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권김현영의 서재 학자

권김현영 저자는 자신만의 시선과 목소리로 한국 사회를 바라보고 이야기해온 여성주의 연구활동가다. 이화여대 여성학과에서 공부하며 이화여대, 국민대, 성공회대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고, <한겨레>, <씨네21>,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여 페미니스트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언니네 방 1~2』, 『한국 남성을 분석한다』,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등의 편저, 『더 나은 논쟁을 할 권리』, 『양성평등에 반대한다』, 『성폭력에 맞서다』, 『대한민국 넷페미사』, 『미투의 정치학』 등의 공저가 있다.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어릴 때 당시 전집이 유행이었는데요. 그때 학원출판사에서 낸 어린이청소년대상 문학전집 ABE 88권을 한 권씩 읽으면서 책 읽는 재미를 느꼈어요. 88권 중에 가장 좋아하는 책들은 10번 이상씩 읽었고, 매년 좋아하는 책이 달라져서 신기하기도 했었어요. 그걸 기회로 집에 잘 모셔져 있던 각종 전집, 백과사전 같은 것들도 닥치는 대로 읽기 시작했었죠. 당시 용돈을 1주일에 2천 원인가 받았는데, 그걸로 문고판으로 나온 천 원짜리 책이나 추리소설 천오백 원 중에 무엇을 살지가 늘 고민이었어요. 그러다가 중3이 되어서는 대학생이 된 언니의 책장에 꽂힌 각종 소위 ‘불온’한 사회과학 서적들을 읽게 되면서 또 다른 세계가 열렸죠.


 


책 읽는 시간은 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



책과 영화를 꽤 많이 읽고 보는 편인데, 그중에서도 책을 읽는 시간은 그 고요함이 좋아요. 영화는 블랙큐브 앞에서 집중하지 않으면 그대로 시간이 흘러가 버리는, 관객을 꽤 수동적으로 만드는 매체잖아요. 반면에 책은 내가 이해한 만큼만 책장이 넘어가고, 때로는 접어두고 한참 다른 생각을 할 수도 있죠. 책을 읽을 적당한 공간을 찾는 것도 좋아하는데, 그럴 때는 책의 내용뿐만 아니라 그 공간에서 들리는 입체적 감각을 온전히 내 시간으로 만드는 느낌이 들어요. 좋아하는 공간에서 잠깐이라도 책의 세계에 푹 빠져들게 되었다가 문득 빠져나올 때, 드물게 행복한 기분이 들어요.


 


요즘 작가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최근 읽고 싶어서 주욱 모아두고 있는 책들은 진화론과 고고학 관련된 책들이에요. 정작 아직 읽은 책은 그다지 많지 않은데, 2016년에 다윈 100주년 기념 여러 학술대회가 열렸었는데 그때 다윈주의자이자 페미니스트인 진화생물학자들이 지금까지 연구성과를 꽤나 집적했다는 걸 알게 되었고, 그 흐름을 알고 싶어서 그쪽 관련 책들을 챙겨 읽고 있는 중이고, 젠더고고학 관련해서 새로운 발견들이 최근 많이 업데이트되었다고 해서 관심을 가지고 ‘쟁여두고’ 있는 중이에요.


 


최근작 『다시는 그전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다』와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번에 낸 책의 부제는 '진화하는 페미니즘'인데, 저는 언제나 진화라는 말에 매혹되었던 것 같아요. 혁명은 언제나 반혁명과 함께 비극으로 끝나지만 진화는 버티는 힘과 언젠가는 반드시 나아진다는 낙관 같은 느낌이잖아요. 그렇지 않아도 이 책을 읽고 한 독자가 “차분히 밀어 올려주는 낙관”이라는 표현을 해주었는데, 그 마음이 닿은 것 같아서 기뻤어요.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