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너와 나, 우리의 노래 : 케이팝 팬송

바라지 않기에 순수한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팬송은 케이팝과 팬덤을 이해하기에 너무나 훌륭한 부교재다. 너와 나만의 노래, 그리고 너와 나를 우리로 만드는 특별한 노래가 여기에 있다. (2023.03.30)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한다는 속담이 있다. 원하는 바를 이루려면 그에 상응하는 모험을 감당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케이팝을 두루 이야기하며 묘하게 외면받는다 싶은 지점이 있었다. 케이팝이라는 단어가 보편화되고, 좋아하는 아이돌이 개인 정체성의 일부가 되며, 문화계뿐만이 아닌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거의 모든 산업이 케이팝 팬덤의 성공 공식을 궁금해하는 사이, 사람들은 지름길이자 모범 답안이라 할 수 있는 공식을 매번 비켜 나갔다. 바로 '팬송'이었다.

가수가 자신을 사랑해주는 팬들에게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마음을 담은 팬송은 그 자체로 케이팝이라는 거대한 산업의 역학과 화학작용을 이해할 수 있는 훌륭한 참고 자료다. 단순히 충성도가 높다, 사랑을 위해 어떤 희생도 마다치 않는다는 추상적인 묘사로는 다 담을 수 없는 팬덤을 둘러싼 삼라만상이 그 안에 있다. 세상 많은 일이 그렇듯,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도통 공감할 수 없는 감정을 일방과 쌍방으로 쉼 없이 주고 또 받는 사람들이 겪는 갖은 희로애락의 굴레가 회오리치는, 그곳이 바로 팬송의 자리다.

바라지 않기에 순수한 감정이 담길 수밖에 없는 팬송 가운데에는 불특정 다수에게 사랑받은 곡도 왕왕 존재한다. god의 '하늘색 풍선'과 아이유의 '마음'이 대표적이다. '하늘색 풍선'은 응원봉도 아닌, 무려 풍선의 특정 색깔로 팬덤을 구분하던 시절 만들어진 노래다. 노랫말은 god의 팬덤인 fangod의 풍선 색깔을 테마로 한다. 

파란 하늘 하늘색 풍선은 / 우리  맘속에 영원할 거야 / 너희들의 그 예쁜 마음을 / 우리가 항상 지켜줄 거야

'영원'이나 '지켜준다'는 약속이 흔하던 1세대에 어울리는 풋풋함과 멤버들의 평소 입말처럼 쓰인 랩 파트가 인상적이다. 이 곡이 자신의 대표곡이 되었으면 한다는 말을 서슴없이 할 정도인 노래 '마음'은 팬들을 향한 마음을 듬뿍 담은 아이유의 자작곡이다.

제게 대답하지 않으셔도 돼요 / 다만 꺼지지 않는 작은 불빛이 / 여기 반짝 살아 있어요

아이유의 팬들은 이 곡에 대한 답가로 '마음에게'라는 노래를 따로 만들어 발표하기도 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최근 데뷔 15년 만에 발표된 샤이니의 메인 보컬 온유의 첫 정규 앨범 <Circle>의 마지막 곡은 '보통의 밤'이다. 서로의 삶을 깊게 공유하는 사람 사이 체온으로 전하는 포근한 위로 같은 노래는 그대로 가수와 팬 사이 오가는 수많은 감정을 상상하게 한다.

시간은 가고 / 불안함이 널 삼킬 때 / 그 어떤 날도 / 난 한결같이 네 밤을 지킬게 / 보통의 날 너의 보통의 밤에 / 난 변함없이 네 편이 돼 줄게

케이팝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팬송의 앤섬처럼 여겨지는 샤이니의 '너와 나의 거리'는 또 어떤가.

눈을 맞춰줘 / 멀리서 너를 보며 혼잣말로 속삭여 / 그저 한번 웃어줘 / 네 얼굴만 봐도 난 견딜 수 있어 / 손을 더 뻗어도 온 힘을 / 다해 뻗어도 넌 닿지 않아 / 설렌 맘에 불러봐도 대답 없어 / 넌 절대로 닿을 수 없나 봐

노랫말을 직접 쓴 종현은 이 노래가 가수와 팬의 사이를 그린 것처럼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당부를 남겼지만, 노래는 한없이 가깝지만 그만큼 한없이 먼 가수와 팬 사이를 설명하는데 더없이 탁월한 면모를 보인다. 사랑하는 이에게 "내 사랑이 겨우 이것밖에 안 돼"라며 끝없는 아쉬움을 표하는 세븐틴 '겨우'도 놓치기 아쉽다. 돌려받지 못할 거란 걸 알면서도 끝없이 주는 사랑과 그 사랑을 보답할 길이 없어 어쩔 줄 모르는 어떤 관계의 일상이 손에 닿을 듯 펼쳐진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렇게 쉬운 길이 있다는 걸 알면서도 사람들은 애써 외면한다. 굳이 들여다보려 하지 않는다. 오글거린다거나 너무 감상적이라는 평도 흔하다. 팬송에 가슴 시려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사이엔 절대 건널 수 없는 커다란 강이 흐른다. 그러나 강물에 손도 넣어보지 않은 채 물의 깊이와 온도를 가늠하는 것만큼 허황한 행위도 없다. 지난해 발표된 그룹 소녀시대의 15주년 기념 앨범 <Forever 1>의 타이틀 곡 'Forever 1'은 그룹의 15년이자 팬덤 '소원'과 함께 만들어 온 지난 시간에 대한 헌사였다. '사랑해 너를', '널 생각하면 강해져' 같은 데뷔곡 '다시 만난 세계'의 가사를 거듭 되뇌며 '우리 꼭 영원하자' 외친 약속은 비단 멤버들 사이에만 유효한 맹세는 아니었을 것이다. 가수와 팬,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낸 역사가 한 곡의 노래에 담겼다. 우리만의 서사로 튼튼한 뿌리를 내려 끝내 꽃을 피운 완벽한 팬송이었다. 다시 한번 말한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에 들어가야 한다. 팬송은 케이팝과 팬덤을 이해하기에 너무나 훌륭한 부교재다. 너와 나만의 노래, 그리고 너와 나를 우리로 만드는 특별한 노래가 여기에 있다.



온유 (ONEW) - 정규앨범 1집 : Circle [PhotoBook Ver.]
온유 (ONEW) - 정규앨범 1집 : Circle [PhotoBook Ver.]
온유
드림어스컴퍼니SM ENTERTAINMENT
소녀시대 7집 - FOREVER 1 [STANDARD Ver.]
소녀시대 7집 - FOREVER 1 [STANDARD Ver.]
소녀시대
드림어스컴퍼니SM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하(대중음악평론가)

대중음악평론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케이팝부터 인디까지 다양한 음악에 대해 쓰고 이야기한다. <시사IN>, <씨네21>,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KBS, TBS, EBS, 네이버 NOW 등의 미디어에서 음악과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네이버 온스테이지와 EBS 스페이스공감 기획위원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TBS FM 포크음악 전문방송 <함춘호의 포크송> 메인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한마디로 음악 좋아하고요, 시키는 일 다 합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