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시, 국어 공부를 함께 하고 싶다면

『시로 국어 공부』 남영신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시 감상과 국어 공부를 동시에 해보자는 생각이 참신한 발상으로 평가받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2021.12.20)

남영신 저자

시는 우리말을 가장 아름답고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언어로 가히 우리말의 정수라 할 만하다. 『시로 국어 공부』는 ‘한국의 근현대사를 장식하는 시인들의 대표적인 시를 통해 국어의 기본을 다시 공부해보자!’는 취지로 만든 책으로, 1권 『문법편』에 이어 2권 『조사·어미편』 『표현편』도 나올 예정이다.

 


"시 감상과 국어 공부를 동시에 해보자는 생각이 참신한 발상으로 평가받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책 뒤표지의 카피가 인상적인데요, 『시로 국어 공부』는 어떤 책인가요? 

우리에게 널리 읽히는 시, 의미가 있는 시에 어떤 문법적 장치가 있어 시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지를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시를 읽으면서, 또 시를 외우는 것이 곧 국어 공부가 된다는 걸 알려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잘 쓰인 시는 문법 구성도 탄탄하기 때문이지요. 시와 문법과의 상관 관계를 시인들에게도 알려 시인들이 국어의 기본을 잘 갖추고 시 작업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어느 정도는 있어 쓴 책이기도 합니다. 

시로 국어의 기본 문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책이라니, 참 새로운 시도인 거 같습니다. 이 책을 어떻게 쓰게 되셨는지요? 

시도 문법의 범위 안에서 존재하는 언어의 한 형식이라는 주장을 하고 싶었고, 그 근거를 시에서 찾아 설명하고 싶은 생각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시인은 자신이 품고 있는 시상을 표현하기 위해 국어사전에 들어 있는 수많은 단어 중에서 가장 적절한 시어를 선택합니다. 그런데 이들을 어떻게 엮어서 하나의 완성된 생각을 만들어 냈을까, 다른 말로 하면 시인이 어떻게 이들 단어들을 서로 협력하고 연대하여 자신의 시상을 품어 내도록 만들었을까, 거기에 쓰인 것이 바로 문법이라고 불리는 원리입니다. 문법은 단어를 엮어 의미를 만들어 내는 규칙인 것이죠. 

작업을 하고 보니 시는 시대로 감상하면서 국어의 문법적인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거 같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국어 공부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편하게 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발표된 수많은 시 중에서 시를 선정하는 작업이 만만치 않았을 거 같은데요, 책에 들어간 시는 어떤 기준으로 선별을 하셨는지요? 

우리가 알아야 할 문법적 차이를 잘 알고 사용해 준 시, 시에 문법이 잘 녹아 논리와 감성이 잘 어우러진 시, 사회적 책임을 느끼면서 사회와 함께 아파하는 시를 기준으로 선별했습니다.

한국 근현대사를 대표하는 시들이 쭉 수록되어 있는데요, 책 작업을 하면서 특별히 애착이 가는 시나 시인이 있었는지요? 

『문법편』에는 60여 편이 실려 있고, 앞으로 간행될 『조사·어미편』과 『표현편』에 모두 300여 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책에 소개한 시는 모두 애착이 가고 시를 써 발표해 주신 모든 시인이 고맙고 존경스러울 뿐 우열이나 애착의 강약은 없습니다. 특별한 경우는 한용운 시인이 모든 시를‘하십시오체’로 썼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그분의 종교적 신념과 독자를 극도로 존중하는 어법을 사용한 것에 무척 끌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는 일제 강점기에 나라 잃은 설움과 고통을 온몸으로 느끼면서 시에 자유와 독립을 갈망하는 생각을 드러낸 모든 시인에게 감사하고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권위주의 시대에 자유를 쟁취하기 위하여 투쟁한 시인들의 시에서도 무한한 감사의 마음을 느낍니다. 굳이 소개한다면 김소월의 「꿈」, 이상화의 「시인에게」 , 신동엽의 「밤은 길지라도 우리 내일은 이길 것이다」 , 최영미의 「선운사에서」 를 비교적 좋아합니다. 



독자들이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면요? 

