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장우의 서재 기업인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겁습니다. 책을 통해 낯선 타자들의 이야기와 다른 문화에 대한 간접경험, 행간에서 읽어내는 수많은 삶의 지혜들을 얻게 되는 순간마다 즐거움을 느끼게 되죠. 책을 읽는데 있어서 때라는 것은 중요치 않은 것이죠. 제가 장소를 불문하고 책을 읽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그래도 그 즐거움이 배가 되는 경우는 여행 중에 책을 읽을 때입니다. 여행 중 이동을 하는 비행기 안이나, 기차 안에서 짬짬이 읽는 책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숙소에서 간혹 밤을 세워 가며 읽는 책 맛은 별미 같아요. 최근 향수와 스타트업 비즈니스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향수는 꽤 오래 전부터 관심을 두고 있었는데 최근에 들어 본격적으로 다양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관심이 있는 분야의 책을 읽을 때는 저만의 독서방법을 활용합니다. 바로 하이퍼텍스트 독서 방법입니다. 관심 분야의 책을 1권 선택하여 읽고, 그 속에 참고문헌이나 인용된 책을 찾아 10권, 100권으로 넓혀가며 읽는 것이죠. 물론 원서도 포함됩니다. 원서는 번역본으로 읽었을 때와는 달리 그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어, 영어, 불어로 된 책을 읽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 만큼 느끼는 바는 크죠. 책을 읽는다는 것은 깊은 의미로 작가의 생각을 읽는 것입니다. 그저 텍스트를 읽는 것이 아니죠. 더 나아가 작가와 교감의 여행을 하는 것이 바로 독서입니다. 최근 들어 자기계발을 위해서라도 책을 읽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데 노력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열린 마음과 열린 생각으로 자신 만의 공간에서 책을 통해 작가의 머리 속에, 그리고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세상을 여행하며 느낄 수 있으면 됩니다.

 

이번에 쓴 『세상은 문밖에 있다』도 독자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 가장 컸습니다. 작가인 저와 읽는 독자가 함께 교감의 여행을 함께 하기를 말입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