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손희정의 K열 19번] 엄마를 위로할 수 있을까 - <앵커>와 <엄마>

영화 <앵커>와 <엄마>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영화들은 그 과정에서 여전히 살아 있는 과거의 망령과 마주해야만 하는, 어머니들의 억울함에 대한 일종의 제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2022.05.12)

영화 <앵커>의 한 장면


손희정의 K열 19번 : 코로나와 OTT의 시대에도 극장에 대한 사랑은 계속된다. 극장에서야 비로소 만날 수 있는 즐거움과 시시함이 있다고 믿는다. 'K열 19번'은 우리가 언젠가 한 번 쯤은 앉아보았을 좌석이다. 극장 개봉 영화를 소개하는 지면에 딱 어울리는 제목 아닌가.


* 이 글은 정지연 감독의 <앵커>(2022)와 아이리스 심 감독의 <엄마>(2022)의 줄거리를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엄마에게 사로잡힌 두 딸, 세라와 아만다

정세라(천우희)는 아홉시 뉴스를 진행하는 방송국 간판 앵커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생방을 준비하던 그에게 제보 전화가 한 통 걸려온다. 벌벌 떨며 자신이 살해당할 거라고 말하는 젊은 여성의 목소리. 세라는 장난 전화로 치부하고 전화를 끊는다. 그날 밤, 세라에게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엄마 이소정(이혜영)은 “언제까지 남이 적어주는 기사나 읽고 있을 거냐, 직접 취재해서 진짜 앵커가 되라”며 세라의 등을 떠민다. 그렇게 찾아간 집에서 세라는 제보자 미소(박세현)와 어린 딸의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이후로 세라의 눈앞에 자꾸만 미소의 유령이 등장하고, 세라는 정신적으로 불안해진다. 그렇게 기이한 일들이 생기면서 완벽했던 세라의 커리어에는 금이 가기 시작한다. 딸의 성공만을 바라보며 평생을 헌신한 소정은 세라가 흔들리는 것을 견딜 수가 없다. 여전히 탯줄로 딸을 휘감고 있기라도 한 듯이 세라를 조정하려는 소정. 세라는 그런 어머니로부터 벗어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여기까지는 한국 서울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영화 <앵커>의 이야기다. 이제 대서양 건너 편 미국의 외딴 시골 마을로 시선을 옮겨보자. 아만다(산드라 오)는 딸 크리스(피벨 스튜어트)와 양봉농장을 운영하고 있다. 벌꿀을 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모녀는 동네에서 소매업을 하는 대니(더모트 멀로니) 말고는 아무하고도 교류하지 않는다. 두 사람은 둘만의 안온한 둥지에서 서로 끈끈하게 연결된 채로 조용히 살아가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만다의 삼촌이 시골집으로 찾아온다. “네 엄마는 죽기 전까지 너를 기다렸는데, 너는 네 아빠처럼 도망쳐서 돌아오지 않았지. 이제 엄마의 한이 너와 함께 할 거다.” 삼촌은 엄마의 유골함과 함께 저주의 말을 남기고 떠난다. 그리고 바로 그 날, 아만다는 크리스가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다는 걸 알게 된다. 살면서 한 번도 떨어져 지내 본 적이 없는 딸이 떠나려한다니, 아만다는 복잡한 심경에 사로잡힌다. 그리고 때마침 엄마의 망령이 아만다를 괴롭히기 시작한다. “너처럼 배은망덕한 계집이 또 있구나. 저 애가 떠나지 못하게 막아야 해!” 엄마는 아만다에게 했던 것처럼 크리스 역시 가둬 두려고 한다. 그런데 크리스가 집을 떠나는 것 때문에 불안해진 것은 과연 누구일까? 정말로 엄마 박순이의 망령일까, 아니면 아만다 자신일까.


영화 <엄마>의 한 장면

삶이 고통스러웠던 두 엄마, 이소정과 박순이

<엄마>를 보면서 <앵커>가 떠올랐던 건 물론 두 영화가 모두 자식 위에 군림하면서 “내가 낳았으니 내가 거두겠다”며 달려드는 ‘지배하는 어머니’를 공포의 주제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박순이와 이소정은 서로 닮았다. 둘 다 자신이 겪은 고통을 딸의 탓으로 돌리며, 바로 그 이유에서 딸을 소유하고 뜻대로 콘트롤 할 있다고 생각했다. 여기엔 물론 끔찍한 학대가 뒤따랐다. 하지만 이 외에도 두 영화가 공유하고 있는 어떤 공통된 감각이 있다. 그건 엄마와 딸 사이의 분리불안이다.

