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하이픈 ‘Drunk-Dazed’ : 엔하이픈의 다크-하이틴-판타지

엔하이픈 <Border : Carnival>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새로운 콘셉트를 찾아 전 세계를 하이에나처럼 찾아 헤매는 케이팝이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찾았다. 이곳인 듯 아닌 듯, 경계를 소홀히 하는 순간 당장이라도 폭발할 것 같은 위험한 다크-하이틴-판타지. (2021.05.06)

빌리프랩 제공

십 대는 케이팝의 가장 가깝고 오래된 친구다. 우정의 역사는 길고 또 깊다. 케이팝이라는 미명 아래 수백 수천의 그룹이 피고 지는 아비규환의 한 가운데 흔들리지 않고 굳건했던 건 생산과 소비 한 가운데 자리한 십 대였다. 벌써 지난 세기가 되어 버린 시간, 케이팝의 조상님이 그룹명을 통해 캐치프레이즈로 들고나온 메시지가 ‘십 대들의 승리’였던 건 두고두고 인구에 회자될 전설 같은 이야기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케이팝이나 아이돌을 평생 직업으로 삼는 이들이 생기고, 케이팝도 추억팔이의 일환이 되고, 팬덤 역시 중장년을 아우르는 커다란 몸집을 갖추게 되었지만, 케이팝은 십 대를 놓지 못했다. 아니, 오히려 ‘그때가 아니면 안 되는 특별함’으로 승화되었다. 교복 콘셉트나 학교를 배경으로 한 뮤직비디오, 세계관은 십 대라는 생의 한 시기가 그런 것처럼 케이팝 신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거쳐 가는 필수 요소가 되었다. 그 필수 요소 안에는 우리가 십 대에 겪었거나 기대하는 것들이 뒤죽박죽 섞여 있었다. 명도 암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넘치는 생의 에너지, 때 묻지 않은 혈기,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빛나는 삶의 조각들 같은 ‘지상파 방송 하이틴 드라마’의 연장선에서 기승전결을 만들었다. 이야기의 절정을 이루는 반항과 좌절도 대부분 우리가 발 딛고 선 아래 자리한 것들이었다. 말이 통하지 않는 기성세대, 학교폭력, 싹 다 뒤집어야 하는 세상 같은, 손에 잡힐 듯 선명한 어둠이었다. 

이제 데뷔 6개월을 갓 넘긴 그룹 엔하이픈 역시 두 번째 미니앨범 <BORDER : CARNIVAL>을 통해 십 대를 베이스캠프로 잡았다. 어딘가의 사립 학교를 연상시키는 엠블럼에 느슨하게 푼 넥타이까지 ‘국가가 허락한 케이팝’의 틀 안에서 변주될 것 같던 이들은 그러나 의문의 초대장과 불현듯 나타난 내면의 괴물로 갑작스레 이야기의 방향을 튼다. 그 회전이 새롭게 엮어내는 두 테마는 십 대와 피의 축제 카니발이다. 앨범 소개는 여전히 유순하다. 스스로 ‘데뷔 후 화려한 카니발 같은 세상을 마주한 엔하이픈의 감정’을 담았다고는 하지만 음악과 뮤직비디오에 담긴 건 온몸을 휘감은 혼돈과 영상 가득한 피비린내다. 외양은 어쩔 수 없이 내추럴-본-한반도 발 드라마 ‘펜트하우스’나 ‘스카이 캐슬’의 그것이지만, 그 안에 담긴 건 영화 ‘트와일라잇’이나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처럼 십 대가 주인공인 판타지물에 가깝다. 현실과 환상의 경계가 모호한 뒤집혀 있는 세상(Upside Down)에 형형한 붉은 송곳니는 그 자체로 우리가 최근 수년간 즐겨온 영미권 틴에이저 판타지 작품들의 한국화 그 자체다. 


빌리프랩 제공

이러한 흥미로운 혼종이 성공적으로 탄생할 수 있었던 건 소속사 하이브의 역량이 크다. 이미 수년 전 방탄소년단의 ‘화양연화’ 시리즈를 통해 젊은 날의 위태로움을 미학적으로 풀어내는데 탁월한 재능을 선보인 이들은 엔하이픈에 이르러 그동안 자신들의 손을 떠나 멀고 넓게 퍼져나가던 테마를 좀 더 가깝게 끌어당겨 좁고 깊은 시선으로 파고든다. 청춘은 교복을 입은 십 대로, 당장이라도 스러질듯한 위태로움은 살육의 카니발로 구체화 되었다. 익숙한 레퍼런스 목록에 탄탄하게 만들어진 이야기 틀까지 갖춰지니 다소 낯설던 이미지도 마치 어제 본 듯 선명하게 다가온다. MGMT나 M83, Nothing But Thieves 등 2010년도를 전후해 떠오른 영미권 인디-싸이키델릭-일렉트로-팝-록 밴드들의 이름이 자주 언급되는 개성 있는 음악 스타일과 인트로에서 아웃트로까지 일관성을 이어가는 높은 앨범 완성도도 호감을 더한다. 새로운 콘셉트를 찾아 전 세계를 하이에나처럼 찾아 헤매는 케이팝이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찾았다. 이곳인 듯 아닌 듯, 경계를 소홀히 하는 순간 당장이라도 폭발할 것 같은 위험한 다크-하이틴-판타지. 그 살기 형형한 카니발이 실제 이 땅의 십 대들이 맞닥뜨린 현실보다 안온해 보이는 것이 그저 아이러니할 뿐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