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시간을 사는 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건강하게 잘 사는 일이 최고의 고민이었던 내게는 ‘주소를 입력해주세요’가 익숙한 일이 된 게 반갑다. 내가 해야 할 일을 대신 해주는 비용을 지불하는 건 결국 시간을 사는 일. (2021.04.02)


어제 귀갓길은 유독 설렜다. 청소 도우미 앱을 이용했던 날이었다. 집을 나서기 전, 널브러진 집의 모양새를 보며 귀가 후 청소하고 있을 나를 향해 한숨 짓지 않아도 되는 것만으로도 종일 행복했다. 신발장부터 정돈된 깔끔한 집에 들어서니 상쾌함이 감돌았다. 집안일도 전문가의 손길이 닿으면 이렇게나 달라질 수 있는 거구나, 역시 돈을 들이는 값을 제대로 하는구나. 장보기가 새벽 배송으로 대체되면서 장보는 시간을 아끼게 된 것처럼, 내가 해야 할 일을 대신 해주는 비용을 지불하는 건 결국 시간을 사는 일이었다.

일주일에 서너 번은 꼭 집 주소를 입력해야하는 일이 생긴다. 각종 배달, 새벽 배송, 빨래 수거 요청 등 내가 사용하고 있는 비대면 거래는 이미 내 생활에 깊게 파고들었다. 내가 해야 할 것들을 대신해주는 서비스들이 많아진 만큼 내 시간은 좀 더 많아졌고, 이 아껴진 시간들을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로 채우려고 노력한다.

배송 올 장보기 리스트를 결제 한 뒤 날씨가 꽤 좋은 요즘에는 팟캐스트 하나를 다 들을 때까지 한강을 따라 걷거나 뛴다. 자주 보는 한강이지만 그 때마다 사진을 찍게 되는 걸 보면 나는 꽤나 이 시간들을 사랑하고 있다. 기분에 따라 듣는 팟캐스트도 여러가지다. 라디오를 들을 때도 있고, 시사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생각을 정리하거나, 책에 대한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본업 소식을 업데이트하기도 한다. 한강에서 얻어지는 나의 여유는 내가 지불한 서비스의 값 이상으로 나를 채워주고 있다.

되도록 손으로 해 먹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도, 배달 서비스가 무척 고플 때가 있다. 요즘에는 기다려야 먹을 수 있던 맛집도 배달이 되는 곳이 많아졌다. 되도록 평소에 꼭 먹고 싶었던 음식점을 선택해 배달이 오는 동안 음식과 함께 할 영화나 드라마를 고르면서 설렘을 극대화한다. 언젠가 보겠다고 찜 해 두었던 영화를 틀어놓고 있다가 음식이 도착하는 순간의 기쁨은 모두가 아는 행복일 테다.

겨울 옷들을 진짜로 집어넣어야 할 날씨가 다가와서 며칠 전에는 세탁물 서비스도 이용했다. 세탁소 시간과 나의 귀가 시간을 맞추느라 애쓰지 않아도 되는 게 큰 장점이다. 이전에는 세탁소에 다시 들르는 걸 깜빡해서 한달 가까이 찾아가지 못한 적도 있었다. 퇴근 후 바로 집에 가지 않고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다 집에 가도 되는 점도 마음에 들었다. 근처 백화점에서 구경을 하다가 귀가해도 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다 집에 가도 세탁물이 집에 와 있다. 문 앞의 편리한 서비스는 그만큼 나를 시간의 제약에서 많이 벗어나게 만들어준다.

적절하게 잘 이용하면 원하는 대로 내 시간을 잘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서비스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가끔 이런 서비스들에 너무 길들여진 건 아닐까 싶을 때도 있지만, 의존하는 게 아니라 적절히 잘 이용하면 생활에서 자리하고 있던 곳곳의 굴레들이 벗겨지고,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로 많은 시간을 채울 수 있다. 건강하게 잘 사는 일이 최고의 고민이었던 내게는 ‘주소를 입력해주세요’가 익숙한 일이 된 게 반갑다. 나를 윤택하게 만들어 준 문 앞의 서비스들에 감사하며, ‘주소를 입력하겠습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나영(도서 PD)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