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태권도장 어린이들에게 배운 것

나보다 작은 존재를 함부로 대하지 않는 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게 태권도장은 평상시 어린이들과 일상적으로 마주치며 인사를 나누는 몇 안 되는 공간 중 하나다. (2021.12.17)

언스플래쉬

반년 만에 태권도장을 다시 찾았다. 기껏 힘들게 적립해 둔 근육은 지난 반년 사이 모두 빠져나갔다. 몸은 사소한 동작에도 삐그덕 대고 다음 날이면 아프지 않은 곳이 없다. 오늘 하루는 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휴식의 유혹을 뿌리치고 또 도장에 출석하러 갔다. 태권도가 주는 어떤 활기가 이번 한 주를 살아가게 하는 힘이 될 것을 아니까. 이렇게 간헐적으로, 하지만 꽤 오랜 시간을 꾸준히 태권도를 배우고 있다. 첫 회사를 다닌 지 1년 반 만에 체력이 바닥나 이대론 못 버티겠다 싶어 운동을 알아보게 되었는데, 그때 시작하게 된 것이 태권도였다. 태권도와의 첫 만남은 즐거웠고, 그곳에서 배우는 건 비단 태권도만이 아니었다.

대개 동네 태권도장은 방과 후 아이들의 남은 시간을 채워주고 체력을 비워주는 보육 시설의 역할을 겸하고 있기 마련이다. 내게 태권도장은 평상시 어린이들과 일상적으로 마주치며 인사를 나누는 몇 안 되는 공간 중 하나다. 성인반 수업이 진행되는 저녁 시간에는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있지만, 때로는 돌봄 공백을 메우기 위해 또 학원 시간에 맞추기 위해 저녁반에 출석한 꼬마 아이들과 함께할 때가 종종 있다.

어린이들은 다 큰 어른인 내가 자기들과 같이 태권도를 배우는 걸 대체로 신기해한다. 마주 보고 발차기 미트를 들어주거나 겨루기를 할 때면 어색해하며 쭈뼛쭈뼛 대곤 한다. 하지만 그들은 체력과 근력이 모두 부족한 낡은이인 내가 달리기를 하다 뒤쳐져도, 세트 운동을 마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도 재촉하는 법이 없다. 평소 어려워했던 발차기라도 성공할 때면 잘했다며 손뼉 치며 용기를 북돋아준다. 다 큰 어른을 챙겨주는 게 귀찮을 법도 한데, 그런 기색도 없이 끝까지 기다려주며 응원해주는 어린이들 앞에서 나는 조금 부끄럽지만 또 마음 한편이 든든해진다. 어린이들은 내게 태권도 선배이자 좋은 자세를 보고 배울 수 있는 또 다른 사범님이기 때문이다.

앞차기, 돌려차기 자세만 배워도 재미있어 신이 나던 시기를 지나 어느덧 국기원 승단 심사를 보고 나름대로 검은띠도 땄다. 하지만 매번 오랜만에 도장을 찾는 나는 여전히 어설픈 발차기를 한다. 반면 내가 만난 어린이들은 모두 나보다 더 자연스럽고 힘 있는 동작을 선보이고, 돌개차기, 뒤후리기 같은 고난이도 발차기도 척척 해낸다. 내 역할은 그런 어린이들을 지켜보며 배우는 것이고, 어린이들은 그런 나를 조건 없이 환대해준다. 내가 그들과 같거나 다르거나, 발차기를 잘하거나 못하거나 관계없이 배우는 사람으로서 나는 그곳에 배제되지 않고 오롯이 어린이들과 함께 한 자리를 차지한다. 나는 과연 어린이들에게 같은 태도를 보여 왔을지 부끄러워지는 순간들이다.



어쩐지 뭉클해져서 현성이에게 말했다.

“그러니까 어른이 되면서 신발 끈 묶는 일도 차차 쉬워질 거야.”

그러자 현성이가 담담하게 대답했다.

“그것도 맞는데, 지금도 묶을 수 있어요. 어른은 빨리 할 수 있고, 어린이는 시간이 걸리는 것만 달라요.”

거울을 보지 않았지만 분명히 나는 얼굴이 빨개졌을 것이다. 지금도 할 수는 있는데. 아까 현성이가 분명 ‘연습했다’고 했는데. 어린이는 나중에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지금도 할 수 있다. 시간이 걸릴 뿐이다. 

_『어린이라는 세계』


어느덧 주변에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는 친구들이 하나 둘 늘어나면서, 차별과 배제, 학대로 점철된 사회에서 어린이와 함께하는 법에 대해 더 가까이, 깊게 고민하게 된다. 어린이들은 망설임 없이 건네는 환대의 자세를 어른인 나는 배우고 익혀야만 한다. 어린이들은 미숙하고 미완성된 존재가 아니며, 어른과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중받아야 한다는 점을 다시 배워 잊지 않으려 노력한다. 우리는 어린이라는 세계를 통해 다시 한번 성장하고, 끊임없이 성찰할 수밖에 없다. 그러기 위해 우선은 다시 태권도장을 열심히 다녀야지. 어린이들과 마주하며 나보다 작은 존재를 함부로 대하지 않는 법을, 내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작은 존재들을 지우지 않는 법을 익히기 위해.



어린이라는 세계
어린이라는 세계
김소영 저
사계절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미혜

어린이라는 세계

<김소영> 저13,500원(10% + 5%)

어린이에 대해 생각할수록 우리의 세계는 넓어진다 어린이는 잘 보이지 않는다. 몸이 작아서이기도 하고, 목소리가 작아서이기도 하다. 양육이나 교육, 돌봄을 맡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우리 곁에 어린이가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가기 쉽다. 10년 남짓 어린이책 편집자로 일했고, 지금은 독서교실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어린이라는 세계

<김소영> 저14,000원(0% + 5%)

어린이에 대해 생각할수록 우리의 세계는 넓어진다 어린이는 잘 보이지 않는다. 몸이 작아서이기도 하고, 목소리가 작아서이기도 하다. 양육이나 교육, 돌봄을 맡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우리 곁에 어린이가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한 채 살아가기 쉽다. 어린이를 더 잘 이해해 보려는 노력은 나 자신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