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대화가 필요해

관계를 원한다면 대화가 따라와야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갈등이 일어난 사람과 직접 대화하는 것보다는 남에게 상황을 전달하고 내 편이 되어줄 것을 호소하는 게 훨씬 쉽다. (2022.08.05)

언스플래쉬


술자리에서 나온 소소한 연애상담


Q. A와 B는 사귄 지 n년 된 기념일을 맞아 캠핑하러 갔다. A는 물을 받아오기로 하고 B는 텐트를 치기로 했다. A는 캠핑장의 사람들이 너무 많이 기다리는 게 눈치가 보여서 물을 절반만 받아 돌아왔다. B는 한참 기다린 끝에 온 A가 물을 다 받아오지 않았다고 뭐라고 했다. A는 애써서 갔다 온 노력은 무시당한 채 핀잔을 듣자 섭섭했다. B는 분위기가 불편해지자 일단 자리를 피해야겠다고 생각해 나머지 물을 받아오겠다며 일어섰다. A는 B가 화를 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작된 대판 싸움. 여기서 먼저 잘못한 사람은?

1) A
2) B
3) 말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답은 3번이다. 대개는 편들어주기를 요청하는 말이므로, 상황에 따라 적당하게 A가 말하면 B가 잘못했다고 하고, B가 말하면 A가 잘못했다고 역성을 들어주면 된다. 문제는 그 자리에 A와 B 모두 있었고 나는 편을 들 수가 없었다.

연애 상담뿐만 아니라 다른 인간관계 문제에도 마찬가지다. 나는 어떤 관계든 대개 '그럴 수도 있지'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남의 말은 언제까지나 남의 말이다. 말만으로는 누가 잘못했고 어떤 기분을 느꼈을지 온전히 받아들이기가 힘들다. 무엇보다 이 모든 과정이 피곤하다. 서로 대화하면 될 일을 넘겨짚고 제삼자에게 잘잘못을 가려달라고 관계를 아웃소싱하는 과정, 저 사람이 잘못했다는 걸 남들에게 확인받고 안심하는 과정, 연애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과정이 모두. 모든 관계의 문제는 처음 갈등이 일어난 이유는 중요해지지 않고 결국 '아니 근데 쟤가 먼저' 상태에서 대화가 단절되어 생긴다. 이 상황에서 붙일 수 있는 말이라고는 '그럴 수도 있지'거나, 더 힘을 내면 '대화를 해 보면 어때?'가 전부다.

내 기조는 이렇다. '쟤는 도대체 왜 저러지'에서 '왜'를 알려면 일단 '쟤'와 대화해 봐야 한다. '왜'를 알고 싶지조차 않다면 그때는 '쟤'와 절연해야 할 때다. 절연하고 싶지 않다면 대화하고, 대화하고 싶지 않다면 절연해야 한다. 둘 다 안 할 순 없다. 관계를 원한다면 대화가 따라와야 한다.

왜 대화하지 않지? 대화하려면 용기가 필요하니까 안 하는 거겠지. 넘겨짚는 상황이 쌓이면 점점 더 상대방을 이해하기 힘들어진다. 갈등이 일어난 사람과 직접 대화하는 것보다는 남에게 상황을 전달하고 내 편이 되어줄 것을 호소하는 게 훨씬 쉽다. 그렇게 다들 대화하지 않고 고집불통으로 식식대다가 네이트 판 같은 곳에 사연을 올리게 된다. 누가 더 잘못했나요, 하면서. 기왕 연이 다하는 거라면 좋게 헤어지고 싶은데 쉽지 않다.

남의 일이라 쉽게 말했지만 나도 마찬가지다. 이게 다 사람들이 기력이 없어서 그렇다. 에너지가 있어야 싸우지. 나는 이제 정신적 호호할미가 되어 주변 사람들과 싸우지도 않는다.(이것은 적절한 비유가 아니다. 할머니들이 젊은이보다 더 심하게 싸운다) 양방에서 한쪽이 싸울 의지가 없으면 싸움조차 일어나지 않는다. 누군가는 그것에 또 화가 나서 싸우기 시작한다. 너는 왜 아무 말도 안 해! 하면서.

싸우면서 대화의 가장 첫 번째 발걸음을 떼는 사람들이 있다. 적어도 싸우기라도 하면, 뭐라도 대화할 가능성은 있다. 더 나아가 넘겨짚기를 그만두면 인생에서 욱할 일이 줄어든다. 힘들어도 한 번 턴을 넘기고 대화를 시작하면 이해가 넓어진다. 무엇보다 같이 보내는 시간을 좀 보내야 한다. 저 사람은 저런 사람이구나 하고 체득할 시간. 당연하고 모두가 아는 말이다. 우리는 모두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워왔다. 일상생활에 적용이 힘들 뿐.

앞의 이야기에서 흔들리는 동공을 붙잡고 내가 한 마지막 대답은 왜 굳이 기념일에 피곤하게 캠핑하러 가느냐, 였다. 싸움 뒤에도 안 헤어지고 붙어 있던 A와 B는 캠핑의 아름다움을 모르는 나를 질타했고 나는 아하하 그런가, 나는 잘 몰라서, 하고 넘어갔다. 속으로는 이럴 거면 나한테 말하지 말라고 구시렁대면서. 이래서 나한테 연애 상담을 하는 사람이 없다. 다 내 탓이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의정

uijungchung@yes24.com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