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현세환 “1시간에 억대 매출! 라이브커머스의 기적을 경험하라!”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현세환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라이브커머스가 쇼핑의 기준이 될 날이 분명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조금이라도 일찍 뛰어드는 게 답입니다. (2021.04.20)


홈쇼핑 방송 누적 매출 1조 원을 기록한 베테랑 쇼호스트가 차세대 쇼핑 플랫폼으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누구보다 빠르게 그 성장 가능성을 내다본 현세환 저자는 1000여 건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기획 및 진행하며 독보적인 라이브커머스 컨설턴트로 자리매김했다. 그런 그가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고자 직접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면서 쌓아온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책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을 출간했다. 저자에게 라이브커머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개인이 돈을 벌 수 있는지를 물었다.



오랫동안 홈쇼핑 쇼호스트로 활동해오셨는데요. 라이브커머스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고 이번에 책까지 내셨다고요. 그 계기는 무엇인지요.

현대홈쇼핑 등에서 약 15년간 쇼호스트로 활동을 해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쇼핑 채널인 홈쇼핑에서 일하다 보니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사람들의 소비 습관에 관심을 갖게 되었죠. 그러던 중 소비 트렌드에 따라 변화하는 쇼핑 채널에 대해서도 눈여겨보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 쇼핑, 블로그 공동구매, SNS 공동구매로 이어지던 것이 점점 모바일 쇼핑으로 이동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쇼핑은 작은 화면으로 인해 정보의 전달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고, 이것이 홈쇼핑이나 인터넷 쇼핑에서 쉽게 모바일 쇼핑으로 넘어가지 못하는 이유였죠. 

그때 라이브커머스를 알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쇼핑의 단점을 라이브커머스가 커버할 수 있겠다, 운영 시스템만 쉬워지면 소규모 자영업자들도 ‘방송’이라는 허들을 쉽게 넘을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분야에는 선구자가 있듯 시장이 형성되기까지 방송 기술, 세일즈 스피치, 구성 기획 등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을 거라고 확신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라는 단어가 좀 생소한데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는 실시간 온라인 방송의 ‘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를 뜻하는 ‘E-commerce’의 합성어입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쇼핑 방송입니다. 물론 인터넷으로도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시청할 수 있지만, 모바일 쇼핑을 기반으로 해서 언제 어디서나 방송을 하고, 또 내가 원하는 제품의 방송을 시청하며 쇼핑도 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쇼핑입니다. 

이제 막 형성된 걸음마 단계의 시장이지만 벌써 2020년 매출액이 3조 원 정도이며 10년 후 약 30조 원의 시장 규모를 예상하는,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선점 효과를 강조합니다. 빨리 시작하는 사람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책 제목이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이잖아요. 최근 재테크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라이브커머스로 과연 개인이 돈을 벌 수 있을까요? 

라이브커머스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1시간 동안 고객과 소통하며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장점을 소개할 수 있고, 바로 판매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 생산자가 방송을 한다면 중간 유통 단계를 없애고 전국으로 직접 배송해 가격 거품도 없앨 수 있습니다. 몇 개월의 시간과 몇 억의 비용이 드는 홈쇼핑을 내가 직접 진행하는 셈인데요. 이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은 1시간에 몇천, 몇억의 매출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라이브커머스는 개인,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유통업자 할 것 없이 모두가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어떤 분들이 라이브커머스에 도전하면 좋을까요? 

자영업을 하고 있지만 판매가 부진한 사장님들께 이 책을 통해 라이브커머스에 도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방송에 도전하고 싶은 직장인이나 일을 하고 싶으나 시간이나 상황이 따라주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방송을 하면서 수익을 얻는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상품 판매자로,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하신다면 수익을 금세 따라올 거라 생각합니다. 이 책이 그 여정에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겁니다.



실용적인 팁이 굉장히 많을 거 같은데요. 이 책에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주신다면요.

이 책에는 라이브커머스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기까지의 모든 노하우가 압축되어 담겨 있습니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해 전혀 모르던 제가 어떻게 라이브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을 확신할 수 있었는지, 내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어떤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커머스를 하면 좋은지, 방송을 할 때는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진행하는지 등 이 모든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판매가 뭔지, 방송이 뭔지 몰라도 누구나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혹은 크리에이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앞으로 라이브커머스는 어떻게 진화할까요?

