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온라인 패션 쇼퍼를 잡아라… 패션/유통 업계 패션 전문몰 강화 속도전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 증가에 따라 온라인 시장 성장 가속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패션 전문몰 선호하는 소비 추세에 따라 전문몰 개편 및 강화 (2021.09.28)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며 온라인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실제 2021년 상반기 한국유통통계에 따르면, 작년 동기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1.7%p 증가해 48%를 차지했고, 매출은 전년대비 16.1%를 상승하여 전체 유통 평균 증가율 12.1%에 비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그중에서도 패션의 경우, 무신사·지그재그·에이블리 등 패션 전문몰들이 주 소비층 MZ세대를 중심으로 입지를 굳히며 패션 온라인몰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다. 또한 이들의 취향과 니즈에 맞춰 패션 아이템들이 세분화되며 패션 카테고리 전문화에도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패션 시장의 변화에 따라 대기업에서도 패션 전문 플랫폼 인수, 패션 전문몰 개편 등 트렌드와 소비자의 소비 패턴 변화를 고려해 고객 유입을 위한 적극적인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 다양한 브랜드를 한 곳에서… 패션 전문몰 선호하는 소비 추세에 따라 전문몰 개편 및 강화

[사진] 패션 전문 쇼핑몰 ‘스타일24’

최근 온라인 소비 증가와 더불어 소비주체로 떠오른 MZ세대들이 다양한 브랜드를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패션 전문몰을 선호하는 경향에 따라 패션 전문몰 개편 및 온라인몰 강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에 익숙한 MZ세대 부모층의 경우, 유아동 제품 구매 시 다양한 브랜드를 함께 구경하고 비교해볼 수 있는 전문몰을 선호하는 추세다. 실제로 2019년 상반기 대비 2021년 상반기 유아동 제품의 전문몰 판매 성장률은 87%이며, 이는 종합몰 판매 성장률 30%를 훌쩍 넘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소비 패턴의 변화에 맞춰 예스24 내 패션/화장품/리빙 카테고리를 담당해왔던 ‘아이스타일24’가 패션 전문몰 ‘스타일24’로 새롭게 개편됐다. ‘스타일24’에서는 한세드림 내 대표 유아동복 브랜드 모이몰른, 컬리수, 나이키조던키즈, 리바이스키즈, 컨버스키즈 등을 판매하는 플레이키즈, NBA키즈를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으며, 그 외 한세MK의 NBA, 앤듀, 버커루, TBJ, FRJ 등 캐주얼 웨어와 ‘골린이’들을 겨냥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모두 살린 퍼포먼스 골프웨어 LPGA 제품도 구매 가능하다. 


■ 주요 소비층이 모이는 패션 플랫폼 선점을 위한 인수전

[사진]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 

편리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패션 전문몰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대기업들도 잇따라 패션 전문몰을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주 소비층으로 떠오른 2030세대들이 애용하는 쇼핑 플랫폼, 지그재그·W컨셉·에이블리 등 큐레이션 전문몰을 인수함으로써 핵심 소비자층 확보와 패션 카테고리를 전문화하고자 하는 취지로 보인다.

최근 카카오는 인공지능 기반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 운영사 크로키닷컴을 인수한 후 합병 법인 ‘카카오스타일’을 출범했고, 신세계는 이베이 인수에 앞서 신진 디자이너들의 트렌디한 상품들로 MZ세대 여성 소비자들에게 지지 받는 여성패션 전문몰 ‘W컨셉’을 인수하며 패션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 소비자의 이목을 끌어 당기는 패션 전문 콘텐츠 및 기획전 마련

[사진]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더불어 소비자 유입을 위해 패션 전문 콘텐츠 강화 및 프로모션 기획에도 힘을 쏟는 분위기다. ‘MZ세대의 놀이터’로 평가를 받고 있는 무신사의 경우 타 쇼핑몰과 달리 풍부한 패션 콘텐츠를 구축해 소비자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패션 브랜드에 전문화된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무신사 라이브’를 론칭해 진행자 섭외부터 제품 스타일링, 모델 선정까지 모든 과정을 입점 브랜드와 협의해 브랜드와 제품 특장점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해 차별화했다.

아울러 이번 새롭게 개편한 ‘스타일24’도 소비자들의 유입을 위해 자사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이벤트를 준비했다. 모이몰른, 컬리수, NBA, 버커루 등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의 가을/겨울 신상품과 아울렛 상품들을 ‘스타일24’에서 선공개 할 예정이며, 그 외 최대 42% 할인을 제공하는 ‘스타일24 대표 특가 행사’와 제품 2개 이상 구매 시 추가 할인 적용 및 신규 가입 회원 대상 2,400원 특가 상품 구성 등 풍성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한편, 스타일24 배기영 본부장은 “다양한 브랜드를 한곳에서 구경하고 소비하려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패션 전문몰 ‘스타일24’를 론칭하게 됐다”며, “앞으로 패션 전문몰 ‘스타일24’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기획전과 할인 프로모션을 구성해 선보일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