시인이 그 시에 담아 놓은 주옥 같은 문법 지식을 가볍게 지나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시인은 조사와 어미를 정밀하게 분석하여 사용했는데, 독자가 그것을 구별해 내지 못한다면 그 시의 참맛을 느낄 수 없을 것입니다. 

책 소개 자료를 보니까 ‘새로운 국어 운동’의 시작이라고 나와 있는데, 어떤 뜻인지 좀 더 자세히 말씀해주신다면요? 

과거 저와 동료들이 했던 국어 운동은 마치 국어를 한자와 외국어로부터 독립시켜야 한다는 차원의 독립운동이었습니다. 한글 전용 운동, 한글날 국경일 제정 운동, 한글날 공휴일 지정 운동 등이 여기에 속하고, 이 일이 국어 기본법의 제정을 통해서 확실히 매듭지어졌지요. 

그 후에는 공문서 쉽게 쓰기 운동, 법령 문장 쉽게 쓰기 운동, 판결문 쉽게 쓰기 운동, 전문 용어 쉽게 쓰기 운동, 공공언어 바르게 쓰기 운동을 통해서 정부가 우리말과 우리글의 발전을 위해서 기여하도록 압력을 가한 운동을 벌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민간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이제까지의 운동이 국립국어원의 업무로 받아들여짐으로써, 우리의 국어 운동은 정부의 국어 정책과 집행을 통해 추진되게 되었습니다. 민간 차원의 국어 독립 운동은 완전한 성공를 이룬 것이지요. 

이제는 국어 운동이 개개인의 차원에서 국어를 바르고 품격 있게 쓰는 운동으로 발전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이 국어를 바르게 쓰는 노력을 하게 하는 것이 마지막 국어 운동의 귀착지가 될 것입니다. 국어를 바로 쓰는 것이 개인의 인격을 품위 있게 만드는 일이고, 언어 능력을 길러 주는 일임을 알게 하는 것이 새로운 나의 국어 운동의 방법입니다. 저의 국어 운동이 ‘운동’이 아닌 ‘공부’로 변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죠. 그 첫 시도를 시와 국어의 관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시로 국어 공부』는 특히 어떤 독자들에게 더 권하고 싶으신가요? 

학생, 시인, 시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들, 우리말을 아끼고 존중하는 사람들 모두입니다.

 




*남영신
 
우리 말글을 존중하고 바르게 쓰는 운동을 펼쳐 왔다. 한자어와 외래어에 짓눌려 있던 토박이말을 살려 쓰기 위한 『우리말 분류 사전』(1987년)을 펴냄으로써 많은 토박이말이 국어사전에 오르도록 하는 데 이바지했다. 법률 용어와 행정 용어 같은 공공언어를 쉽게 쓰는 운동을 벌인 끝에 국어기본법을 제정하는 성과를 얻었다. 공무원과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공언어 바로 쓰기 교육,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우리말 바로 쓰기 교육을 했고, 이제 학생을 포함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시를 이용한 국어 교육을 시작하려 한다.
사단법인 국어문화운동본부 대표, 세종국어문화원 원장을 역임했다. 펴낸 사전으로 『우리말 분류 사전』, 『국어 용례 사전』, 『새로운 우리말 분류대사전』, 『보리 국어 바로쓰기 사전』이 있다. 저술한 단행본으로 『안 써서 사라져가는 아름다운 우리말』, 『나의 한국어 바로쓰기 노트』, 『4주간의 국어 여행』, 『국어 한무릎공부』, 『기자를 위한 신문 언어 길잡이』, 『글쓰기는 주제다』 등이 있다.



시로 국어 공부 : 문법편
시로 국어 공부 : 문법편
남영신 저
마리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시로 국어 공부 : 문법편

<남영신> 저12,600원(10% + 5%)

아름다운 시를 통해 다시 시작하는 국어 공부! 한국 근현대사를 대표하는 시 감상, 그 속에 숨어 있는 우리말의 원리를 찾아보는 재미 우리 말글은 많은 분들의 노력으로 지켜지고 이어진다. 여기, 평생 우리 말글 바르게 쓰기 운동을 펼쳐온 국어학자가 있다. 토박이말을 국어사전에 올리는 데 기여한 『우리말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