모든 사업은 시간, 장소, 인력, 비용을 어떻게 쓰느냐로 성공 여부가 판가름 납니다. 이것을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익 구조가 달라집니다. 그런 면에서 라이브커머스는 지금 당장(시간), 어디서나(장소), 혼자서도(인력), 무자본(비용)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방송을 내보낼 수 있고, 전국에 매장을 보유하지 않아도 전국에서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간다면 해외 시장까지 넘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우리가 직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엄마의 김치 솜씨를 베트남에서도, 미국에서도 맛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라이브커머스의 힘입니다. 국내뿐만이 아닌 해외 시장까지 겨냥한다면 그 성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는 독자들, 그리고 라이브커머스에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전해 주세요.

이 책을 읽고 틀에서 벗어났으면 합니다. 많은 분들이 쑥스럽다거나 말을 잘하지 못한다거나 방송을 해본 적이 없어서 시작도 하기 전에 포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시작해보십시오. 해보면 매출이 점점 느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한 발 내디딘 것입니다. 라이브커머스가 쇼핑의 기준이 될 날이 분명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조금이라도 일찍 뛰어드는 게 답입니다. 



*현세환

홈쇼핑 쇼호스트 경력의 라이브커머스 컨설턴트, 매출을 끌어올리는 판매의 달인. 15년 가까이 현대홈쇼핑, NS홈쇼핑, W쇼핑 등에서 쇼호스트로 활동하며 1만 시간 이상 생방송을 진행해 누적 매출 약 1조 원을 달성했다. 저자는 홈쇼핑을 진행하며 가장 안타까웠던 점으로 높은 진입장벽을 꼽았다. 홈쇼핑 방송을 진행하려면 기본적으로 6개월의 시간과 몇억 원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입점하기 힘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동영상 스트리밍과 이커머스가 결합한 라이브커머스의 탄생으로 시장의 판도는 바뀌었다. 라이브커머스는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방송을 진행할 수 있고, 준비 기간이나 비용이 적게 들어 몇 가지 판매 노하우만 익힌다면 누구나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방송하는 1인 모바일 숍테이너(Shopping Entertainer)가 될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간파한 저자는 3개월 만에 라이브커머스 대행, 쇼호스트 에이전시, 1인 언택트 창업 컨설팅, 라이브커머스 관련 교육, 제품 소싱 등의 비즈니스를 통합해 ‘컨어스’를 창립했다. 이 독보적인 사업모델로 버버리, 프라다, 구찌, LG전자, 스타벅스, 네스카페 등과 협업하며 짧은 기간 월매출 1억 원을 달성해 수십억 원의 투자와 인수합병 제안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저자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언택트 창업을 돕고 기업과 셀러가 윈윈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기에 이 모든 제안을 거절하고 블루오션인 라이브커머스에 뛰어들 창업자들의 교육과 컨설팅에 더욱 힘쓰고 있다.

이 책은 떠오르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선점하고 이익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취지를 살려, 라이브커머스가 무엇이고 어떻게 방송을 개설하고 어떤 상품을 어떻게 팔면 좋을지 등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A부터 Z까지를 담고 있다. 그야말로 ‘라이브커머스의 정석’에 어울리는 폭넓고 실전적인 하우투로 가득하다.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현세환 저
비즈니스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현세환> 저17,550원(10% + 5%)

“라이브커머스라는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사람을 위한 친절한 안내서!” _신사임당(주언규) 잘 팔리는 아이템 찾는 법부터 구매력을 끌어올리는 스피킹 전략까지 스마트폰만 있으면 안방에서 내 제품을 전 세계에 판다! 네이버, 카카오, 쿠팡, 배달의민족, 현대홈쇼핑… 여기다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까지 우리나라..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돈이 되는 라이브커머스의 정석

<현세환> 저13,650원(0% + 5%)

★ 네이버, 카카오, 쿠팡 등 플랫폼별 입점과 방송 팁 대공개! ★★ 1,000여 건의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진행 노하우 수록! ★★ 140만 경제 유튜버 ‘신사임당’ 강력 추천! ★“언택트 시대, 나는 하루 1시간 라이브커머스로 1년 연봉 번다”식품, 패션, 가전·가구 등 카테고리별 제품 소싱과 촬영 전략의 모..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