간단하지는 않잖아요. 특히 전 과정을 아는 저로서는... 솔직히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것이 영향을 크게 미쳤겠지만 그것 때문만은 아니라는 저 나름대로의 분석은 있어요. 그런데 이런 성공 사례가 없어요. 

김하나 : 기혼 여성 세 명이 주연을 해서 성공을 한 사례가 이전에 없다.

문소리 : 네, 없죠. 그리고 이런 서사와 이런 사이즈의 영화로 이런 여성들의 이야기가 흥행을 한 적이 없으니 당연히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어려웠겠죠. 그런 데이터가 아직 한국영화 역사에서 쌓여있지 않은 것이 아마 누구 한 사람의 잘못은 아니고, 책임이라면 그냥 역사의 책임이죠(웃음). 

김하나 : 그건 달리 말하자면 그런 역사를 새로 쓰기 시작했다고 볼 수도 있는 거죠. 

문소리 : 그런 시작이 됐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이제는 그런 바람이 저 멀리서 불어오고 있다는 게, 아직 강풍은 아니지만 불어오고 있다는 게 슬슬 느껴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이 됐지만 끝까지 만들어보고 싶었어요.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세 자매 이야기
세 자매 이야기
문소리,이승원 공저
마음산책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세 자매 이야기

<문소리>,<이승원> 공저16,200원(10% + 5%)

문소리, 김선영, 장윤주 주연의 영화 [세 자매] 무삭제판 시나리오부터 문소리의 현장 스케치, 미공개 현장 스틸, 주연 배우들의 인터뷰와 영화평까지 ‘멋있는 세 여자’가 왔다 세 배우의 캐스팅 소식으로 진작부터 영화팬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몸에 받아온 영화 [세 자매]. 모든 것이 자기 탓인 첫째 희숙(..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세 자매 이야기

<문소리>,<이승원> 공저12,600원(0% + 5%)

문소리, 김선영, 장윤주 주연의 영화 〈세 자매〉무삭제판 시나리오부터 문소리의 현장 스케치,미공개 현장 스틸, 주연 배우들의 인터뷰와 영화평까지‘멋있는 세 여자’가 왔다세 배우의 캐스팅 소식으로 진작부터 영화팬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몸에 받아온 영화 〈세 자매〉. 마음산책에서 영화 개봉에 맞춰 『세 자매 이야기』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