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희망을 잃은 낭만, 빅 나티

빅 나티(BIG Naughty) '호프리스 로맨틱'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불과 몇 년 전,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오마주로 자기색을 정하던 소년이 기억난다. 고민 한 방울, 눈물 한 방울. 여러 질료가 뒤섞이는 가운데 어느덧 자신만의 팔레트가 만들어지고 있다. (2023.03.22)


인연인 듯 정인 듯. 쉽게 정의되지 않는 사랑은 스무살 청년에게 설렘 가득한 <낭만>의 시절을 안겨줬지만, 동시에 처음 맛보는 지독한 패배감을 몰고오기도 했다. 빅 나티의 세 번째 EP <호프리스 로맨틱>은 행복의 소용돌이가 한 차례 휩쓸고 간 잔해 위에서 시작한다. 전반적인 포맷은 비슷하더라도 '희망을 잃은 낭만'이라는 캐치프레이즈답게 전작에 만연하던 풋풋함을 지우고 그 자리에 대신 처절한 실연의 아픔을 채워 넣었다.

향상된 보컬 표현이 먼저 두드러진다. 특유의 허스키한 톤은 유지하되 본래 구사하던 싱잉 랩 경력을 연마해 호소력 있는 가창과 담백한 래핑이라는 두 가지 문법으로 환산했다. 두 양상을 오가며 완급을 조절하는 방식이 능숙하게 펼쳐진다. 악뮤의 이수현과 합을 맞춘 오프너 '사랑이라 믿었던 것들은'에서 부드러운 듀엣의 태도를 취하다가도, 로킹한 사운드 아래 애절함이 주가 되는 '뻔한 발라드'에 접어들자 강력하게 소리를 내지르며 존재감을 휘어잡는 것이 그 예시다.

주제가 다층적인 만큼 곡을 풀어내는 방식 또한 변화를 맞이했다. 신시사이저와 어쿠스틱의 독특한 전환을 통해 듣는 맛을 더한 '덫'과 흥겨운 뉴 잭 스윙 리듬 속 오토튠을 적극 이용해 반전을 도모한 '빠삐용'의 작법이 흥미롭다. 특히 후자의 경우 과거 당찬 포부를 내비치던 <Bucket List>의 'Frank Ocean'과 점차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기 시작한 <낭만>의 'Vancouver'를 하나씩 언급하며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차근차근 돌아보는데, 이 과정에서 세 장의 연작이 마치 '성장 3부작'처럼 다가오도록 만드는 서사의 매듭을 제공하기도 한다.

몰입을 방해하는 지점은 존재한다. '정이라고 하자'의 아성을 위시한 '친구로 지내다 보면'은 앨범의 장치로 기능하는 '수록곡'의 역할과 대중 친화적인 '히트곡' 사이 조율이 모호한 탓에, 작품의 깊은 감정선을 견지하려는 빅 나티와 평범한 조연을 자처한 김민석의 퍼포먼스가 상충하는 문제를 빚는다. '몽유'는 개성이 강한 그냥노창과 캐릭터성이 다소 어그러지며 부자연스러운 콜라보를 낳았던 '결혼행진곡'의 기억을 다시 한번 되새긴다. 포스트 말론 'Circles' 풍의 서정적 비트와 후반부 스매싱 펌킨스의 'Today'가 떠오르는 기타 리프 역시 기시감을 더하는 요소다.

그럼에도 작사-작곡진을 과감히 압축하고 통일해 곡간 연결성을 대폭 강화하고, 키드밀리와 소금(Sogumm)의 작업물로 정밀함을 입증한 프로듀서 드레스(Dress)와의 상호 교류를 통해 자신이 설 수 있는 공간을 더 크게 확보했다는 점. 그리고 자가발전에 대한 욕심을 당당히 결과물로 나타냈다는 점에서 무수한 잠재력이 포착된다. 무섭게 확장하는 스펙트럼도 이를 방증한다. 불과 몇 년 전, 좋아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오마주로 자기색을 정하던 소년이 기억난다. 고민 한 방울, 눈물 한 방울. 여러 질료가 뒤섞이는 가운데 어느덧 자신만의 팔레트가 만들어지고 있다.



BIG Naughty (서동현) - 호프리스 로맨틱 [사인반]
BIG Naughty (서동현) - 호프리스 로맨틱 [사인반]
BIG Naughty
Kakao EntertainmentH1GHR MUSIC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BIG Naughty (서동현) - 호프리스 로맨틱 [사인반]

<BIG Naughty>25,200원(19% + 1%)

H1GHR MUSIC RECORDS의 아티스트 BIG Naughty (서동현)이 세 번째 미니앨범인 [호프리스 로맨틱]으로 돌아왔다. 사랑에 대한 감정을 낭만으로 채운 지난 앨범과는 다른 무드로 제작된 이번 앨범은 대중들에게 또 다른 기대감을 안겨주었다. “사랑이라 믿었던 것들은 어린 날의 추억일 뿐”이라는..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