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영석의 서재 기업인

궁금한 것이 생겼을 때 책을 읽어요. 제가 모르는 채로 살아왔는데 어느 날 갑자기 알아야 할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 관련 분야 책을 찾아 읽을 때가 가장 즐겁습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장사에 대한 책을 주로 읽었는데 아이를 낳고부터는 육아와 교육에 대한 책들을 읽게 되더라고요. 우리 아이가 왜 이러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부모가 될까를 생각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을 찾게 되는데 의문으로 남아 있던 점이 풀리기도 하고, 아이가 성장하면서 다른 궁금증이 생기기도 하는데, 그런 게 재미있고 흥미진진해요. 다독보다는 필 꽂힌 책을 100번 이상 읽는 타입이라 여러 번 읽은 책인데도 또 새로운 것을 발견할 때 역시 즐거워요.

 

요즘 관심은 아무래도 하고 있는 일과 교육이네요. 간혹 저에게 청소년 자녀 상담을 의뢰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그 아이들을 만나면서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점이 많아요. 어떻게 사는 게 잘 사는 건지 고민도 되고요. 구체적으로 무엇을 읽어야겠다고 계획을 세우진 못했는데 조만간 독서 목록을 뽑아볼 생각입니다.

 

최근 낸 책 『장사수업』은 거의 10년 만에 낸 책이에요. 10년이라는 세월만큼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았는데 시간이 흘렀어도 변하지 않고 일관된 점이 있어요. 삶은 행동으로 이뤄진다는 것이지요. 장사를 하든, 직장에 다니든, 뭘 하든지 행동하는 자만이 목표를 이룬다는 것은 여전히 변함이 없네요. 사실 독서도 ‘적극적으로 책을 읽는 행동’이잖아요. 책을 좋아한다고 말은 하면서 책 한 권 안 사거나 제대로 읽지 않는다면 그건 정말 책을 좋아한다고 말할 수 없겠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면 좋겠고, 자기 삶을 행동으로 가득 채우면 좋겠네요.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