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석연의 서재 법조인
"중학 졸업 후 6개월만에 대입검정고시에 합격한 후 곧바로 김제 금산사에 들어가 1년 10개월간 책만 읽었어요. 그때 읽은 세계문학전집, 동서양고전, 위인전, 역사서 등 300여권의 책이 지금까지 내 삶과 지혜의 원천이자 자양분이 되고 있죠."

"제가 법조인, 공직자, 시민운동가로서 소신의 일관성을 지키면서 나름대로 올 곧은 소리 내지 쓴소리를 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바른 말한 죄로 궁형(거세형)의 치욕을 당했으면서도 이를 극복하고 위대한 역작을 남긴 사마천, 그리고 선비의 직언과 지식인의 시대적 역할을 강조한 조지훈의 『지조론』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어요. 오늘의 나를 만든 것은 팔할이 독서입니다."

"책을 읽다 보면, 심지어 베스트셀러 상위목록에 있는 책까지도 문장이 팍팍하고 지루하게 나열되어 있거나 중복된 곳이 많이 있어요. 어떤 부분은 저자도 잘 알지 못하고 쓴 곳도 있죠. 특히 번역서의 경우에요. 그런 책은 과감히 던져 버립니다. 저자의 책을 쓴 동기, 기울인 노력, 내공 등을 살피는 게 고수의 방법이죠. 서문이나 본문 몇 페이지만 정독해도 금방 알아차릴 수 있어요."


내 서재는 ‘취성당’, 덕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취성당(聚聖堂, 덕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고 하고 싶어요. 조선시대 겸재 정선의 그림 중에 취성도(聚聖圖, 덕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 담소하는 그림)가 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그림 중에 하나죠."

"세계사와 우리 역사에 있어서의 우연과 필연의 상관성에 관심이 있어요. 예컨대 조선시대 고종황제와 중국의 진시황, 인도 무굴제국의 악바르대제는 모두 13세에 즉위하여 10여년간 섭정기를 거쳤죠. 더욱이 일본 메이지천황은 고종과 동갑으로써 같은 시기에 즉위하여 활동했어요. 그런데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했고, 악바르대제는 무굴제국의 토대를 이룬 영웅으로 추앙 받고, 메이지천황은 일본을 제국주의 열강의 대열로 끌어올렸는데 왜 고종만은 망국의 군주가 되었을까요. 또 하나, 조선시대 김시습과 허균은 모두 59세에 죽었어요. 이들은 국문학사에 큰 족적을 남긴 인물(김시습은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화」, 허균은 최초의 한글소설 「홍길동전」을 씀)로 권력을 등지거나, 권력을 개혁하려다 역모에 몰려 죽었어요. 이들의 삶을 역사의 우연 내지 필연의 측면에서 분석해본 책을 쓰고 싶어요."


비주류가 경쟁력이 되길

최근 『페어플레이는 아직, 늦지 않았다』를 펴낸 이석연 저자. 우리의 현실과 세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저자의 경험과 가치관, 살아온 과정에 비추어 직언의 형식으로 담아낸 책이다. 한국의 독보적인 인터뷰어인 지승호 작가와의 대담 형식으로 이뤄졌다. 저자는 시종일관 “거짓 아름다움을 추구하지 않고 악을 숨기지 않는다”는 사마천의 『사기』 집필의 정신을 지키고자 노력했다. 이석연 저자는 "기회주의와 편승주의가 정의와 공정함을 압도하고 있는 현실을 개탄하면서, 미련하게 뚜벅뚜벅 정도를 걷는 사람들, 곧 비주류가 경쟁력이 되고 아웃사이더가 그 능력을 인정받길 바라는 마음으로 집필했다"고 말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