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예스24 MD가 꼽은 2021년 올해의 책

<월간 채널예스> 2021년 1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삶의 어떤 부분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지만, 삶의 어떤 부분은 주어지는 것이다. 주어진 삶이 빚어내는 비극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생각하게 된다. (2021.12.27)

언스플래쉬


삶은 어떻게 주어지는가

펠리시아의 여정

윌리엄 트레버 저 / 박찬원 역 | 문학동네



나쁜 사람을 이해하게 되는 이야기가 좋다. 용서할 수 없는 행위를 저지른 사람도 용서할 수 있을 것만 같은 기분을 느낄 때, 비로소 그의 행위를 제대로 직시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펠리시아의 여정』은 불길한 인물이 끌어가는 으스스한 이야기다. 무슨 일이 반드시 일어날 것만 같은, 인적 없는 밤길을 끝없이 걷는 느낌으로 읽게 된다. 쌓여만 가는 긴장감 속에서 이상하게도 마음 한 구석이 아파오는데, 삶이 단순하지 않다는 사실을 불현듯 곱씹게 된다. 삶의 어떤 부분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지만, 삶의 어떤 부분은 주어지는 것이다. 주어진 삶이 빚어내는 비극을 우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지 생각하게 된다.  (김성광 MD)



올 한 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어린이책

긴긴밤

루리 글·그림 | 문학동네



올 한 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어린이책 『긴긴밤』의 매력은 독자들에게 다양한 생각거리를 던진다는 점이다. 태어나자마자 세상에 혼자 남게 된 흰바위코뿔소 '노든'이 겪은 수많은 긴긴밤을 들려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선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관통하는 주제는 한결같다. 그것은 바로 더불어 사는 삶이 위대하고 아름답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존재로, 각자의 삶의 방식이 있지만 홀로 또 함께 연대하며 사랑할 때 우리는 긴긴밤을 뚫고 푸른 지평선 바다로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음을 일러준다. 대립과 폭력, 이기심을 버리고 온생명이 곱게 어울릴 때 희망이 찾아온다는 단순한 메시지는 낯선 시간을 2년 가까이 보내는 지금 우리에게 더 깊은 울림으로 와 닿는다.  

(김현기 MD)



세계를 이해하는 아름다운 방법, 과학 

과학을 만든 사람들』   

존 그리빈 저 / 권루시안 역 | 진선북스



COVID-19에서 누리호까지, 올해의 굵직한 뉴스를 보며 평소에는 잊고 있거나, 잘 알지 못했던 과학의 여러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그러나 내 과학 지식은 학창시절 교과서에서 배운 것이 전부였고, 부끄럽게도 그마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했다. 그런 내게 자신감을 심어준 책이 『과학을 만든 사람들』이다. 르네상스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과학을 발전시킨 인물들의 일화를 담은 이 책은, 눈부신 과학적 발견과 그 뒤에 숨은 시대상을 씨줄과 날줄처럼 엮어 재미있게 풀어냈다. 우리가 사는 세계를 정확하고 아름답게 이해하려 노력한 사람들을 보며 다가올 새해는 어떤 세상이 될 지 상상해본다.  (양찬 MD)



숨과 숨이 만나는 빛나는 순간들 

『환한 숨』

조해진 저 | 문학과지성사



심장이 쿵 하고 바닥까지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기분을 느낄 때가 있다. 책을 읽으면서도 그런 경험을 하는데 올해의 가장 인상적인 ‘쿵’은 조해진 소설가의 『환한 숨』이다. ‘우리는 모두 저마다의 상처에 빚을 지며 쓰기도 하고 읽기도’ 한다는 책 속 문장이 이 소설집을 잘 말해준다. 그의 이야기에서 이쪽과 저쪽의 숨이 만나고 섞이고 서로의 숨으로 다시 새로운 숨을 얻는 순간을 목격한다. 소설 덕분에 모두가 가진, 내가 가진, 고유하고 또 보편적인 상처를 무심히 지나치지 않을 수 있다. 가려진 것을 가려진 채로 내버려두지 않을 수 있다. 다행이다.  (박형욱 MD)



신은 주사위 놀음을 한다

지옥

최규석, 연상호 글·그림 | 문학동네



어느 날 서울 한복판에 ‘지옥의 고지’를 받는 사람이 나타난다. ‘천사’에게 지옥에 갈 날짜와 시간을 고지받고, 그 때가 되면 지옥의 사자들이 나타나 그 자를 불태워 죽이는 것이다. 이 모습이 TV 생중계되며 ‘지옥의 시연’을 반신반의 했던 여론까지 한 순간에 뒤집힌다. 그리고 일찍이 시연 현상을 예언했던 새진리회 정진수 의장은 지옥의 고지를 받는 자는 모두 ‘죄인’이라고 말한다. 대중은 고지를 받은 자의 죄와 시연 당한 자들의 여죄까지 추궁한다. 하지만 의장의 말에는 한 가지 중대한 거짓이 있었는데… ! 

올해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중 가장 신선하고 시의적절한 작품. ‘역사적 사실’이 아닌 ‘개인적 믿음’이 ‘진실’을 대체한 오늘 날, 미디어와 여론이 개인의 삶을 재단하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한다. 드라마가 주는 끊임없는 전율을 원작 만화 세트로 소장해 보자.  (신은지 MD)



나만의 36주간의 여행

천 개의 아침

메리 올리버 저 / 민승남 역 | 마음산책 



오랫동안 좋아하던 책 제목이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이었다. 그 제목이 메리 올리버라는 시인의 시 ‘기러기’ 속 한 구절인 건 뒤늦게 알았다. 그 뒤부터 그녀의 책은 무조건 샀다. 코로나로 서울에만 있어야 했던 올해, 난 『천 개의 아침』을 사고, 1주일에 한 편씩 읽었다. 어떤 시집은 하루 만에 다 읽어버리는 것이 사치스럽게 느껴진다. 그렇게 총 36주 동안 나는 그녀의 시 속에서 조용하고, 느리게 살 수 있었다. 비록 몸은 서울에 있었지만, 시를 읽는 시간만은 시인의 시선을 따라 하루는 구름을, 하루는 떡갈나무를 바라보곤 했다. 바다의 목소리(“미안하지만, 난 할 일이 있어.”)만으로도 행복해지는 날도 있었다. 덕분에 2021년은 다채롭고 즐거운 한 해가 되었다.  (김유리 MD)



펠리시아의 여정
펠리시아의 여정
윌리엄 트레버 저 | 박찬원 역
문학동네
긴긴밤
긴긴밤
루리 글그림
문학동네
과학을 만든 사람들
과학을 만든 사람들
존 그리빈 저 | 권루시안 역
진선북스
환한 숨
환한 숨
조해진 저
문학과지성사
지옥 1~2권 세트
지옥 1~2권 세트
연상호,최규석 글그림
문학동네
천 개의 아침
천 개의 아침
메리 올리버 저 | 민승남 역
마음산책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