두 영화에 등장하는 엄마는 단순히 딸을 지배하기 때문에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 딸의 정체성의 경계를 침범해 들어와 딸과 하나가 되어 버리기 때문에 공포스럽다. <앵커>의 반전은 이소정이 이미 죽은 지 오래라는 사실로부터 비롯된다. 자신 때문에 자살한 엄마를 떠나보낼 수 없었던 세라는 그를 자기 안으로 흡수해 버렸다. 그리고 해리성 정체감 장애를 겪으며 엄마와 딸 1인 2역을 하면서 사람들을 해친다. 그렇다면 아만다는 어떨까? 딸 크리스에 대한 집착을 생각했을 때 박순이의 망령은 오히려 아만다의 마음이 만들어낸 변명일 지도 모른다.

하지만 두 작품은 이소정과 박순이의 ‘괴물스러운 모성’을 원초적인 것으로 다루지는 않는다. 그들에게도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이유가 있다. 이소정은 과거 성공한 앵커를 꿈꾸었던 야망 있는 여성이었다. 그러나 세라를 출산하고 ‘미혼모’가 되면서 그 꿈은 박살이 난다. 결혼하지 않은 여성의 출산에는 끔찍한 낙인이 찍히던 시기. 그는 숨어 살면서 열성적으로 딸 세라를 키웠다. 하지만 뒤틀린 열정의 이면에는 깊은 좌절과 우울이 있었다. 박순이는 잘 나가던 한복 디자이너의 삶을 버리고 남편을 ‘따라’ 미국으로 이민을 온 이민 1세대였다. 그러나 말도 통하지 않는 미국 땅에서 자신의 재능을 살릴 수 없었고, 소정과 마찬가지로 자신을 잃고 만다. 심지어 남편에게까지 버림받은 박순이에게 남은 건 어린 딸 아만다 뿐이었다.

여성으로부터 쉬이 공적 삶을 박탈하던 시대가 엄마의 폭력을 낳았고, 엄마의 폭력이 딸의 삶을 위협했다. 그리고 이제 중년으로 다가가고 있는 딸들은 엄마의 사정과 대면하게 된다. 다행히도 엄마의 위협에 ‘노’라고 말할 수 있는 힘을 다소간은 키운 상태로.


우리는 엄마를 위로할 수 있을까

영화의 끝, 세라와 아만다는 엄마의 폭력을 용서하진 않지만 엄마의 고통을 이해하고, 엄마의 뜻을 따르지는 않지만 엄마와 나름의 방식으로 화해한다. 한편으로 나에게 이 이야기들은 페미니즘 제 4물결의 시대를 살아가는 30-40대 여성들의 어떤 마음에 대한 알레고리로 다가오기도 했다. 우리는 역사에서 지워지고 폄하당했던 엄마의 시간, 엄마의 노동, 엄마의 이야기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에 존경과 감사를 표해왔지만, 다른 한편으로 엄마에게 강요되었던 희생하는 삶이란 우리를 이루고 있는 죄책감의 요체이기도 했다. 그에 대한 복잡한 인식이 호러의 양식으로 그려진다는 건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 영화들은 그 과정에서 여전히 살아 있는 과거의 망령과 마주해야만 하는, 어머니들의 억울함에 대한 일종의 제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손희정(『손상된 행성에서 더 나은 파국을 상상하기』 저자)

경희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학술연구교수. 미디어 연구X영상문화기획 단체 프로젝트38 멤버.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에서 영화 이론을 전공했다. 『손상된 행성에서 더 나은 파국을 상상하기』, 『페미니즘 리부트』 『성평등』 『다시, 쓰는, 세계』, 『당신이 그린 우주를 보았다』 등을 썼고, 공저에 『21세기 한국영화』 『대한민국 넷페미사史』 『을들의 당나귀 귀』 『원본 없는 판타지』 등, 역서에 『여성 괴물, 억압과 위반 사이』 『다크룸』 등이 있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