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상순, 이국적 정취와 함께 관록을 입증하다

이상순 <Leesangsoon>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랜 세월에 거쳐 탄생한 소곡집은 이국적인 정취와 함께 가수 이상순의 관록을 입증한다. (2021.07.09)


지난해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그룹 싹쓰리는 여름날의 추억을 노래하며 인기를 끌었다. 싱어송라이터 이상순이 작곡에 참여한 '다시 여기 바닷가'는 이효리 남편이란 수식어에 가려져 있던 그의 음악적 면모와 대중적 감각을 상기하게 만든 계기였다. 20년이 넘는 경력에도 '이상순' 세 글자를 내건 작품이 없었던 만큼 첫 솔로 앨범 <Leesangsoon>은 자신의 능력을 뽐낼 수 있는 기회지만 이 중견의 아티스트는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앨범 단위로는 2010년 김동률과 함께 한 베란다 프로젝트의 <Day Off>가 가장 최근 작업이었다. 바쁜 일상을 벗어나 네덜란드에서 재회했던 두 친구가 베란다에서 모던 록을 즐겼다면 불혹을 넘긴 베테랑 이상순은 보사노바가 넘실거리는 해변에서 여유롭게 휴식을 취한다. 나른한 목소리와 어울리는 것은 물론 간결한 구성으로 공백기 동안 무르익은 감수성을 담기에도 최적이다.

타이틀 '너와 너의'부터 장르적 강점이 돋보인다. 브라질 전통악기인 카바키뇨에 은은한 더블베이스와 어쿠스틱 기타를 덧대어 길이가 다른 현들이 감미로운 하모니를 이룬다. 재즈에 강점을 보이는 보컬 선우정아가 가창과 작사에 참여한 '네가 종일 내려'는 시적인 노랫말과 함께 이상순이 활동했던 애시드 재즈 그룹 롤러코스터 시절의 향수를 자극한다. 플루트를 비롯한 여러 관악기가 합세한 '안부를 묻진 않아도'는 정통과는 다른 세련됨으로 뮤지션의 역량을 드러낸다.

록으로 출발했던 기타리스트의 연주에 더 이상 전자 장비는 없다. 클래식한 악기와 차분한 어투로 그려낸 작품에는 보사노바의 본고장 브라질과 신혼을 보냈던 제주도의 풍광이 아른거린다. 오랜 세월에 거쳐 탄생한 소곡집은 이국적인 정취와 함께 가수 이상순의 관록을 입증한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