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지웅배 칼럼] 인류의 우주 탐사는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월간 채널예스> 2021년 6월호 – 마지막 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리는 살아있는 사람을 온전하게 다른 행성에 보냈다가 다시 집으로 데리고 돌아올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정말 그러한 미래를 위해 제대로 된 준비를 하고 있을까? (2021.06.03)

국제 우주 정거장 외부에 나가서 장비 교체 및 수리 작업을 하고 있는 우주인의 모습. 지구 전체를 발밑에 두고 우주 공간에 머무르는 건 경이로운 시간일 것이다. ⓒNASA

최근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에서는 민간 기업으로 처음으로 사람을 태우고 우주 정거장을 왕복하는 유인 우주여행을 성공했다. 그리고 이제 직업 우주인이 아닌 일반 민간 여행객을 태우고 지구 궤도 그리고 달까지 다녀올 것이라는 엄청난 포부를 밝히고 있다. 이들의 활약 덕분에 이제 많은 사람들은 인류가 우주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시대가 멀지 않았다는 희망을 품게 되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 언젠가는 그런 미래가 오겠거니 하는 막연한 기대 속에 우리가 잊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는 없을까? 

사실 지금 당장도 인류는 화성에 충분히 갈 수 있는 기술을 갖고 있다. 이미 지난 수십 년간 인류는 화성 표면에 많은 탐사 로봇과 궤도선을 보냈고 성공적인 탐사를 하고 있다. 사람이 아닌 로봇을 보내는 건 지금의 기술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승객이 로봇에서 살아있는 사람으로 바뀌면 문제가 달라진다. 손바닥만 한 작은 크기의 태양판으로도 전력을 얻어서 하루에 수 센티미터만 야금야금 기어가도 되는 로봇과 달리, 사람은 하루 세끼를 꾸준히 먹어야 살 수 있다. 게다가 로봇은 하루 종일 아무것도 안 하고 놀고 있어도 전혀 심심해하지 않지만 인간은 바쁜 우주 탐사 일정 속에서도 온전한 정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영화나 운동 같은 여가 생활은 물론 지구에 남아있는 가족과의 주기적인 영상 통화 등 챙겨주어야 할 것이 굉장히 많다. 그래서 로봇을 보낼 때는 전혀 필요 없었던 식량과 물, 오물을 보관할 케이스, 그리고 각종 여가 생활을 위한 장난감까지... 추가로 챙겨줘야 할 것이 훨씬 많아진다. 짐이 늘어난다는 건 결국 로켓의 중량이 늘어난다는 뜻이고 그만큼 더 많은 연료와 획기적인 추력 시스템이 필요해진다는 뜻이다. 게다가 최장 3일 정도면 갔다 올 수 있는 달과 달리 한 번 가면 적어도 반년은 쭉 머무르다 와야 하는 화성에 가야 한다면 함께 챙겨야 하는 짐은 그만큼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모든 식량과 물을 화성에서 자급자족하면서 버틸 생각이라 하더라도 일단 지구에서 화성까지 가는 그 7개월간의 여행 시간 동안은 로켓에 실어놓은 짐을 소진하면서 버틸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과연 현재 인류는 이런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얼마나 깊게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내고 있을까? 



