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정수복의 서재 사회과학자
“누구라도 그렇겠지만 자신의 유년기, 청년기, 장년기가 어떤 시간이었는지는 몇 마디로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날을 뒤돌아보면 나에게 유년기는 경이와 불안, 청년기는 방황과 모색, 장년기는 참여와 탐구의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독서가들이 어린 시절부터 책을 많이 읽었다고 말들 하지만, 저는 초등학교 시절 교과서 이외에는 읽은 책이 거의 없습니다. 중학교 1학년 때 계몽사에서 나온 소년소녀 전기전집을 읽었고 고등학교 1학년 여름방학 때 백수사에서 나온 한국단편문학전집을 읽었습니다. 진정한 독서는 대학에 들어가서 시작됐습니다.”

“장년기는 사회학자이자 지식인으로 모색과 참여의 시기였는데, 연구와 집필을 위해 전공 서적을 많이 읽었습니다. 맑스의 『공산당 선언』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뒤르케임의 『자살론』을 비롯해 지도교수였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박영신 교수의 저서와 프랑스 파리 사회과학고등연구원 알랭 투렌 교수의 저서는 모두 다 읽었죠. 박사 학위를 마친 후에는 전공 분여를 넘어서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새로운 생각을 담고 있거나 새로운 방식으로 쓴 독창적인 책들을 즐겨 골랐지만, 요즈음은 한 번 이상 읽을 만한 책과 오래 참고할 수 있는 책을 고릅니다. 하지만 연구과 저작을 위해서 내가 쓰고 있는 책의 주제와 관련된 책이면 무조건 사기도 합니다.”


정수복이 쓰는 모든 책과 모든 글의 바탕에는 저자의 체험에서 비롯된 사유와 감성, 그리고 독서를 하며 얻은 생각들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어떤 책을 써야겠다는 애초의 생각은 한 순간의 영감에서 오기보다는 저자의 오랜 삶의 체험에서 온다. 그러나 책을 읽다보면, 지금 쓰고 있는 책이나 앞으로 쓸 책들에 질서와 방향을 제시하는 구절을 만나기도 하고 책의 기본 색깔과 향기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장을 만나기도 한다고.

2009년 무렵, 파리에서 생활하며 ‘사회인간학’에 관심을 갖게 된 정수복은 자신의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사회인간학 연구실’이 될 것이라고 했다. 사회인간학이란, 한 개인의 삶의 행로 특히 삶의 고통의 문제를 그 사람 개인-부모-조부모라는 3세대와 개인사-가족사-사회사라는 3차원에서 이해하려는 노력이다. 정수복은 ‘사회인간학’이라고 이름붙인 이 연구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위해, 파리에서 읽었던 뱅상 드 골작(Vincent de Gauljac)의 여러 책들을 다시 읽으면서 3세대 3차원의 이야기가 나오는 소설과 전기, 자서전 등을 읽을 계획이다.

최근 『책인시공』을 펴낸 정수복은 독자들에게 『파리의 장소들-기억과 풍경의 도시미학』을 추천한다. 『파리를 생각한다-도시걷기의 인문학』을 읽은 독자라면 그에 이어서 『파리의 장소들』을 꼭 읽어볼 것을 권한다. 누군가 그에게 “그 두 권 중에 한 권만 읽어야한다면 어느 것을 읽을까요?”라고 묻는다면 주저 없이 『파리의 장소들』을 추천한다고. 정수복에게 강의를 들었던 제자들에게는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당연의 세계 낯설게 보기』를 추천한다. 정수복은 “그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자기도 모르게 따르고 있는 삶의 문법들을 다시 한 번 뒤돌아보고 지금보다 더 나은 새로운 삶의 방향을 모색하길 바란다. 『책인시공』을 읽으면서는 각자 자신의 시간과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고 있는지 생각해 보면 좋겠다. 그리고 모두 책 읽는 사람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피어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진/김주혁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