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투성을 거부하는 두 뮤지션의 도발, 키드밀리와 드레스의 Cliché

키드밀리 & 드레스(Kid Milli & Dress) <Cliché>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힙합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랩과 그 아래 똬리를 튼 성찰과 사색, 이를 우수한 완급조절로 피워낸 음향의 조화로 래퍼와 프로듀서가 모두 윈윈(win-win)했다. 이 둘이 함께하는 미래가 가볍게 보이지 않는 이유다. (2021.06.30)


'트렌드세터'. 인디고 뮤직 소속 키드 밀리는 현 국내 힙합 신에서 이 별칭과 가장 잘 어울리는 래퍼다. 전자음을 적극 가미한 정규 앨범 <AI, The Playlist>가 슈퍼 루키의 열정으로 자신이 일으킬 파장을 예고한 뒤, 그는 음악뿐 아니라 패션 등의 외적인 영역에서도 유행을 주동해왔다. <쇼미더머니>에 지원자와 프로듀서로 출연하면서도 보여준 성실한 작업량도 놀라웠다. 신의 주목 너머 튼튼한 신뢰도를 이끈 그는 미니멀한 비트에 특화된 나른한 톤, 촘촘하게 쪼개지는 스타일리쉬한 플로우가 특장점이다.

<Maiden Voyage II> 싱글 'Home'의 '난 앨범마다 다른 것도 하고 싶어'라는 선언을 증명하듯, <Beige 0.5>에서 감성적인 싱잉 랩을 시도하는 등의 변화도 그를 이해하는 데에 중요한 키워드다. 프로듀서 드레스와 합작한 이번 앨범 역시 그러한 확장의 태도를 이어간다. '1 MC, 1 프로듀서' 구성임에도 그간 힙합, 일렉트로니카, 얼터너티브 알앤비 등의 장르를 아울러온 프로듀서가 역량을 제한하지 않고 전면으로 피력해 폭넓은 들을 거리를 확보하는 게 특징이다.

드레스의 활동반경은 두 외관을 연결한 전위적인 다수 곡에서 돋보인다. 켄드릭 라마 'Alright'이 연상되는 'Face & mask'와 오케이션이 함께한 'Bankroll'이 그렇고, <Cliché> 후반부의 먹먹한 비트는 이전 절과 선명한 대조를 이루며 래퍼의 감정선을 끌어올린다. 밴드 끝없는잔향속에서우리는이 참여한 'Midnight blue'와 'Citrus'에서 끌어온 록 문법으로 인간미를 회복하기도 한다. 특히 'Citrus'의 자연스럽고 정갈한 밴드 사운드 타격은 비상하는 새처럼 자유롭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형상화하는 백미다.

이렇게 상투성을 거부하는 두 뮤지션의 합작을 '클리셰'라 칭한 것에서부터 일종의 도발을 감지하는데, 이 뿐만 아니라 작품에는 하나의 변칙이 더 자리하고 있다. 차례를 흩트려놓은 트랙 리스트가 그것이다. 음원 사이트상의 곡 순차가 청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자극적인 뱅어를 초반에 배치했다면, 음반 소개에 언급한 번호 나열은 키드 밀리의 스토리텔링을 확인할 수 있는 내러티브 순서다.

랩 스타의 삶에 느낀 회의, 성공 이후의 과시, 그 끝의 회한과 고민을 마주하는 키드 밀리의 서사는 다단하게 얽히다가도 유기적이고 명징한 아티스트의 고백을 피워낸다. 시국에 대한 사유와 예술에 대한 의구심을 담은 'Face & mask'의 메시지가 특히 와닿는다. 내면 깊숙이 가라앉는 후반부에서 일종의 동정심을 유발한다는 점도 흥미롭다. 그의 개인적 결핍과 인간적 면모는 사랑에 목마른 <Cliché>와 조곤조곤 랩을 읊조린 'Outro'의 가족과 타자를 향하는 시선에서 빛난다.

수준급 음악적 요소들에도 약간의 까다로움은 있다. 뱅어 'Vision 2021'과 'Bittersweet'는 자신을 한껏 부풀리는데, 인상적인 구절 없이 흘러가는 노랫말이나 복잡한 영어 단어의 교차는 직선적인 전달을 방해하며 특별한 감흥 제공에 실패한다. 또한 'Why do fuckbois hang out on the net'만큼 중독성 강한 킬링 트랙을 기대한 이들에게 그 부재는 견고한 완성도에 채우지 못한 마지막 퍼즐 한 조각처럼 다가올 수도 있다.

그럼에도 빠른 걸음걸이 템포 'Challenge'의 경쾌한 플로우나 아득하고 희미하게 들렸던 <Beige 0.5>와 비교해 안정적이 된 'Midnight blue'의 싱잉은 그간의 다작을 토대로 키드 밀리의 강점을 충실히 재편한다. 힙합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랩과 그 아래 똬리를 튼 성찰과 사색, 이를 우수한 완급조절로 피워낸 음향의 조화로 래퍼와 프로듀서가 모두 윈윈(win-win)했다. 이 둘이 함께하는 미래가 가볍게 보이지 않는 이유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키드밀리 (Kid Milli), 드레스 (dress) - Cliche

<키드 밀리>, <드레스>17,800원(19% + 1%)

08 06 07 03 02 10 01 09 04 11 12 05 13 14 Narrative.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