NASA의 수석 작가로 근무했던 크리스토퍼 완제크는 책 『스페이스 러시』에서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우주 탐사 연구를 돌아보며 우리가 어떤 한계에 봉착하고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잘못된 길로 나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적나라한 평가를 쏟아내고 있다. 사람이 장시간 우주 공간에 체류하면서 여행을 하게 되면 우주의 무중력 상태에서 근육 능력과 골밀도가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우주인들은 우주 정거장에 머무는 동안 꾸준히 운동을 하면서 신체 능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런데 애초에 많은 SF 영화에 나오는 것처럼 우주선을 인공적으로 빠르게 회전시켜서 그 안에 인공 중력을 만들어놓고 살면 안 될까? 사실 지금의 기술로도 충분히 그런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이미 일본에서는 우주 정거장에 작은 회전체를 부착해서 그 안에 인공 중력을 만들어놓고 그 환경에서 생쥐가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살펴보는 실험을 진행한 바 있다. 그리고 놀랍게도 우주선 안에서 구현한 인공 중력 덕분에 생쥐의 신체 능력이 더 오래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기도 했다. 사실 장시간 우주에서 체류하면서 화성까지 가기 위해서는 사실 인공 중력 환경이 절실하다. 아무리 화성의 중력이 지구보다 약하다 하더라도 오랜 시간 무중력 환경에 노출되어있던 우주인들은 화성에 내리자마자 갑작스럽게 느껴지는 중력으로 인해 제대로 서 있지도 못할 테니 말이다. 그렇다면 왜 NASA는 충분한 기술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우주 정거장에 이런 인공 중력 환경을 만들지 않았을까? 그것은 의회를 설득하고 예산을 받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기껏 우주 정거장을 띄워 놓았는데 지구에서와 별반 다르지 않은 인공 중력 환경을 만들어놓는다면 우주에서 할 수 있는 무중력 실험을 할 수 없게 되는 것 아닌가? 의회가 보기에 장기적인 유인 탐사를 위한 인공 중력 테스트보다 당장의 재미난 무중력 실험을 하는 것이 우주 정거장으로서 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결국 어쩔 수 없이 지금껏 인류는 인공 중력 테스트를 한 번도 하지 못한 채 살아오고 있다.

이처럼 막연한 꿈과 달리 실제 연구 현장에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과제들은 다양하게 남아있다. 자기장이 없어서 우주 방사선이 쏟아지는 화성에서 살아남기 위해 화성 정착민들은 햇빛이 보이지 않는 화성 동굴 속에서 평생을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화성 최초의 정착민들은 마치 인류 최초의 정착민들처럼 동굴 움막 속에서 살게 되는 셈이다. 게다가 지금 당장 별다른 수요도 없는 상황에서 굳이 화성과 달까지 가서 자원을 채취하는 것 역시 경제적인 매력이 없다. 큰 돈을 들여서 자원을 채굴한다 하더라도 당장은 우주에서 얻은 자원을 소비해줄 사업 자체가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모든 문제는 현실적인 사업성과 사람의 생명에 관한 안전성으로 귀결된다. 과연 우리는 살아있는 사람을 온전하게 다른 행성에 보냈다가 다시 집으로 데리고 돌아올 수 있을까? 그리고 우리는 정말 그러한 미래를 위해 제대로 된 준비를 하고 있을까? 이 책을 통해 막연한 몽상가의 꿈 이야기가 아닌 철저한 현실주의자의 눈으로 담아낸 인류의 우주 탐사 개발의 ‘꼬라지’에 관한 비판을 확인할 수 있다. 인류가 제대로 된 우주 탐사 개발의 방향에서 한참 벗어나기 전에 꼭 읽어야 할 길잡이가 될 것이다. 



스페이스 러시
스페이스 러시
크리스토퍼 완제크 저 | 고현석 역
메디치미디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지웅배(과학 칼럼니스트)

우주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알리는 천문학자. 『썸 타는 천문대』, 『하루종일 우주생각』 등을 썼다.

스페이스 러시

<크리스토퍼 완제크> 저/<고현석> 역22,500원(10% + 5%)

아이작 아시모프 이후 최고의 스페이스 르포 출간! 우주여행이 자살여행이 되지 않도록, NASA 수석작가의 과학적이고도 유쾌한 우주여행 안내서! 인류는 언제나 불가능을 극복하며 위대한 도약의 역사를 써왔다. 달에 남겨진 닐 암스트롱의 발자국은 우주를 향한 도전에서 가장 자랑스러운 업적이었다. 하지만 그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스페이스 러시

<크리스토퍼 완제크> 저/<고현석> 역17,500원(0% + 5%)

1969년 온 지구를 열광케 한 인간의 달 착륙이라는 위업은, 냉전기를 양분한 두 세력이 벌인 체제 경쟁의 결과물이었다. 구소련에게든 미국에게든 우주 전쟁은 물러설 수 없는 자존심 싸움이었고, 이때 아낌없이 투입된 자본과 인력은 우주과학을 눈부시게 발전시켰다. 소련이 붕괴되면서 미국도 예전만큼 우주에 열정을 쏟..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